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9-29(목)
 


김운성 목사.jpg

목회자로 살면서 요즘처럼 무기력함을 느낀 적도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목사님들이 모여 앉으면 걱정이 태산입니다. 한국교회의 상황이 심상치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속한 교단의 경우 매년 수만 명씩 교세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2030년에는 무척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교회의 영적 분위기를 일신하고 끌고 나가야 할 교회들이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하여 사회의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치명타가 되었습니다. 교회에 대한 이미지가 악화했을 뿐 아니라, 현재까지 예배 출석 회복이 요원합니다. 코로나 이전의 절반 수준에 머무는 교회가 아직 많습니다. 성도들의 신앙과 삶이 세속화되어 신앙에 온 마음을 두지 못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것이 장식품 정도로 치부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이런 우리에게 본문은 근본적인 해결의 방안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사람은 하지 못해도, 하나님께서는 하신다는 것입니다. 어느 날 한 사람이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복음서를 종합해 보면 이 사람은 청년이었고, 부자였고, 신분이 높은 관원이었습니다. 더구나 그는 세속적 성취에만 도취된 저속한 사람이 아니라 영생에 관심을 가진 고상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예수님께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라고 질문했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과 예수님의 대화의 결과는 실망스럽습니다. 그 이유는 이 사람이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근심하며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그가 좌절한 결정적 이유는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고 와서 예수님을 따르라는 말씀 때문이었습니다. 마태복음 19장 20~22절을 보면 이렇습니다. <20 그 청년이 이르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22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예수님께서 이런 요구를 하신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우선 소유를 팔아 구제하라는 의미였습니다. 구제가 소중함을 가르칩니다. 그러나 이것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그의 영혼을 비우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는 자부심으로 가득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럴만도 했습니다. 젊고, 부자고, 신분도 높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율법을 잘 지킨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니 자부심을 가질 만 하지요.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를 완전히 비우길 원하셨습니다. 소유를 팔아 구제함으로써 부자라는 자부심을 내려놓고, 예수님을 따름으로써 세상의 관원의 삶을 내려 놓으라는 말씀이라 하겠습니다.

 

이 사람이 근심하며 돌아간 후에 예수님께서는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어렵다고 하셨습니다. 그러자 제자들은 크게 놀라서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때 예수님께서는 26절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답을 주셨습니다.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사실 예수님께서 부자 청년을 비우도록 요구하신 이유는 사람의 방법으로는 영생에 이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자신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그의 말에는 언제나 자신이 주어로 등장합니다.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라는 질문도 자신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또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데>라고 합니다. 자신이 한 일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인간인 <나>는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다 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난관에 봉착한 개인과 가정과 교회에 해결책입니다. 며칠 전 새벽기기도 시간에 이 말씀을 묵상하면서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믿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악화된 교회 생태계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구원하실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뿐이십니다. 하나님만 의지하고 다시 힘을 내어 전진하길 원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서연구] 하나님은 하실 수 있으십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