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부산기독미술협회 회장 박인관 집사(우이동교회)
“그림은 무언으로 전하는 복음의 수단”
Q. 8월 15일부터 회원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A. 8월 15일부터 21일까지 부산시청 제2전시실에서 제15회 부산기독미술협회 회원전을 개최한다. 부산기독미술협회 소속 80명의 회원 중 37명이 참여하는 전시회다. 작가 한 사람이 한 작품씩 총 37점이 전시된다. 주님이 주신 달란트를 통해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조형한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았고, 작가들은 순수하게 믿음으로 작업해서 하나님께 찬양을 올려드리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한국화와 서양화를 비롯해서 서예, 공예, 조각, 판화 등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참여 회원들은 공모전, 국제대회 등에서 수상하거나 현재 교직에 있는 분들도 있다. 작품의 특성이나 성향, 장르를 떠나 하나된 마음으로 작품을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리에 내 작품을 걸겠다는 의지를 가진 사람들이 모였다. ‘진리를 향한 구도자적 몸부림’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A. 8월 15일부터 21일까지 부산시청 제2전시실에서 제15회 부산기독미술협회 회원전을 개최한다. 부산기독미술협회 소속 80명의 회원 중 37명이 참여하는 전시회다. 작가 한 사람이 한 작품씩 총 37점이 전시된다. 주님이 주신 달란트를 통해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조형한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았고, 작가들은 순수하게 믿음으로 작업해서 하나님께 찬양을 올려드리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한국화와 서양화를 비롯해서 서예, 공예, 조각, 판화 등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참여 회원들은 공모전, 국제대회 등에서 수상하거나 현재 교직에 있는 분들도 있다. 작품의 특성이나 성향, 장르를 떠나 하나된 마음으로 작품을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리에 내 작품을 걸겠다는 의지를 가진 사람들이 모였다. ‘진리를 향한 구도자적 몸부림’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Q. 부산기독미술협회 활동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A. 부산기독미술협회는 15년 전 발족해 이번에 15회째 정기전을 개최하고 있다. 정기전을 기점으로 최근 파생적인 전시회를 많이 진행했는데, 크리스마스, 부활절, 성령강림절 등 절기마다 소품전 등을 개최했다. 그리고 소품전을 통해 얻은 수익금은 불우이웃돕기, 선교지원 등 가장 필요한 곳에 전달하고, 앞으로도 그렇게 진행할 예정이다. 협회의 좋은 뜻에 후원으로 동참하겠다는 개인분들도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확장될지 모르지만 진행되는 추세로 봤을 때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전시회가 끝나면 자체 갤러리가 있는 지역 교회에서 순회전을 하고 있다.
A. 부산기독미술협회는 15년 전 발족해 이번에 15회째 정기전을 개최하고 있다. 정기전을 기점으로 최근 파생적인 전시회를 많이 진행했는데, 크리스마스, 부활절, 성령강림절 등 절기마다 소품전 등을 개최했다. 그리고 소품전을 통해 얻은 수익금은 불우이웃돕기, 선교지원 등 가장 필요한 곳에 전달하고, 앞으로도 그렇게 진행할 예정이다. 협회의 좋은 뜻에 후원으로 동참하겠다는 개인분들도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확장될지 모르지만 진행되는 추세로 봤을 때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전시회가 끝나면 자체 갤러리가 있는 지역 교회에서 순회전을 하고 있다.
Q. 기독미술을 하며 어려운 점이 있다면.
A. 바티칸 여행을 가게 되면 그곳에 전시된 수많은 성화 작품을 보게 된다. 믿는 사람이든 믿지 않는 사람이든 예술작품을 보고 감동을 받는다. 문자를 모르는 사람들도 그림을 통해 성경적인 이야기를 알게 된다. 그림은 또 다른 언어다. 시각언어라고 할 수 있다. 문자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즉각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이 된다. 그런데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생활화되지 못하는 것을 느낀다. 전시회를 하면 인사치레로 오는 경우가 더 많다. 음악은 누구나 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올리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미술은 모든 성도가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뒷짐 지고 뒤로 물러나 있다면 이방인 밖에 되지 않는다. 보고 해석하기 어렵다는 부담 때문인지 그림을 보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것 같다. 그렇다보니 소외되고 전시장을 찾지 않는다. 관람자와 제작자가 따로따로여서 공감대 형성이 힘들다는 것이 안타깝다. 전시장은 작가 뿐 아니라 성도들과 공유하고 공감하는 자리로, 그런 자리가 절실하다는 것을 느꼈다. 미술은 참여를 통해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복음을 무언으로 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성화에 대한 인식 중 우상숭배라는 미신적인 사고가 숨어있는 것 같다. 이런 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인식전환과 함께 작가가 적극적인 참여유도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이해를 시키는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님께 더욱 더 깊이 다가가기 위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제대로 된 성화전시라고 생각한다.
A. 바티칸 여행을 가게 되면 그곳에 전시된 수많은 성화 작품을 보게 된다. 믿는 사람이든 믿지 않는 사람이든 예술작품을 보고 감동을 받는다. 문자를 모르는 사람들도 그림을 통해 성경적인 이야기를 알게 된다. 그림은 또 다른 언어다. 시각언어라고 할 수 있다. 문자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즉각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이 된다. 그런데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생활화되지 못하는 것을 느낀다. 전시회를 하면 인사치레로 오는 경우가 더 많다. 음악은 누구나 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올리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미술은 모든 성도가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뒷짐 지고 뒤로 물러나 있다면 이방인 밖에 되지 않는다. 보고 해석하기 어렵다는 부담 때문인지 그림을 보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것 같다. 그렇다보니 소외되고 전시장을 찾지 않는다. 관람자와 제작자가 따로따로여서 공감대 형성이 힘들다는 것이 안타깝다. 전시장은 작가 뿐 아니라 성도들과 공유하고 공감하는 자리로, 그런 자리가 절실하다는 것을 느꼈다. 미술은 참여를 통해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복음을 무언으로 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성화에 대한 인식 중 우상숭배라는 미신적인 사고가 숨어있는 것 같다. 이런 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인식전환과 함께 작가가 적극적인 참여유도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이해를 시키는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님께 더욱 더 깊이 다가가기 위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제대로 된 성화전시라고 생각한다.
Q. 관람자도 참여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거기에 대해 설명을 해주신다면.
A. 서로 공감대 형성이 제일 중요하다. 작품 자체에도 성경적인 이야기가 충분히 담기지 않고 자기 세계만 말하는 것은 성화가 아니다. 성화는 성경적인 이야기와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는데 자기 이야기와 믹싱하는 것이 어렵고 상당히 난해한 부분이 있다. 그래서 공감대 형성이 어려워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작품에서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지 알기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관람자의 자세도 중요하다. 예수님의 비유말씀처럼 작가는 그림을 통해 비유로 말한다. 그 비유를 이해하려면 먼저 작가에게 물어야 한다. 작가의 의도를 묻고, 작가의 이야기가 작품과 매칭이 되는가를 봐야 한다. 작품설명서를 통해 완벽하게 설명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작가와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작가의 설명과 관람자 스스로의 해석이 중요하다. 하나님의 천지창조에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엄청난 진리를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이 뜻하신 바를 알고자 하는 것이 진리를 알아가는 것이다. 다소 생소한 작가의 방법이라도 하나님의 진리를 드러내는 일이라면 그것이 맞다고 본다. 그래서 첫째는 전시장을 찾아가야 한다. 작가의 이야기를 듣고 작품의 진위와 성경적 내용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작가가 성경적 해석을 잘못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깨우쳐줘야 한다. 그것도 전도가 된다. 전도는 교회 밖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회 안에도 진리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저는 그런 것들을 같이 토론하고 알아가는 과정이 성화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창조를 할 수 없다. 오직 하나님만 창조하실 뿐 우리는 하나님이 만드신 것을 조합할 뿐이다. 예술가는 창조물을 재조합해서 보여줄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받은 사람들이다. 이것을 보기 위해서는 서로 소통하고 부딪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A. 서로 공감대 형성이 제일 중요하다. 작품 자체에도 성경적인 이야기가 충분히 담기지 않고 자기 세계만 말하는 것은 성화가 아니다. 성화는 성경적인 이야기와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는데 자기 이야기와 믹싱하는 것이 어렵고 상당히 난해한 부분이 있다. 그래서 공감대 형성이 어려워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작품에서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지 알기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관람자의 자세도 중요하다. 예수님의 비유말씀처럼 작가는 그림을 통해 비유로 말한다. 그 비유를 이해하려면 먼저 작가에게 물어야 한다. 작가의 의도를 묻고, 작가의 이야기가 작품과 매칭이 되는가를 봐야 한다. 작품설명서를 통해 완벽하게 설명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작가와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작가의 설명과 관람자 스스로의 해석이 중요하다. 하나님의 천지창조에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엄청난 진리를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이 뜻하신 바를 알고자 하는 것이 진리를 알아가는 것이다. 다소 생소한 작가의 방법이라도 하나님의 진리를 드러내는 일이라면 그것이 맞다고 본다. 그래서 첫째는 전시장을 찾아가야 한다. 작가의 이야기를 듣고 작품의 진위와 성경적 내용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작가가 성경적 해석을 잘못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깨우쳐줘야 한다. 그것도 전도가 된다. 전도는 교회 밖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회 안에도 진리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저는 그런 것들을 같이 토론하고 알아가는 과정이 성화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창조를 할 수 없다. 오직 하나님만 창조하실 뿐 우리는 하나님이 만드신 것을 조합할 뿐이다. 예술가는 창조물을 재조합해서 보여줄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받은 사람들이다. 이것을 보기 위해서는 서로 소통하고 부딪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부산기독미술협회의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 달라.
A. 작가들 중에 교회는 나가지만 부산기독미술협회에 들어오는 것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다. 그래서 계속해서 이분들이 협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할 생각이다. 그리고 이번 정기회원전이 끝나면 가을에 작가들을 위한 성경학교를 하려고 한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다. 말씀으로 전신갑주를 입고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하나님 뜻에 맞게 사용하는 그릇이 돼야 한다. 또 연말에 소품초대전을 개최해 불우이웃돕기, 해외선교지원 등을 위한 성금모금을 계획하고 있다.
A. 작가들 중에 교회는 나가지만 부산기독미술협회에 들어오는 것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다. 그래서 계속해서 이분들이 협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할 생각이다. 그리고 이번 정기회원전이 끝나면 가을에 작가들을 위한 성경학교를 하려고 한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다. 말씀으로 전신갑주를 입고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하나님 뜻에 맞게 사용하는 그릇이 돼야 한다. 또 연말에 소품초대전을 개최해 불우이웃돕기, 해외선교지원 등을 위한 성금모금을 계획하고 있다.
Q. 전시회를 앞두고 성도님들께 부탁의 말씀이 있다면.
A. 협회원들이 작업을 하면서 성경을 묵상하고 말씀 속에서 살려고 하고 있다. 그림은 사회적인 힘으로 볼 때 보잘것없는 소외된 부분이 있지만 이것을 지금까지 붙잡고 있는 작가들이 있다. 전시장에 찾아와주셔서 작품을 보고, 작가와 차 한잔하면서 격려해달라고 요청하고 싶다. 많이 와주시길 부탁드린다.
A. 협회원들이 작업을 하면서 성경을 묵상하고 말씀 속에서 살려고 하고 있다. 그림은 사회적인 힘으로 볼 때 보잘것없는 소외된 부분이 있지만 이것을 지금까지 붙잡고 있는 작가들이 있다. 전시장에 찾아와주셔서 작품을 보고, 작가와 차 한잔하면서 격려해달라고 요청하고 싶다. 많이 와주시길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