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KakaoTalk_20191121_110140901.jpg
 
제50회 전국장로회 회장으로 추대되셨습니다. 소감을 밝혀 주십시오.
- 부족한 종에게 전국장로회연합회를 섬기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고 추대해 주신 총대 장로님들 그리고 기도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어느 때보다도 교회가 사회로부터 비판과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는 때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금년 50회기에 이르기까지 회기마다 수고하신 선배님들에게 누가되지 않고, 고신교회의 책임있는 기관으로서의 장로회가 되도록 한 회기동안 최선을 다해 섬길 수 있도록 기도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금년 전국장로회 주제를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주제를 그렇게 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 금년 회기의 주제는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벧전 5:5)입니다.
전국장로회연합회 50회기 희년의 의미를 살려 장로님들 모두가 장립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겸손한 마음과 자세로 새로운 50년을 준비하자는 의미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전국장로회는 매년 1월 신년하례회, 4월 목사장로 기도회, 8월 장로부부수련회, 11월 총회를 갖고 있습니다. 이 사업 외에 장로님께서 특별히 계획하고 계신 사업이나 정책 등이 있으면 소개해 주십시오.
- 그동안 계속되어 온 사업은 그 의미와 성과를 분석하여 미비점들을 보완하여 계승하고자 합니다. 대신 매 사업마다 50회기의 의미를 살리거나 이번 회기에서 강조하고 싶은 순서가 있다면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별히, 이번 회기는 다음세대 신앙계승을 위한 수직선교에 향후 장로회의 역량을 결집시키는 시작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현재 해외선교는 교단의 KPM을 중심으로 전국남여전도회와 교회와 각 기관들이 헌신적으로 훌륭하게 섬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세대에 대한 신앙전수는 교회마다 노력은 하고 있으나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수직선교영역은 결혼을 통한 믿음의 가정 만들기부터 시작하여, 믿음의 자녀 많이 낳기, 가정예배 살리기, 주일학교활성화, 신앙교재개발, 교회SFC살리기, 전문지도자 양성 등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아직은 저의 개인적인 구상입니다만, 앞으로 저희 장로회는 이를 위해서 총회교육원, 전국주일학교연합회, 전국SFC 등과 협의하여 지원방법을 찾고, 전문지도자 양성을 위해 고신대와 신학대학원과 의견을 교환하여 지원방안들을 찾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전장연 정관에 의해 설립된 결혼정보센터와 고신장학회가 그 역할의 일부를 담당했으면 합니다. 이런 수직선교는 수평적이고 공간적인 선교인 해외선교와 달리 시간적인 선교라 이번 한 회기만 노력해서는 안되고 오랜기간 지속이 되어야하기 때문에 전국장로회에서 내부토론 등 공감대가 필요하고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한 노력의 시작이 되는 한 회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전국장로회가 50회를 맞이 했습니다. 희년과 관련된 특별한 계획이 있으십니까?
- 희년은 자유, 회복, 쉼 등의 의미와 함께 기본으로 돌아가서 다시 50년을 시작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전국장로회연합회의 지난 50년을 돌아보며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는 의미로 50년사 화보집 발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난 50년의 자료정리와 평가, 향후 방향설정 등 간략한 내용도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장로회 일부에서 합동이나 통합 장로회가 실시하는 ‘지역순환제’ 목소리가 있습니다. 특정지역에서 3회 연속으로 회장에 선출되거나, 특정인이 4회 연속으로 수석부회장에 출마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의 목소리들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회장님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 전국단위의 조직이라 최근의 현상은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최소한의 규정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지역순환제’는 역동성을 저하시키는 면도 있고, 출마횟수 재한 등은 내부 논의가 필요합니다.
 
끝으로 교단 산하 장로님들께 당부의 말씀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우리 장로님들이 교회와 교단을 위해 봉사와 헌신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어머니 같은 교회가 오늘의 우리장로와 장로회를 길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전국장로회연합회는 정관에 명시된 대로 노회장로회와 지역별 장로회협의회와 유대를 공고히 하고 교단 및 전국교회의 발전과 복음사업에 기여함을 주요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관심과 참여일 것입니다. 노회장로회와 지역장로회를 통해 결집되는 힘이 전국장로회를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지도해 주시고, 힘과 격려, 기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50년사 화보집 발간 계획 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