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5-20(금)
 

박미화 대표.jpg

 “우리가 이를 그들의 자손에게 숨기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영예와 그의 능력과 그가 행하신 기이한 사적을 후대에 전하리로다. 여호와께서 증거를 야곱에게 세우시며 법도를 이스라엘에게 정하시고 우리 조상들에게 명령하사 그들의 자손에게 알리라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후대 곧 태어날 자손에게 이를 알게 하고 그들은 일어나 그들의 자손에게 일러서 그들로 그들의 소망을 하나님께 두며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잊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계명을 지켜서그들의 조상들 곧 완고하고 패역하여 그들의 마음이 정직하지 못하며 그 심령이 하나님께 충성하지 아니하는 세대와 같이 되지 아니하게 하려 하심이로다.” (시편 78:4-8)

 

시편 78편은 아버지가 자녀에게 하나님을 전하여, 그들이 하나님을 떠나는 세대가 되지 않게 하라는 것을 거듭 강조한다. 78편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아버지가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수하지 않은 결과, 그들의 자녀들이 결국 이방우상을 섬겨 심각한 죄 가운데 빠지게 된 것을 보게 된다. 사사기 2장에 보면, 아버지로부터 하나님을 전수받지 못하는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가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한 일도 알지 못하는 다른 세대가 되었다고 기록한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은 단지 한 세대 동안 하나님이 행하신 위대하고 놀라운 일을 완전히 잊어버렸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이유는 단순했다. 가정의 아버지들이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자녀들에게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 아버지들은 가장의 성경적 책임과 역할에 대해 무지하다. 그들은 어린 시절, 자신들의 아버지와 함께 가정예배를 드리거나 아버지의 기도를 받거나, 아버지로부터 성경말씀을 배운 적이 거의 없다. 어릴 때부터 배운 남성적 이미지에는, 가정예배를 이끌고, 눈물로 기도하며, 성경말씀을 가르쳐주는 것은 빠져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교회의 아버지들은 자신들의 아버지로부터 영적 유산을 물려받지 못한 이유로, 스스로 영적 리더가 되지 않으려하며 아내에게 그 책임과 역할을 넘겨버린다.

 

세상은 자녀의 일상에서 날마다, “하나님은 없어!”, “인생은 네가 주인공이야!”, “너의 행복이 가장 우선이야!”, “너의 선택이 가장 최선이며 옳은 거야!”라는 것을 가르치고자 수많은 미디어를 동원한다. 그러나 정작 교회의 아버지들은 자녀의 일상에서 하나님을 전하기 위해 어떤 전략도 세우지 않으며, 어떤 미디어도 동원하지 않은 채 가만히 있다. 아버지들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이에, 우리의 자녀들은 “하나님은 없어!”라는 명쾌한 결론을 내리고는, 하나님을 떠나 심각한 죄에 빠지게 된다.

하나님은 코로나 펜데믹을 통해 그리스도인 아버지들이 그동안 자녀들에게 복음을 전수하지 않은 현실을 여실하게 드러내셨다. 교회는 이제 잠자는 아버지들을 깨워야 한다. 아버지의 자리가 세상 그 어떤 자리보다 존엄하며 위대한 자리임을 일깨우며, 그 자리에서 하나님이 맡겨주신 복음 전수의 사명을 다해야 함을 깨우쳐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교회들이 2022년 여름성경학교라는 특별한 때에 어떤 방향을 갖고 준비하길 원하실까? 예년 여름성경학교와 같이 아이들만 불러서 즐겁게 예배하고 경험하는 성경학교일까? 그렇지 않다. 교회는 그동안 멈춰 서서, 자녀들에게 제대로 하나님을 전수하지 않은 아버지들을 성경학교에 적극적으로 동참시켜야 한다. 온 가족이 함께 성경학교에 참여하여 함께 예배하며, 함께 성경놀이를 하고, 함께 말씀의 은혜를 주고받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그 가운데 아버지들은 하나님 앞에 진심으로 자신들의 죄를 회개하며, 하나님과 가족들 앞에서 자녀에게 영적 유산을 물려주는 영적 제사장으로 서겠다는 새로운 각오를 다짐하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향기나무교육개발원은 “하나님의 열마디 사랑의 외침, 십계명”을 주제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경학교를 경험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한다. 올해 성경학교는 부모들이 교사가 되어서 자녀들에게 하나님 말씀을 전수하며, 온 몸으로 놀이하며 십계명의 귀한 복음을 경험할 수 있다. 5월 12일 향기나무 지도자클래스를 신청하면, 온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십계명 찬양 +십계명 실물 설교법 + 십계명 성경놀이 +십계명 성경요리를 배울 수 있다(신청접수: 향기나무 교육개발원 홈페이지).

 

크기변환_KakaoTalk_20220428_114232477.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앙교육나침반] 아버지를 깨우는 성경학교를 준비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