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10(목)
 
정판술목사 copy.jpg
이제 한국은 세계 10대 경제대국
내가 한국인이란 것이 자랑스러워

1960년대 한국(남한)의 경제력은 북한의 절반 수준이었다. 120개 독립국가 중 북한은 40위인데 한국은 100위권 안에도 들지 못하는 최빈국가였다. 1970년대 초반까지 북한은 한국보다 더 잘 살았다. 그러다가 1976년을 기점으로 상황이 역전되었다. 2배로, 3배로, 4배로, 10배로, 20배로, 근 30배로, 이렇게 엄청난 속도로 소득의 격차가 생겼다. 
눈여겨볼 것은 북한은 1970년대나 지금이나 국민소득이 거의 같다는 점이다. 세계 2차대전이 끝난 후 새로 탄생했거나 식민지로 있다가 독립한 나라가 85개국인데 이 85개국 가운데 산업화와 민주화에 모두 성공한 나라는 유일하게 한국뿐이다. 이건 놀라운 일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경제대국이라는 일본이 한때 “한국의 삼성, LG, 포스코, 현대가 우리 뒤를 바짝 쫓아온다”고 경계하더니 지금은 자기들이 뒤지니까 “한국의 이 회사들을 어떻게해서든 따라잡자. 더 밀리면 안된다” 이렇게 구호가 바뀌었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한국을 연구하는 박사급 인사 3,000명이 한국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중국은 자기들은 대국이고 한국은 별볼일 없는 변방 소국으로 생각해 왔다. 그렇게 보던 한국을 이젠 기를 쓰고 배우려고 한다니 얼마나 가슴 뿌듯한 일인가. 한국은 이젠 더이상 후진국이 아니고 개도국도 아니다. 이미 우리는 꿈에도 그리던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다. 오랫동안 외국의 원조를 받아 겨우 연명해 오던 우리나라가 이젠 빈곤한 나라를 지원하는 DAC 국가로 변모하였다.
한국의 국력과 순위를 보면 국토의 크기는 미국의 한 주에 비할 정도로 작은 나라이지만 GDP(국내총생산규모)는 세계 10위 규모의 경제대국이다. 조선산업은 세계 1위, 철강과 자동차산업은 세계 5위, 반도체 생산은 세계 1위, 인터넷 기술도 세계 1위, 휴대폰 기술도 세계 1위, 교육열도 세계 1위이다. 일일이 다 열거할 순 없고, 종합국력이 세계 9위이다. 참 대단하지 않은가. 
그래서 어떤 이는 우리 한국을 “미꾸라지 용된 나라”라고 했다. 전날에 우리나라는 농업국이면서도 식량도 자급자족이 안 되는 나라였고 어느 것 하나 내세울 것이 없는 나라였는데 이젠 어느 사이에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우뚝 섰다. 이건 전날 상상도, 예측도 못했던 일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우리가 한국인이란 것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모른다. 
그러면 우리 한국이 어떻게 이토록 풍요로운 나라가 되었는가. 이건 순전히 하나님의 은혜로 이렇게 되었다.(신명기 8:11~18)
독자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지요. 함께 생각해 봅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함께 생각해 봅시다] 대단한 나라 대한민국 (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