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06(금)
 

이현희 목사.jpg

 

Q. 먼저 대림절을 지내고 있는 한국교회 성도님들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사랑하는 독자 여러분! 메시아가 오기만을 간절히 기다리던 이들에게 메시아 그리스도가 친히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 아기 예수로 이 땅에서 오셨습니다. 그는 죄악 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시고 부활 승천하셔서 하나님 우편에 계십니다. 이 기쁨, 이 소망을 함께하시며 믿음으로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으로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천국을 사모하는 천국 백성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Q. 오랜만에 뵙는데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는지요?

A. 시대가 코로나로 예측불허의 시대였고 특히 모일 수 없는 시대였기에 의식을 개혁하고 인성을 다룬 교육기관인 가나안농군학교는 학생, 공직자, 기업에서 와서 교육을 받았는데, 모일 수가 없었기에 휴업을 해야 했고 해외가나안농군학교도 코로나 때문에 현지인 직원들에게 맡겨놓고 철수를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기에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가나안의 정신, 개척을 외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기도하며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해보자>고 외치며 뛰고 또 뛰었습니다. 그 결과는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Q.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가나안농군학교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가나안은 1931년 일제치하에서의 압박과 가난을 극복하기 위해 일가 김용기 장로님께서 황무지를 옥토로 만드는 이상촌운동, 곧, 농촌계몽운동을 시작으로 1962년 가나안농군학교를 설립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를 변화시키는 최초의 사회교육기관이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새마을 운동의 기초를 만들었고, 생활개선과 의식개혁교육을 통해 대한민국의 산업화를 이루고 선진국으로 우리나라가 발돋음 하는데 앞장선 곳이 가나안농군학교입니다. 지금은 지구촌의 정신빈곤과 생활의 빈곤을 깨우기 위해 UNNGO로 해외15개 학교가 세계가나안운동본부에 소속이 되어 활동하며 가나안의 복민 운동인 개척정신으로 그들을 깨우고 있습니다.

 

Q. 일하기 싫거든 먹지도 말라는 교육 이념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 비기독교인도 많이 찾는 곳이죠? 학교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요?

A. 가나안의 이념인 근로 봉사 희생이 가나안의 개척정신입니다. 개척은 못 쓰는 땅을 쓸모 있는 땅으로, 황무지를 옥토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으로 말하면 쓸모없는 사람을 쓸모 있는 사람으로, 필요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는 곧, 일을 말하는데 일을 떠나서는 성공도 행복도 없다는 말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일을 사랑하지 않고는 가정을 책임질 수도 없고, 자녀들을 제대로 양육할 수도,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도 없고 오히려 이웃의 걱정거리가 되고 맙니다. 그러므로 근로 곧, 일을 주어진 사명으로 받아들이고 기쁨으로 감당하면 이웃과 나눌 수 있고,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기에 행복한 인생, 성공한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Q. 가나안농군학교에서 인성교육 전인교육을 위해서 계속해서 노력해오고 계신데 최근에 인성, 인간성을 상실한 사건들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A. 작금의 시대를 인간성이 상실한 시대라고 말합니다. 나밖에 모르는 시대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봉사하고 희생하는 삶이 가정을 살리고 사회를 살리고 나라를 살리고, 교회를 살리는데 이것이 무너진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서로를 믿지를 못합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만 잘 살면 된다는 사고가 팽배해진 세상입니다. 온 사회와 국가가 법으로만 억지로 규제하려 해서는 결코 해결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성을 회복하는데 교육과 훈련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게 하고 옳고 바르게 사는 길을 찾아줄 때 삶에 소망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Q. 최근 영남가나안농군학교에서 ‘가나안글로벌스쿨’을 출범하였습니다. 글로벌스쿨의 설립 목적은 무엇인지요?

A. 각종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 곳은 많지만 우리 사회와 기업들은 인성을 갖춘 사람이 없어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정직하고 올바른 인성을 지닌 한 사람이 가정과 사회를 살리는 원동력이 됩니다. 사랑과 희생을 바탕으로 하는 참된 지식인, 뚜렷한 목적과 행동하는 체험에서 나오는 지혜인, 해외가나안농군학교 현장에서의 배움과 봉사를 통한 차별화 된 삶으로 살아가는 글로벌 개척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가나안농군학교(영남)는 제가 이미 재단법인으로 설립했기에 어느 개인의 소유라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가나안농군학교와 함께하는 이들과 힘을 다해 2022년 한 해 동안 30억 모금운동과 일만원 만구좌 운동을 벌여 역사에 남을 수 있는 가나안글로벌 미션스쿨과 가나안 사이버인성대학원을 세우려고 합니다. 해낼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가나안글로벌 스쿨에 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참여 방법 및 커리큘럼 등에 대해 궁금합니다.

A. 가나안농군학교의 교육이념이 근로 봉사 희생입니다. 대체로 미션대안학교는 신앙과 지식교육에 치중하다보니 세상을 이기고 리더로 살아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나안농군학교에서는 근로 곧 일속에 행복이 있고 성공이 있음을 깨닫게 하는 일사랑 교육을 통해 진정한 삶을 아는 리더로, 봉사정신을 통한 나눔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리더로, 희생을 통해 자신이 있는 공동체를 살리고 좋은 관계를 통해 큰 꿈을 꾸는 리더로, 말씀을 통해 어디에서나 필요한 사람이 되는 세계관을 가진 리더로 키우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온전히 말씀을 배우는 말씀교육, 가나안의 개척자로 키우는 리더십교육, 자신의 꿈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지식교육과 비전교육, 해외문화와 국제적 감각을 키우는 세계관교육, 프로젝트 수업으로 협업을 수행하는 4차 산업의 융합교육, 기업가정신으로 인재를 양성하는 의식교육을 함으로 가나안만이 추구하는 인재교육을 하려고 합니다.

 

Q. 목사님께서는 세계가나안농군운동본부 총재로도 섬기고 계신데요, 목사님의 근황이 궁금합니다.

A. 네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가나안과 함께하며 가나안을 배우는데 40년, 작은 기업가로 40년, 장로 20년, 목사 13년을 하나님의 은혜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래서 위기 때는 자리에서 내려와 현장에서 몸소 뛰면 기회가 온다는 것을 압니다. 문제들이 도처에서 일어났습니다. 국내가나안농군학교 교육은 코로나로 중단되었고, 해외농군학교는 현지인 직원들에게 맡겨놓고 철수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만나서 의논하고 비대면 온라인으로 교육하고 소통하며 문제들을 풀어갔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50개 해외가나안농군학교를 세우는 꿈을 꾸게 되었고, 국내 가나안농군학교(영남)은 가나안글로벌스쿨과 인성대학원을 세우는 꿈을 구체적으로 꾸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꿈을 주시고 앞에서 이루시기 위해 끌고 가고 계심을 보고 느낍니다. 모든 것이 많은 분들의 기도와 가나안과 함께하는 가나안 식구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Q. 끝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 인생의 삶에는 인성이 무너지면 관계가 무너지고 삶의 의미를 상실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거울로 나를 돌아보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나를 찾고 바른 삶으로 회복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인생의 성공과 진정한 행복은 나를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어려운 이웃과 나누며 배려하며 살 때 참 가치가 있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이라는 것을 알고 살아냄으로 모두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고 행복하시기를 소망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근로‧봉사‧희생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