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9-23(목)
 

공 개 질 의 서

 

2021.07.30

수신: 경기서부노회장

참조: 경기서부노회 노회원 제위

제목: ‘행복한 교회’와 관련한 제(諸) 문제에 대한 질의건

발신: 고신 총회와 교회가 바르게 서기를 소원하는 사람들

 

1. 귀 노회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2. 지난 5월 노회가 허락한 <행복한 교회>의 설립 과정에 교회의 질서와 법적 절차에 어긋나는 점이 나타나므로 고신총회 헌법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질의하오니 하나님의 교회의 성결성 보존과 고신교회 역사에 오점을 남기지 않도록 진실하게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본 질의자들이 귀 노회에 속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응답을 거부하므로 공개적으로 질의하오니 고신 총회의 노회와 교회들이 다시는 교회의 설립과 운영을 불법적으로 행하지 않도록, 형식적 절차 운운으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역사와 피로 값주고 사신 주님의 교회 앞에 정직하고 진실하게 대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행복한 교회>가 분립청원 하였을 때 헌법 교회정치 제2장 제 14조 3항에 따른 10가지 서류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제출하였는지 사실에 입각하여 대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제출된 서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특히 3-1, 설립(분립)교회의 명칭과 소재지, 3-6. 예배당 상황(대지와 교회장 면적 및 계약서 또는 권리증 사본 등, 3-8. 부근교회와의 거리, 3-9. 지역사회 환경의 현황(호구수, 문화와 생활정도) 등에 대한 기록을 명확하게 하였는지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공개는 세속행정에서도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것입니다.)


(2) <행복한 교회>가 설립요청시에 예배당 소재지를 확정하지 않았고, 따라서 타교회당을 자신들의 예배당으로 기록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바,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교회 설립을 위한 제출 서류 중 3-6에 규정한 독자적인 “예배당 상황”에 대한 자료가 전무한 상황에서 어떤 조건에 의거하여 교회 설립을 허락하였는지 그 결정 과정을 정확하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3) <행복한 교회>가 예배당이 없는 상황에서는 설립조차 불가능한데도 노회는 어떤 근거로 위임목사청원을 허락하였는지, 그리고 분립을 위한 자금을 25억씩이나 받은 교회로서 얼마든지 장소를 구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일정한 독립적인 예배 처소를 확정하지도 않은 교회에 위임목사를 허락하고 타교회당에서 위임식을 거행하도록 허락하였는지 그 결정과정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4) <행복한 교회>가 교회설립, 담임목사 위임식을 모두 마친 다음, 부채로 만든 자금 25억원을 분립개척자금으로 제공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부채를 진 모교회인 참빛교회 지근(至近)거리(600미터)에 예배당 건물을 구입한 사실을 노회장과 임원들은 언제 알았는지, 알았다면 공식으로 허락하였는지, 허락하였다면 교회정치 제2장 제 19조 2항 ”개체교회가 그 명칭과 주소를 변경하고자 하면 공동의회에서 결의하고 관할 시찰회를 경유하여 노회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법을 준수하였는지, 허락한 적이 없다면 그 위법에 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으며, 노회는 그 위법적인 행위 당사자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분명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행복한 교회>가 구입하기로 한 건물과 이웃한 건물(바로 옆 빌딩)에 이미 인천노회 소속 <하나교회(하상훈 목사/ 부천시 소향로 29 7층 그린프라자)>가 자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2021년 7월 27일(화)에야 < 행복한 교회> 담임목사가 요구한 예배당 이전(移轉) 양해 요청을 법대로 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는 의견으로 정중히 거절한 바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경기서부노회는 <행복한 교회>가 예배당 장소변경시에 따라야 할 질서(교회정치 제2장 제19조 2항)를 지키지 않음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위법(違法)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처리할 것이며, 위약(違約)에 따른 참빛교회가 제공한 자금의 손실 가능성에 대하여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위 질의에 대한 대답이 두 주간 후에 주어지지 않을 때는 이 사건을 총회와 재판국, 교계언론에 다시 제기할 것임을 분명히 하는 바입니다. (노회에 질의서 제출시에 포함됨)

 

(7) 위 질의에 대하여 노회가 과오를 인정할 사안이 발견될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끝.

 

 

 

2021년 7월 30일

 

질의자/ 고신 총회와 교회가 바르게 서기를 소원하는 고신총회 소속 목사 16인(가나다 순)

 

권경호목사 김상수목사 김준성목사 김희택목사 박문철목사 박의석목사 박흥철목사

양승환목사 윤은석목사 이성구목사 이성직목사 이환봉목사 전신덕목사 전원호목사

정문용목사 천헌옥목사 최원국목사 최한주목사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개질의서]‘행복한 교회’와 관련한 제(諸) 문제에 대한 질의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