• 최종편집 2024-03-19(화)
 
KakaoTalk_20191218_151934789.jpg
 
먼저 제1회 경남기독문화상(목회자부문)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 시상식 몇일 전에 통보받았을 때 무척 놀랐고, 그리고 송구스러움이 많았습니다. 교회와 교단적으로 볼 때 작은 공동체를 섬겨 온 평범한 목회자에 불과한데, 그럼에도 분에 넘치는 수상은 개인과 교회와 교단적으로 위로가 컸습니다.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고 여러모로 부족이 많은 목회자 가족임에도 오랜 세월을 변함없이 품어주신 마산재건교회와 지역 교계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경남기독문화상은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아름답게 헌신하고 기독교문화발전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친 분’들에게 주는 상으로 들었습니다. 목사님은 그동안 지역교계에서 많은 연합운동을 주도해 오셨습니다. 활동해 오신 이력 등을 소개해 주십시오.
- 10년 가까이 영국에서 신학공부를 하고 목회경험을 쌓아 오면서 받은 도전중의 하나는 ‘교회만 아니라 모든 영역의 주가 되신 하나님, 교회의 시야를 넓히며 섬겨나가자. 그리고 사역보다 사람을 중시하는 인격목회에 힘쓰자’, 그래서 마산재건교회에 부임했을 때 첫해에 내 놓은 교회표어가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르는 교회”(벧전 2:21), 제시한 비젼은 “교육, 빛과 소금, 선교”였습니다. 교회와 소속 교단을 위해 최선으로 섬겨 나오면서 지역의 교회연합사역에 꾸준히 동참하면서 초교파적으로 선교사, 선교단체, 기독교적 NGO단체들을 후원하며 동역해 나왔습니다. 그 열매로 점차 우리 마산재건교회는 교단에서 중심적인 교회로 성장하면서 지역에서도 좋은 교회로 인정받으면서 지도자로 섬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교단적으로 총회장, 총회신학원장을 엮임했고 지역에서는 마산기독교연합회 대표회장, 경남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IVF경남지방회 이사, 한국라브리 이사, 하나의코리아 고문...등 섬기는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제 아내 역시도 상담의 은사가 있어서 창원극동방송에서 초창기때부터 지금까지 ‘소망의 기도’ 진행자로 쓰임 받고 있음에 늘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보수적인 교단이라고 할 수 있는 재건교회 목사님이 지역 연합운동을 주도해 오셨다는게 놀랍습니다. 그동안 교단 안팎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 그렇습니다. 재건교회의 유별난 보수적 특성으로 인해 상당 기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한가지 예로 타 교단 출신이여서 노회와 총회에서 이런 저런 어려움을 당할 때가 많았는데 그때마다 당회가 담임목사 방패막이 역할을 감당해 주셨고, 담임목사의 목회비젼에 적극 호응해 주심으로 점차 교단적으로나 지역교계에서 아름다운 열매를 맺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처럼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7:20), 물론 10여년 가까운 세월을 요구받았지만 교단적으로 재건교회 목사로 인정해 주셨고, 지역에서는 연합사역에 힘써 나오면서 재건교회의 좋은 뿌리를 알리면서 위상을 높이는 기회를 갖게 되었지요. 그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특히 장로님들과 성도들이 담임목사 가족을 가슴에 품어주고 신뢰하고 동역해 주었기에 가능했던 열매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6월 6일, 원로목사 추대 감사예배에서 나는 이런 고백을 했습니다. “마산재건교회에서 30년 목회는 참으로 행복했습니다”
 
은퇴 후 활동에 대해서도 듣고 싶습니다. 앞으로 계획이 있으시면 소개해 주십시오.
- 아직은 특별히 말씀드릴 활동이나 계획은 없습니다. 다만 지난 30년 목회가 가치있고 보람을 갖기 위해서는 은퇴 이후 마산재건교회가 은혜가운데 더욱 성장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은퇴를 앞두고 교회 앞에 부탁드린 기도제목이 있었습니다. “새로 부임한 목사님 중심으로 교회가 안정가운데 더욱 역동적으로 부흥케 하옵소서”, 그리고 아내와 저를 위해서는 이런 기도제목을 갖습니다. “오랜 세월을 주위의 시선들을 의식하며 살아왔습니다. 이제는 그 무거운 짐에서 벗어나 주님 안에서 자유함을 누리며 감사와 소망가운데 살아가게 하옵소서”.
 
끝으로 지역교계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오늘날의 한국교회와 대한민국의 처지를 바라보며 우리 모두는 염려하며 탄식하고 있습니다. “교회가 이래서는 안되는데, 특히 교회지도자들이 이래서는 안되는데, 우리 국민들 마음이 이처럼 찢겨지서는 안되는데 특히 정치지도자들이 이래서는 안되는데...”, 위기의식을 갖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정치, 경제, 사회, 안보가 아무리 절망적일지라도 교회가 살아있다면 그래도 여전히 희망은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마저 본질에서 벗어나고 타락한다면 그때는 끝장이요 희망은 사라지고 언제 하나님의 진노의 매가 임할는지 참으로 두렵습니다. 대강절기를 보내고 보내면서 “하늘엔 영광, 땅에는 평화”(눅2:14), 그런 은혜를 바라면서 그 누구보다 부디 우리가 섬기는 교회와 한국교회가 부단히 갱신하면서 시대적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간절한 바램이요 기도 제목 일 것입니다. 그동안 오랜 세월을 마산을 중심으로 지역의 복음화와 선한 일을 위해 함께 사역할 기회를 주신 지역교계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마산재건교회에서 30년 목회는 참 행복했습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