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가 가나안으로 들어가서 열 두 지파에게 땅을 기업으로 분배하는 내용이 사사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제 드디어 여호수아 세대는 가나안 땅을 차지하여 그들의 후손에게 영원한 기업으로 물려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호수아와 그와 함께한 세대의 사람들이 죽은 이후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 세대의 사람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 사사기 2장 10절은 여호수아 세대가 모두 죽은 후에 다른 세대가 되었다고 기록합니다. 왜 다른 세대라고 표현하였습니까? 앞선 세대들은 여호와가 행하신 모든 일들 날마다 보고 경험하며, 살아계신 하나님을 유일한 길로 여기며 따랐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자녀세대들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며,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는 세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여호수아 다음세대들은 하나님께 예배하지 않는 세대, 하나님께 부르짖지 않는 세대,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지 않는 세대가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자녀세대들에게 열심을 다해 전하지 않는다면, 우리 자녀들이 다른 세대가 되는 것은 틀림없는 공식입니다. 믿음의 선배들로부터 물려 내려온 신앙의 유산은 다른 세대들로 인하여 사라지고 소멸 될 것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우리의 자녀들은 다른 세대가 됩니다. 세상의 문화는 고도의 전략으로 우리의 자녀들을 다른 세대가 되도록 이끕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열심을 다해 자녀세대들에게 물려줄 신앙의 유산을 창조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 앞에 놓인 가장 큰 사명이며 도전입니다. “그에게는 영이 충만하였으나 오직 하나를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만드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라.” 말라기 2장 15절은 하나님이 그 무엇보다 경건한 자손 얻기를 열망하심을 분명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자녀들이 자신의 자녀에게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고, 또 그 자녀들이 자신의 자녀들에게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는 영적 대물림이 천대까지 멈추지 않고 계속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변함없는 의도성과 규칙성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신앙의 유산을 창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매일 저녁식사 후 온 가족 예배드리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성경필사하기, 잠자리 들기 전에 자녀 축복기도하기 등과 같은 영적 루틴이 일상에 뿌리내리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할 때 우리의 자녀들도 그들의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내어 가정예배를 드리며, 하루를 시작하기 전 하나님 말씀 앞에 엎드리고 자녀를 축복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이 전수받은 대로 전수합니다. 자신이 보고 들은 대로, 보여주며 들려줍니다.
여러분의 가정이 모두 함께 마주하며, 하나님 말씀을 담는 시간을 의도성과 규칙성 있게 마련하십시오. 그 시간은 생명 가득한 신앙의 유산이 되어 다음세대로 전수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를 추천 드립니다. 첫째, 가정예배 유산을 꼭 물려주십시오. 그 시간은 귀 가정을 하나님이 충만히 임재하시는 성소로 세우는 생명의 마주함이 될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생명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둘째, 온 가족 성경놀이 유산을 꼭 물려주십시오. 모든 세대의 가족이 함께 모여서 성경말씀 주제를 담은 성경놀이를 해보세요.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세대 간 격차를 허무는 놀이 경험 속에서, 생명의 말씀을 경험하는 시간은 그 어떤 유산보다 귀한 보물이 될 것입니다. 특히, 추수감사절과 성탄절과 같은 특별한 절기에 온가족이 함께 모여 하나님 말씀을 온 몸으로 경험하는 성경놀이를 해보세요. 복음을 향한 감사와 송축놀이가 천대까지 전수되어, 생명의 기쁨 가득한 가문으로 세워질 것입니다. 향기나무 교육개발원은 온 가족 성경놀이 유산을 만들어 전수하길 원하는 가정에 ‘열두달 우리집 성경놀이터’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번 성경놀이로 귀 가정의 신앙전수가 끊이지 않게 됩니다. 문의주시면,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향기나무 교육개발원 031-305-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