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8-17(수)
 

이상영 목사.jpg

(Local community church; 지역공동체교회)

다음세대를 육성하기 위하여 먼저 선제되어야 할 조건은 단연코 Local community church; 지역공동체교회이다.

이는 교회가 미래에 지향할 방향이기도 하다. 교회는 지역에서 이제 생존의 문제를 넘어서 지역을 복음적 가치로 선도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역동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이 교회의 가치를 따를 수 있도록 이에 대한 납득할 만한 영향력을 보여 내야 한다. 그것이 바로 Local community church; 지역공동체교회의 가치이고 방향이다. 이를 위해 교회는 지역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함께 공유하여 지역이 복음적 가치로 나아갈 수 있는 다양한 가치관을 제시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로 지역의 필요성을 연구하고 데이터화해야 한다.

 

우리 주변에는 어떤 가치로 무엇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어떤 것일 선행적으로 갖추어지고 필요한지를 정확히 시장조사하여 이를 수치로 데이터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로 지역의 필요성 조사가 계획대로 끝나고 데이터화 하면 이를 바탕으로 교회가 복음적 가치를 수밀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준비한다. 이것이 바로 프로그램이다. 즉 지역의 필요성을 하드웨어라고 한다면, 이를 실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준비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교회의 복음적 가치를 담되, 오히려 교회의 중요성만 강조한 나머지 복음사역에 역행하는 지역의 반대를 가져올 수 있기에 정말 신중하고도 함께 융화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한다. 셋째로 협의 혹은 공유(swearing)이 필요하다. 지역의 대표부터 지역민 개개인에 이르기까지 함께 논의하고 협의하여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은 교회에 대한 색안경을 제거하고 교회는 정말 지역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그리고 교회가 지역에 속에서 어떠한 사명을 감당해야 할지를 알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거침없는 실현이다. 모든 계획이 완벽히 준비되었다 할지라도 교회가 이에 대하여 거리낌을 가지거나 율법주의적으로 해석을 하면 되는 일도 되지 않는다. 따라서 소신을 가지고 지역공동체 교회로서의 사명을 완수하여 정말 다음세대를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서는 거침없는 실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충분한 교회내의 홍보, 교육, 설득이 필요하고 이에 교회는 적극적자세로 이를 뒷받침해야 한다.

 

 이상의 내용은 다음세대를 위한 선제적 조건인 Local community church; 지역공동체교회에 대한 이론적 도입부분이다. 다음호에서는 Local community church; 지역공동체교회에 관한 정의와 적용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다음세대 이야기] 다음세대를 육성하기 위한 선제조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