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4-18(금)
 


김운성 목사.jpg

어느날 예수님께서는 샤람들이 높은 자리에 앉으려 하는 것을 보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낮은 자리에 앉으라고 하셨습니다. 처음부터 높은 자리에 앉았다가 낮은 자리로 옮기게 되면 망신스럽지만, 낮은 자리에 앉았다가 높은 자리로 옮기면 영광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낮은 자 의식, 약한 자 의식을 가지고 살라는 말씀입니다.

 

낮은 자, 약한 자 의식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강자가 되려고 합니다. 그래야 세상에서 인정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약자가 되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는 약자를 사랑하시고, 은혜를 베푸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잔치를 베풀려면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고, 가난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야 그들이 갚지 못하고, 나중에 천국에서 주님께서 갚으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하셨을 때 예수님과 함께 먹던 어떤 이가 감격하여 화답했습니다. <무릇 하나님의 나라에서 떡을 먹는 자는 복되도다>(15) 예수님께서는 이 사람의 말을 들으시고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사람이 큰 잔치를 베풀고 많은 사람을 정중하게 청했지만, 아무도 오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밭을 샀기 때문에, 소를 샀기 때문에, 장가들었기 때문에 올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들이 밭과 소를 사고, 장가들 수 있는 이유는 여건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강자이기 때문입니다. 강한 자는 주인의 초대에 응하지 않습니다. 화가 난 주인은 종을 보내서 길거리에서 연약한 자들을 청해 오도록 했습니다. <종이 돌아와 주인에게 그대로 고하니 이에 집주인이 노하여 그 종에게 이르되 빨리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맹인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 하니라>(21) 결국 그 잔치의 떡을 먹는 영광은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맹인들과 저는 자들에게 주어졌습니다.

 

여기 잔치는 천국 잔치를 말합니다. 요한계시록 19장 9절을 보면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라고 했습니다. 천국 잔치에서 떡을 먹는 영광은 약자들의 몫입니다.

 

하나님 나라에 떡을 먹길 원한다면 약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세상과 하나님 나라의 차이입니다. 세상에서는 강자가 떡을 먹고 약자는 그 아래서 부스러기를 얻습니다.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를 보면 부자는 날마다 잔치를 즐기지만, 병든 거지 나사로는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구걸합니다. 비참합니다. 그러나 죽은 후에 하나님 나라에서는 역전되었습니다. 부자는 음부에 떨어지고, 나사로는 아브라함의 품에 안겼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떡을 먹는 영광은 나사로의 몫이었습니다.

 

강자는 교만하여 하나님 은혜를 사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약자는 유일한 희망을 하나님께 둡니다. 기도가 간절합니다. 눈물로 매달립니다. 그래서 기적은 약자에게 일어납니다. 제가 살아온 과거를 보아도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기적적인 은혜를 경험한 때는 제가 가장 약했을 때입니다. 많아 아팠을 때, 교회가 힘들었을 때였습니다. 그럴 때 기도는 간절했고, 하나님께서는 기적처럼 응답하셨습니다. 점점 편안해지고, 모든 것이 형통할 때 느끼는 두려움은 저도 모르게 강자가 되어 하나님 은혜를 간절히 사모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게 심각한 병입니다. 이런 이들에게는 아무런 기적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기가 차린 상에서, 자신이 만든 떡을 먹느라고 하나님 나라의 떡을 먹을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다윗은 이스라엘의 왕이었으나, 늘 약자의 의식으로 하나님께 매달렸습니다, 시편 여러 곳에서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라고 기도했습니다. 기억합시다. 예수님께서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를 부르셨지, 남에게 짐을 지우고 거들먹거리는 자를 부르지 않으셨습니다. 약자, 그는 하나님 나라에 가까운 사람이요, 그 떡을 맛볼 사람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서연구] 누가 하나님 나라에서 떡을 먹는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