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 자유의 목소리를 전하다”
북한인권 사진 & 체험수기 공모전

2025 서울 북한인권세계대회의 일환으로 ‘북한인권 미공개 사진 공모전’, ‘북한인권 체험수기 공모전’이 개최된다. 이번 공모전은 2025 서울 북한인권세계대회 조직위원회와 재단법인 북한인권과민주화실천운동연합(이하 북민실)이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 확산과 인권 증진을 목표로 공동주관한다.
사진과 수기를 통해 자신이 경험하거나 목격한 북한인권의 현실을 세상에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북한 주민들의 삶과 고통에 공감하게 하는 취지에서 진행되며, 국내외 누구나, 청소년과 성인 모두 참여할 수 있다.
‘북한인권 미공개 사진 공모전’은 사진 한 장으로 북한인권을 말하다, 북한 내외부, 탈북과정 등 미공개 사진을 주제로 하며, 국내외 국적 제한 없이 응모할 수 있다.
‘북한인권 체험수기 공모전’은 북한인권에 대한 자유주제 체험수기를 주제로 하며, 대한민국 국민, 해외거주 탈북민, 재외동포이면 응모할 수 있다. 수기 공모전은 청소년부, 일반부로 나누어 심사한다.
응모 마감은 2025년 9월 21일(일)까지이며, 접수된 작품은 북한인권, 사진 전문가 등의 심사를 거쳐 공정하게 선정된다.
총 13편의 수상작이 최종 선정될 예정이며, 대상은 각 1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시상식은 2025년 10월 22일(2025 서울 북한인권세계대회 첫째 날), 더플라자호텔서울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린다.
수상작은 향후 전시, 출판, 홍보물 제작, 캠페인 등에 활용되어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 여론 확산에 기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참가자 개개인의 목소리가 세계 속에서 북한 주민의 자유를 외치는 울림으로 확장될 것이다.
임창호 2025 서울 북한인권세계대회 조직위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북한 주민의 목소리를 대신 전하는 자리이자,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 그들을 자유케 하라는 세계대회 주제를 세계인과 함께 나누는 장이 될 것”이라며,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북한인권 개선에 함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공모전 공고문은 북민실 홈페이지(www.nkhrd.org)에서 확인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북민실 사무국(051-261-0199, nkhrd@nkhrd.org)으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