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15(화)
 
 8월 31일 교육부가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부가 분류한 등급구분 A-E 등급 가운데 D, E 등급을 받을 경우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을 통해 강도 높은 구조개혁을 요구받게 되며, 정부의 요구대로 강력한 구조개혁에 나서지 않을 경우 사실상 ‘퇴출’ 수순을 받게 된다.
 교육부가 실시한 대학구조개혁평가는 일반대, 전문대, 산업대 등 298개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총점(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그룹Ⅰ(A·B·C등급)과 그룹Ⅱ(D·E등급) 등 5개 그룹으로 분류했다. 평가 결과 일반대는 A등급(95점 이상) 34개교, B등급(90점 이상) 56개교, C등급(90점 미만) 36개교, D등급(70점 이상) 26개교, E등급(70점 미만) 6개교로 나타났다.
 지역적으로는 부산, 경남권 대학 대부분이 B등급을 받았고, 충청권 대학과 대구 경북지역 대학들이 D, E등급이 많았다.
 
학자금대출 제한대학.JPG▲ 31일 교육부가 발표한 '16학년도 학자금 대출 제한대학 명단
 
기독교대학 중 정부지원제한 대학 6곳
 교육부가 발표 한 정부지원제한 대학(D, E등급)은 총 37개 대학(4년제 16개, 전문대 21개)이다. 이중 기독교 이념의 기독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은 총 6개 대학이다. 최하위 E등급을 받은 대학은 루터대학교와 서울기독대학교(이상 일반대), 대구미래대학교(전문대) 등이다. 이들 대학은 내년부터 재정지원이 학교체제 유지 수단이 되지 않도록 재정지원사업과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 지원이 전면 제한하는 등 엄격한 재정규율이 적용되고, 10%(전문대), 15%(일반대)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감당해야 한다.
 D 등급을 받은 기독교 대학은 강남대학교와 한영신학대학교(이상 일반대), 송곡대학교(전문대) 등이다. 이들 대학은 내년 일반 학자금 대출을 50%로 제한하는 동시에 각각 7%(전문대)와 10%(일반대)의 정원 감축을 단행해야 한다.
 
부산지역 기독교 대학들의 성적표는 ?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 부산과 경남지역 대부분의 대학들이 B등급을 받았다. 부산과 경남의 대학들의 성적이 우수한 이유에 대해 그동안 대학 스스로 구조조정을 잘 감당해 왔다는 지적이다. 이번 발표에도 D, E등급을 받은 부산, 경남지역 대학이 한 곳도 없다는 점이 눈에 띈다. 하지만 부산, 경남에서 A등급을 받은 대학은 부산가톨릭대학이 유일하다. 그 외 대부분의 대학은 B등급을 받았고, 신라대와 경성대, 경남대가 C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독교 대학 중 A등급을 받은 대학은 한동대, 연세대, 이화여대, 숭실대, 한양대 정도다.
 부산지역 내 기독교 대학들의 성적표도 대부분 B 등급이다. 고신대, 동서대, 부산외대, 부산장신대 모두 B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경성대가 지역 기독교대학 중 유일하게 C 등급을 받았다. 그 외 기독교대학 중 총신대가 가평가(교육부 발표 이전 각 대학에 성적을 개별적으로 통보했을 당시를 말함. 이때 이의신청이 가능했기 때문에 가평가로 분류) 당시 C등급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장신대의 ‘자신감’
 눈에 띄는 것은 부산장신대의 성적이다. 전국 사립대학 최초로 반값 등록금을 시행했던 대학으로 알려져 있고,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이번에 예장 통합 측 전국 7개 신학대학 중 유일하게 대학구조조정 평가에 지원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금년 초 종교인 양성학과와 예체능 계열의 대학들에 대해서는 ‘평가예외’를 인정하고 지원대학을 받았다. 여기에 감신대 등 총 16개 종교인 양성 대학이 예외 판정을 받았다. 이들 대학은 평가를 받지 않는 대신, 정부지원을 받을 수 없고, 평균 수준의 정원감축을 단행해야 한다. 이번에 E등급을 받은 루터대도 당시 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당시 예외 인정에 지원했던 예장통합 측 산하 기독대학은 장로회신학대학교, 호남신학대학교, 한일장신대학교, 영남신학대학교, 대전신학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등 총 6개. 사실상 부산장신대를 제외하고 모두 예외 인정을 받았다. 부산장신대 교무처장 탁지일 교수는 “우리는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예외 인정이 아닌 대학구조개혁평가를 받았다. 지금의 부산장신대학은 어떤 평가를 받아도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며 강한 자신감을 비췄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학구조개혁평가로 바라본 기독교대학의 현주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