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9-23(목)
 

박미화 대표.jpg

여전히 코로나 상황은 종식되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교회학교 사역자들은 점차 줄어드는 코로나의 확산세와 백신접종자의 증가세를 보면서 ‘올해는 여름성경학교를 할 수 있겠구나!’라는 기대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델타 변종바이러스의 출현은 우리의 작은 기대마저도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델타바이러스의 빠른 전파력은 연일 역대 최대 확진자를 기록하며, 야심차게 세운 성경학교 계획안을 무용지물로 만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충성스러운 사역자들은 수시로 변하는 코로나 방역상황에서 성경학교 계획안을 여러 차례 수정하면서 가정에서라도 성경학교를 진행하도록 애를 썼습니다. 가정은 교회의 가이드를 따라서 부모가 교사가 되어서 성경학교 교재를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특별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사역자들의 열심과 달리 가정 현장은 성경학교를 진행하는 데에 여러 가지 장애물이 있었습니다. 열성적이고 가르침의 은사가 있는 몇몇 부모들은 사역자들의 가이드를 잘 따라갔지만, 바쁘고 분주한 육아 현실에 처한 대부분의 부모들에게는 성경학교가 무거운 짐이 되었습니다. 더욱이 자녀들이 다양한 연령일 경우에는, 부모가 성경학교 교재를 자녀의 연령에 맞게 준비하여 가르쳐야 하니 엄두를 내기 힘듭니다. 그도 그럴 것이 현재 대다수의 교재는 연령별 수준에 따른 내용과 방법을 담은 세대분리 형태이며, 교회학교 환경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도록 구성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교회와 가정 모두 혼란을 겪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도 자신들만의 사역 치트키를 발견한 몇몇 사역자들은 전혀 흔들림 없이 성경학교를 추진하였습니다. 그들은 코로나상황에서도 새로운 방향을 찾고, 이를 위해 과감한 노력과 시도를 하였습니다. 그들이 발견한 치트키는 바로 향기나무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신앙교육컨텐츠입니다. 향기나무와 함께하는 ‘우리집 성경학교’는 기존에 만나왔던 신앙교육컨텐츠와는 확연히 달랐습니다.

 

첫째, 향기나무 우리집 성경학교는 여러 연령이 혼재되어 있는 가정을 위한 세대통합 컨텐츠입니다. 향기나무 성경놀이키트는 비구조화된 놀잇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예를 들어 흙, 물, 블록, 곡물, 종이 등과 같은 구조화되지 않은 재료는 놀이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특성을 지닙니다. 그러니 이러한 놀이재료는 연령에 따라 다양하고 창의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어린자녀를 둔 가정이 향기나무 놀잇감으로 만들어내는 놀이와 초등고학년 자녀를 둔 가정이 만들어내는 놀이가 달라지는 것이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동일한 놀잇감이 대상의 연령에 따라 다양한 성경놀이를 창조해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구조화된 도구는 여러 연령의 가족을 통합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시대에, 가정의 세대통합을 이루어 가정을 성소로 세우고자 하는 교회는 바로 이러한 세대통합형 신앙교육컨텐츠를 제공합니다. 향기나무 우리집 성경놀이터 또한 신청자의 대부분이 영유아 부서였던 예년에 비해서, 올해부터는 점차 영아에서부터 초등고학년에 이르는 모든 가정이 참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나의 신앙교육컨텐츠로 전 연령의 가족이 말씀 안에서 하나되는 경험을 하니 얼마나 복된지 모릅니다.

 


KakaoTalk_20210901_145319371.jpg

 

둘째, 향기나무 우리집 성경학교는 가족을 말씀 안에서 마주하게 하는 놀이중심 컨텐츠입니다. 대한민국 대부분의 기독 가정은 자녀에게 주로 인지적, 언어적인 방법에 치우쳐 하나님 말씀을 전수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부모는 세상 그 무엇보다 강한 영향력입니다. 그러한 부모가 자녀들과 마주하여 생명의 복음을 놀이로 경험한다면, 그 시간은 세상의 미디어 자극을 능가하는 생명의 고자극 시간이 될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와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몸과 몸을 맞대며 놀이할 때 가족들은 ‘놀다보니 하나님!’, ‘놀다보니 예수님!’, ‘놀다보니 성령님!’을 전인적으로 경험하는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향기나무놀이를 만난 가족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는 생명의 향기가 되어 은은하게 퍼지는 중입니다.


gr.JPG

 

셋째, 향기나무 우리집 성경학교는 언택트 시대, 메타버스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김현철 목사님의 저서 「메타버스 교회학교」가 현재 기독교출판부문 1위를 기록하며, 한국교회에 선한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교회학교」 중 성경학교를 다루고 있는 내용에 향기나무 우리집성경학교 컨텐츠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언텐트 시대에 점차 많은 교회가 우리집 성경학교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기존에 해왔던 성경학교 이상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그 비결은 바로 가정을 마주하게 하는 데에 있습니다. 비록 온라인으로 진행하지만, 온 가족이 마주하게 하여서 놀이중심으로 진행하는 우리집 성경놀이는 비대면의 제약을 뛰어 넘어 가정을 말씀으로 회복하고 치료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사역자의 온라인 실시간 가이드는 성경학교 진행에 부담이 되는 부모들의 짐을 덜어주며, 온 가족을 더욱 성경놀이에 몰입하도록 돕습니다. 실시간 온라인 우리집 성경학교에 참여하는 가정들은 비록 또래와 마주할 수 없지만, 가족과 마주앉은 생명의 자리에서 지금까지 경험해본 그 어떤 대면환경보다 은혜와 감동이 넘치는 자리임을 경험하게 됩니다. 


KakaoTalk_20210901_145317177.jpg

 

올해도 우리집 성경학교를 통해 아름다운 이야기가 계속적으로 만들어지는 중입니다.

‘놀이키트를보며 유치하다고 고개를 젓던 까칠한 초등학교 6학년 딸이 성경놀이를 시작하자 부드러운 눈빛으로 누구보다 즐겁게 참여하였다는 이야기’, ‘엄마인 본인이 마음의 치유를 받아 울며 놀이에 참여했다는 이야기’, ‘중학생 큰아들이 가장 천진난만하게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이야기’, ‘아이들이 아침마다 향기나무성경놀이 언제하냐고 묻는다는 이야기’, ‘우리집 성경학교에 은혜 받은것이 감사해서, 향기나무에 더 많은 가정성경놀이개발에 동역하고자 적지않은 물질을 후원해주신 감동적인 이야기’

가정을 말씀 안에서 마주하게 하여 일상의 자리를 성소로 세우기 위한 향기나무의 세대통합 성경놀이개발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많은 격려와 후원 부탁드립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앙교육 나침반]가정세대통합 컨텐츠 “향기나무 우리집 성경학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