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온라인 아카이브 구축
100년 기독교사회운동 등 다양한 개신교 자료 구축
1924년 9월 24일 조선예수교연합공의회로 창립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김종생 총무, 이하 교회협)는 올해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여러 주요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그 첫 시작을 알리는 행사로 6월 27일 오전 11시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더 라운지 최영홀에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아카이브 오픈 및 오픈기념식'이 있었고, 오픈기념식 직전에 '100주년 기념사업 설명 기자회견'도 진행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아카이브(이하 교회협아카이브)' 오픈 기념식은 강석훈 교회협 국장의 사회로 김종생 총무와 NCCK100주년기념사업특별위원회 김학중 위원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었으며, 안교성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관장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온라인 아카이브의 평가와 제언’ 기조강연을 통해 교회협 아카이브의 가치와 의의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교회협아카이브 구축에 수고한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한규무 소장), 아카이브랩(안대진 대표), 한국기독교역사문화재단(손승호 사무국장)에 감사패를 증정하였고, 아카이브 오픈을 기념하는 커팅식도 가졌다.
이날 오픈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아카이브(이하 NCCK아카이브)'는 국내외 에큐메니칼 운동, 기독교사회운동 등 다양한 개신교 관련 자료/기록물들을 수집, 관리하여 연구자와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교회사, 한국사, 사회학, 종교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에게 양질의 사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한국교회와 한국 그리스도인, 일반 시민들에게 기독교의 역사를 알리는 좋은 창구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