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11(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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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8회 기독문화대상에 장순흥 총장, 김정혜 명예원장 선임
    재단법인 21세기포럼 문화재단(이사장 양한석 장로)은 2024년 11월 7일 제18회 기독문화대상 심사위원회를 열고 교육부문에 부산외국어대학교 장순흥 총장, 봉사부문에 화명일신기독병원 김정혜 명예원장, 별상인 민석지도자대상 목회자부문에 감만교회 정연승 원로목사를 각각 선임했다. 문화예술부문은 적임자를 찾지 못했다. 교육부문 수상자인 장순흥 부산외국어대학교 총장은 서울대학교 핵공학과를 졸업, MIT에서 핵공학 석·박사학위를 받고 카이스트(KAIST) 교수로 2014년부터 2022년까지는 한동대학교 총장을 역임했으며 2022년 10월부터 부산외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장 총장은 원자력 분야의 전문가로서 원자로설계와 기술자립 등 원자력 전문인재 양성에 크게 기여해 정부로부터 홍조근정훈장과 과학기술 훈장 창조장을 수상했다. 또 대학재학 중, 예수전도단 활동을 하면서 신앙적 모범이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4년 한동대 총장에 취임, 재정적 어려움과 지방대학의 불리함을 신앙으로 극복하고 소수정예 밀착형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성, 인성, 영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힘씀으로 한동대학을 명문 사학으로 발전시켜 청암상과 인촌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부산외대 총장으로 부임한 이후, 지난 24년 6월, 부산외대에서 ‘제3회 KWMI 세계한인 선교사대회’를 개최함으로 선교의 저변확대에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장 총장은 실력 있는 핵물리학자로서 국가에 많은 봉사를 하고 있으며 신실한 신앙인으로서 기독교 세계관을 갖도록 후학들을 교육함으로써 기독교사회에 큰 귀감이 되고 있다. 봉사부문 수상자인 김정혜 화명일신기독병원 명예원장은 이화여대의과대학 재학 중에 의료봉사를 하면서 농어촌여성들의 실상을 보고 산부인과를 전공하기로 마음먹고 이들을 위해 헌신적인 봉사를 하고 있다. 김 명예원장은 일신기독병원에 근무하던 1991년 3월, 4개월 동안 두 자녀 (3살과 6개월)를 지인에게 맡기고 방글라데시에 단기 의료봉사를 시작한 이후 라오스, 캄보디아, 방글라데시에 휴가 기간마다 단기의료 선교를 하였으며 병원장 정년퇴임을 하고 2015년 3월부터는 일신기독교재단의 파송을 받아 미얀마 양곤에서 의료선교 사역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미얀마 정부는 김 명예원장의 의술과 봉사활동을 인정하고 외국인에게는 처음으로 2015년 12월, ‘자국민 치료와 산부인과 의료진 교육 허가’를 발급해 주었다. 김 명예원장은 병원재단의 지원을 받아 초음파기 4대와 3억 원 상당의 의약품을 ‘미얀마 근로자병원과 미얀마 중앙여성병원’에 비치해 활발한 진료와 의사 재교육을 전개하였다. 2020년 코로나19로 귀국해 있으면서 미얀마 현지 의료환경의 열악함을 보고 의사로서의 안타까움과 긍휼함으로 계속해서 약품과 주사제 등을 조달해 전달해 주었다. 산부인과 전문의로서 한국에서의 안정된 삶을 뒤로하고, 예수님의 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의료인으로서 숭고한 헌신에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민석지도자대상 목회자 부문 수상자인 정연승 목사는 6.25 동난 시 월남 후 장로회신학대학 입학시험 성적우수자로 들어가서 미국 선교사의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신학 공부를 하고 1966년도에 목사안수, 부산 동광교회서 부목사로 사역을 시작, 1968년 한양교회 담임목사로 목회하던 중, 1973년, 이웃의 남부민교회와 합병해 은성교회로 명명하고 큰 교회가 되었으나 이듬해 5월, 감만교회로 사역지를 옮겼다. 당시 감만교회는 천막 교회로 장마철이면 개울물이 범람해 침수되는 열악한 환경으로 교인들의 형편도 자기 집 소유자가 한 명뿐인 교회였지만 헌신적인 목회로 교회가 점점 부흥해 1979년도에 교회당 건축을 완공하고 장족의 발전을 하게 된 것이다. 또 1995년부터 10년간 일신기독병원 법인이사로 봉사하면서 1999년도에는 재단이사장으로 화명병원 개원과 함께 병원장 인사문제로 큰 어려움을 겪을 때 법과 원칙에 따라 잘 처리함으로 오늘의 발전된 병원이 되게 했으며 목회뿐만 아니라 일신기독병원 이사장과 부산신학교 이사장, 지체 부자유 영유아 시설인 서화재활원을 돕는 자원봉사자로서 헌신하신 것이 후배 목회자들에게 귀감이 되는 목회자이다. 제18회 기독문화대상 시상식은 오는 12월 5일(목) 오후 6시 부산롯데호텔(서면)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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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8
  • [분홍목사의 다음세대이야기] 다음세대와 함께 연합예배의 장으로
    9.8 해운대 성령대집회가 은혜중에 잘 끝났습니다. 저희 교회는 이날 다음세대들까지 모두 함께 이 집회에 참여했습니다. 그래서 큰 은혜를 받고 다음세대들이 놀라운 능력을 체험했습니다. 이런 믿음의 자리, 연합예배의 장에는 다음세대들과 함께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제까지 우리 부산에서 열렸던 대형 집회들이 있습니다. 2007년도에 ‘부산대부흥 Awakening2007’이라는 행사가 벌어졌습니다. 여기에 무려 20만 명이 모였어요. 이 행사를 하고 그해 10월에 빌리그래함의 아들인 플랭크린 그래함이 부산에 옵니다. 그래서 BFGF라고 하는 부산 그래함 페스티벌에 무려 33만 명이 모였습니다. 부산 아시아드 운동장을 가득 채울 정도로 어마어마한 인파가 모여서 부산에서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했습니다. 그리고 10년 전, 2014년도에 해운대 백사장에서 ‘부산 525 회개의 날’로 모였습니다. 그날 10만 명이 모였고, 어마어마한 비가 쏟아졌어요. 그런데 참석하신 모든 목사님들, 장로님들, 성도님들이 함께 그 비를 4시간 동안 그대로 맞으면서 함께 회개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해 2015년도에 전수조사를 합니다. 과연 부산의 기독교인이 얼마나 되는가? 조사했더니 1,829개 교회가 있고 교인 수는 40만 5천 명이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됐습니다. 그 숫자는 부산 인구의 11%였습니다. 그러니까 그 거룩한 운동을 벌이면서 그전에 약 8~9%였던 부산의 기독교 인구는 11%까지 성장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바라보면서 우리 부산의 성도들은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정말 이 대형 집회가 한 번의 집회가 아니라 그 집회를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한국 교회가 새로워지는구나! 부산에 있는 교회들이 서로 협력하고 마음을 모으는 일들이 이처럼 중요하구나! 게다가 이 일이 우리만의 일이 아니라 이 일을 바라보는 사람들, 교회 밖 사람들에게도 굉장히 중요한 일이구나.’ 또한 이러한 성도들의 경험은 믿지 않는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 믿는 일을 정말 악세사리가 아니라 자기 삶의 중심으로 여기고 그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 저렇게 진심으로 예배하는 사람들이 저렇게 많구나!’라는 걸 직접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던 것입니다. 해운대는 본래 역사적으로 신앙이 태동하던 자리입니다. 우리나라가 일제강점기시대 때부터 순사들의 눈을 피해 모여서 기도하던 장소입니다. 그리고 6.25 동란 때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부산으로 몰려들었습니다. 기도할 자리가 없었습니다. 교회마다 인파가 몰려들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몰려나온 곳이 해운대였습니다. 해운대 백사장에 모여서 “하나님! 살려주세요. 이 나라와 이 땅을 살려주세요. 잃어버린 가족들을 만나게 해주세요.” 기도하던 자리가 바로 해운대입니다. 지난 9월 8일 우리가 그 기도의 자리에서 다시 10만 명의 성도들과 함께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였던 것입니다. 해운대에 이날 우리가 모인 이유는 이것이 연합 기도 운동이었기 때문입니다. 부산에 있는 1,800개 교회가 참여했는데 타지에서도 많은 성도들이 참여하셨습니다. 대구에서, 구미에서, 진주에서, 포항에서, 서울에서, 제주에서 모였습니다. 우리가 대형 운동장에서 모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장에서 모이면 많이 모여도 우리만의 잔치가 됩니다. 밖에서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데 해운대 백사장은 주말에 사람이 얼마나 많습니까? 이날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찬양하는지, 어떻게 하나님을 예배하는지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었던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나의 예배를 교회 안에서만이 아니라, 우리끼리가 아니라 믿지 않는 모든 사람 앞에서 마음껏 찬양하며 하나님을 높이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 이름을 부르는 이런 기회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 자리에서 “이 바다의 주인이 하나님이고, 이 하늘의 주인이 하나님이고, 이 부산 땅의 주인이 하나님이시다!” 라고 선포했습니다. 특히 이 자리에 참석한 다음세대들은 가슴이 뜨거워졌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아이들은 학교에서 교회 다니는 아이들을 발견하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우리 가정이 믿는 하나님이 정말 계시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이날 무려 12만명의 사람들이 해운대 백사장에서 손을 들고 찬양하는 모습을 보면서 차츰 아이들은 하나님이 정말 계시다는 걸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자리가 있으면 우리의 다음세대와 함께 나오십시오. 아이들에게 미래를 보여줍시다. 하나님 나라를 보여줍시다. 이 아이들이 우리의 믿음을 이어갈 내일의 주인공들이니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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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홍목사의 다음세대 이야기
    2024-11-08
  • [다음세대칼럼] 청소년들에게 하는 성교육, 스킨쉽 기준 어디까지
    크리스찬 연애와 성에대한 상담과 강의를 많이 하면서 질문 1위가 ‘스킵쉽 어디까지’이다. 대략 10년전 까지 1위 였던 ‘하나님이 주신 배우자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를 넘어선 1위 질문 ‘스킨쉽 기준 어디까지’를 정리했다. 죠이스 허기트(Joyce Huggett)는 3가지 질문으로 점검하라고 한다. 이것은 안전한가? 이것은 책임 있는 사랑인가? 이것은 영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가? ① 성교(Genital intercourse), ② 오랄 섹스(Oral sex), ③ 상호 수음(Mutual masturbation), ④ 심한 페팅(Heavy petting), ⑤ 페팅(Petting), ⑥ 오랜 입맞춤(Prolonged kissing)은 금지하였다. 스킨쉽 허용 법위는 ⑦ 가벼운 입맞춤(Kissing), ⑧ 꼭 껴안기(Cuddling), ⑨ 포옹(Embracing), ⑩ 손잡기(Holding hands)이다. 하지만 한국적인 문화와 30년 넘게 상담한 결과 제가 권하는 기준은 ‘손잡기’,‘가벼운 팔장끼기’정도로만 하고 나머지 모든 스킨쉽은 하지 않는 것이 옳다. ‘포옹’, ‘키스’, ‘깊은 팔장끼기’는 회색 영역이다. 하지만 평소에 이성 부모조차 ‘허그’를 잘하지 않으며 ‘키스’도 하지 않는 한국문화에서는 이 회색 스킨쉽은 밀폐된 공간에서는 특히 성적인 흥분을 느끼게 하고 자극하게 한다. 그래서 결국 금지된 성관계까지 가게 하기 금지이다. 이 2가지 스킨쉽만이 안전한 이유는 ① 헤어져도 상대방에게 미안하지 않음, ② 공공 장소에서도 (덕을 끼는 면)가능, ③ 친밀성 유지에는 충분, ④ 나중에 후회(서로) 될 일이 없음, ⑤ 다른 나의 배우자와 지금 교제한 사람의 다른 배우자 모두에게 부끄럽지 않음, ⑥ 예배나 사명이나 공부에 방해받지 않기 때문이다. 성경에 모든 스킨쉽 기준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분명이 드러난 3가지 기준도 있다. ① 성관계 안 된다. 성경에는 부부의 제도 외에 성관계를 허락하지 않았다. 혼전 순결을 잃은 것이 드러나면 창녀와 같이 처리했다. (신 22:15) 그 처녀의 부모가 성문 앞의 광장으로 가서 그 성읍의 장로들에게 자기 딸이 처녀였다는 증거 (첫날밤에 깔고 잔 핏자국이 묻은 천을 처녀의 부모가 보관하였다. 결혼 전에 마지막으로 월경하면서 사용한 천을 처녀의 부모가 임신하지 않은 딸의 증거품으로 보관)를 내놓아야 한다. (신 22:20) 그러나 남자의 말이 사실이어서 그 여자의 부모가 딸이 처녀였음을 입증하지 못하면 (신 22:21) 그 여자를 자기 아버지 집의 대문 앞에 끌어다 놓고 그 마을의 주민들이 돌로 쳐 죽여야 한다. 그 여자는 자기 아버지 집에 살면서도 몸가짐이 창녀와 같았기 때문이다. 제사장은 반드시 처녀와만 결혼하고 본인도 순결을 지키라고 했다(레 21:7, 9,13,14; 겔 44:22). ② 벗으면 안 된다. 음행의 그림자(벗기거나 나체를 보는 것 포함)도 관여 말 것을 지침한다. (마 5:28)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남자는 여자의 하체를 여자는 남자의 하체를 보는 것은 부끄러운 일(결국 성관계, 성유희로 간다. 서로를 수단으로 여긴다)이다(레 20:17; 창 9:22). ③ 수치심을 주면 안 된다. 인격을 모독하는 스킨쉽은 모두 사랑이 아니다(고전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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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음세대
    • 다음세대 칼럼
    2024-11-08
  • [신앙교육나침반] 세대통합을 위한 첫 걸음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120세의 노련한 리더 모세는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 민족 전체를 향해,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절절히 외쳤습니다. 그의 외침은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차원이었습니다. 그는 타락한 세상속에서 믿음의 가정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율법을 철저히 준수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내적 차원인 ‘마음’을 두고 싸우는 부모세대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귀 교회의 부모세대는 하나님을 머리로만 알고 종교생활하는 ‘교인’이 대부분입니까? 하나님을 마음 다해 뜨겁게 사랑하여 일상을 교회로 세우는 ‘하나님의 자녀’입니까? ‘교인’만 가득한 교회는 자녀세대에게 생명이 없는 율법을 가르칩니다. 교인만 가득한 교회는 자녀세대에게 율법을 잘 가르치기 위해, 모두 교사가 됩니다. 그리고 무지하고 부족한 자녀세대를 교육하기 위해 부모세대로부터 철저히 분리합니다. 생명이 없는 율법은 자녀세대의 삶에 그 어떤 영향력도 발휘하지 못하고, 도리어 자녀세대를 정죄시하고 아프게 만들어서, 불안하고 방황하게 만듭니다. ‘하나님 자녀’가 가득한 교회는 자녀세대에게 생명의 복음을 전파합니다. 하나님 자녀가 가득한 교회는 자녀세대에게 생명의 복음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 모두 영적인 목자가 되어 그들과 늘 함께합니다. 부모세대는 자녀세대와 함께하는 자리에서, 자녀세대의 영혼을 사랑으로 부둥켜안고 함께 예배하며, 함께 복음을 경험하고, 함께 기도합니다. 생명의 복음은 자녀세대의 삶을 일으켜세우는 강력한 힘과 영향력을 발휘하여, 자녀세대를 빛의 자녀로 세웁니다. 교회의 본질이 무엇입니까? 교회(ἐκκλησία)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믿음으로 응답하는 사람들이, 성령의 능력 안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드리기 위하여 부름 받은 공동체입니다. 교회는 신분, 성별, 연령을 초월하여 하나로 연합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한 몸 공동체’입니다. 교회의 본질은 한마디로 ‘한 몸’입니다. 여러 다른 세대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를 ‘너’로 보지 않고, ‘나’로 보게 되는 곳이 바로 교회만의 본질이며, 세상이 줄 수 없는 신비입니다. 세상은 세대 간의 갈등을 완화시키기 위해 세대를 분리하고 의도적으로 단절시킵니다. 그러나 교회는 그 반대입니다. 교회는 세대 간의 갈등을 완화시키기 위해 더욱 세대를 통합하고, 하나로 모인 자리에서 강력한 복음을 전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에 오면 세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온 세대의 허그(HUG)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16세기 개혁교회는 교회의 이러한 본질을 회복하는 세대통합 예배를 드렸습니다. 그들은 유아, 어린이, 청소년, 장년, 노년이 모두 함께 모여 ‘그리스도의 한 몸을 세우는 예배’를 드렸습니다. 부모세대와 자녀세대가 매 주일, 복음을 ‘함께’ 듣고, ‘함께’ 은혜 받으며, ‘함께’ 결단하였습니다.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면, 자연스럽게 부모세대와 자녀세대간의 신앙전수가 활발해집니다. 기독교교육학자인 존 웨스터호프3세는 신앙 전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온 세대가 함께 예배드리며, 함께 복음을 경험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부모세대와 자녀세대가 함께 복음을 받고, 함께 복음을 경험하는 시간 속에서, 자녀세대들은 자신이 누구이며, 어느 공동체에 속해있는지에 대한 정체성과 강력한 소속감을 얻게 됩니다. 온 세대가 함께하는 예배와 프로그램은 세대와 계층과 문화를 뛰어넘고, 언어와 인종을 초월하여 하나 되는 신비와 기쁨을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교회가 이러한 예배와 프로그램을 의도적이고, 정기적으로 마련한다면, 자녀세대들은 교회와 한 가족이 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자녀세대들은 ‘함께함’의 경험 속에서, 자신이 ‘교육부서의 학생’이 아닌, ‘교회의 참된 성도, 참된 지체’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 땅의 모든 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장년, 노년, 모든 세대가 복음 안에서 하나됨을 경험하고, 복음의 온기로 인하여 치료되고 회복되는 역사가 온 땅에 퍼지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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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앙교육 나침반
    2024-11-08
  • [성서연구] 오직 은혜뿐입니다
    무엇을 드러내려 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이에게서 무엇을 보고 싶어 하는가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영락교회 목사가 되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이 영락교회가 6.25 당시에 세워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영락교회는 1945년 12월 2일에 창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베다니전도교회였으나, 영락교회로 개명했습니다. 지역이 영락동이었기 때문입니다. 영락교회 하면 한경직 목사님이 떠오를 정도로 영락교회와 한경직 목사님은 거의 한 몸처럼 생각됩니다. 그러나 <완전히 한 몸>이라 하지 않고, <거의 한 몸>이라고 표현한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락교회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교회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장로교회였습니다. 6.25가 발발한 날은 주일인데, 그날 주보를 보면 장년 출석이 4천 명을 넘었습니다. 그 후 80년대 중반에 와서 수만 명이 출석하는 교회가 되었습니다. 한경직 목사님은 민족 복음화에 전력을 다하셨습니다. 전국에 많은 교회를 세웠습니다. 군목 제도를 시행하는데 큰 역할을 하셨고, 영락교회는 1,004군데의 군인 교회 중에서 건축비 전액 부담으로 300여 교회, 반액 부담으로 300여 교회를 지었습니다. 600여 교회 이상이 영락교회의 헌신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한경직 목사님은 교육 선교에도 힘을 쓰셔서 1938년에 자진 폐교한 숭실대학교를 1954년에 영락교회에서 재건했고, 또 보성여중고를 재건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대광초등학교, 대광중학교, 대광고등학교, 영락중학교, 영락고등학교, 영락의료과학고등학교를 세웠습니다. 현재 영락교회는 총 8개의 학교를 운영 중입니다. 한경직 목사님은 긍휼과 사랑 사역에도 힘쓰셔서 신의주에서부터 시작하신 고아를 위한 보린원을 비롯하여 중증장애인 시설인 애니아의 집, 모자원 등 현재 총 15개의 복지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락교회 목사로서 이 모든 것을 제대로 살필 겨를이 없습니다. 영락교회 성도들은 이것들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의 내용들이 영락교회가 세상에 드러내고 싶어 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앞에서 영락교회와 한경직 목사님이 완전히 한 몸이 아니라, <거의 한 몸>이라고 한 것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거의>라고 한 이유는 영락교회와 한경직 목사님 사이에 거리감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 거리감은 성도들은 이상의 일들을 자랑스러워하고, 드러내고 싶어 하는데, 한경직 목사님께서는 드러내길 원치 않으셨습니다. 이것이 그분의 겸손이었습니다. 드러내고 싶어 하는 마음과 드러내고 싶어 하지 않는 마음 사이에 미묘한 긴장이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영락교회 성도들은 한경직 목사님을 무척 자랑스러워하고 존경하지만, 한경직 목사님처럼 하지는 못합니다. 여기에 영락교회가 풀어야 할 가장 어려운 숙제가 놓여 있습니다. 제가 영락교회에 부임한 후에 성도들이 주문한 것은 <한경직 목사님처럼!>이었습니다. 이것은 전혀 성격이 다른 두 가지 요구였습니다. 하나는 한경직 목사님처럼 많은 사역을 하라는 것과 동시에 한경직 목사님처럼 겸손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사역은 드러내는 쪽입니다. 겸손은 숨기는 쪽입니다. 두 가지는 물과 기름 같습니다. 저는 무능해서 둘 다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그저 둘 중 하나를 택하라면 조용히 있는 것뿐입니다. 뭘 하겠다고 나대지 않는 것입니다. 조용히 있어야겠다는 생각은 시편 131편 1절에서 감동받았습니다. <여호와여 내 마음이 교만하지 아니하고 내 눈이 오만하지 아니하오며 내가 큰일과 감당하지 못할 놀라운 일을 하려고 힘쓰지 아니하나이다> 조용히 있으면 부수적 효과가 있는데, 그것은 겸손과 비슷하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하려고 노력하는 게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성도들을 친절하게 대하는 것, 어려운 이들을 위해 사랑으로 기도하는 것, 진실하려고 노력하는 것, 그리고 오직 예수님과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만 의지하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가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고 한 말씀을 기억하면서 자랑한다면 하나님의 은혜만 자랑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제게만 필요한 것일까요? 이 글을 읽는 모든 성도들에게도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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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8
  • [소강석칼럼] 아쉽지만 마음은 함께 합니다
    제가 탈진을 하여 링거를 맞고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부산 세계로교회를 섬기시는 손현보 목사님이 찾아오셨습니다. “목사님, 큰일 났습니다. 이러다가 한국교회가 큰 일을 당할 것 같습니다. 10월 27일 종교개혁주일 오전 11시에 광화문에서 한국교회를 지키는 연합예배를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누워 있는 채로 말했습니다. “그렇게 긴박한 상황인가요? 아직은 그 정도의 상황은 아닌 것 같지만, 그래도 목사님이 함께하자고 하면 해야지요. 제가 주일날 예배를 포기하면서라도 기꺼이 가겠습니다. 그러나 주일 오후에는 제가 참석할 수 없습니다. 한국 기독교 선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일간지 기자들과 함께 초기 내한 선교사들이 자라고 배운 신학교, 교회와 역사관을 방문하기 위해 미국을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짧은 만남이었지만 한국교회를 위한 염려와 걱정은 같았고 의견이 동일했습니다. 그 분도 단순하고 저도 단순하게 쉽게 약속하고 헤어졌습니다. 사실 말이 그렇지 주일 낮 예배를 포기하고 광화문으로 모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더구나 우리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주일 오전에 광화문에서 모인다는 것은 다른 집회와 괜한 혼선을 빚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저는 그런 복잡한 계산보다는 순수한 마음으로 동의를 한 것이죠. 저의 몸은 많이 지쳐서 계속 휴식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집회 시간이 오전에서 오후로 바뀌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자단과 순례하는 일정을 조정하기 위하여 담당 목사에게 날짜를 조정해 보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그러나 다각도로 노력해봤지만, 기자단의 출장 날짜와 선교사들의 출신 신학교 총장과 교수, 역사관 예약 등의 변경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아펜젤러 선교사의 후손도 어렵게 시간을 마련했다고 해서, 이를 어찌할까 고민에 빠졌습니다. 이때 손현보 목사님께서 저에게 공동대회장을 맡아 달라는 간절한 문자를 보내 주셨습니다. 저는 이 일을 놓고 제 주변에 있는 동역자들과 의논을 하였습니다. 저는 비록 참여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제 이름만은 넣는게 좋지 않느냐고 설득을 했습니다. 그러나 저와 함께한 동역자들이 만류를 하는 것입니다. “담임목사님, 동기와 목표는 참 좋은 것이지만 일회성 집회로는 대처할 수 없는 부분도 있으니 기도회 후에도 있을 일을 감당해도 되지 않겠습니까? 적지 않는 재정적 부담도 있을거구요. 더구나 참석 못하면서 이름을 올리는 것은 좀 그렇습니다. 날짜가 안 맞아서 출국하시는데도 하나님의 뜻이 있을 것입니다. 저희가 담임목사님을 대신해서 희망하는 성도들과 함께 다녀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여당이나 야당에서도 차별금지법이나 동성애법이 발의된 게 없습니다. 그러니 조금만 더 차분하게 지켜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저에게도 어떤 직책을 맡으면 재정적 부담이 클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왔습니다. 그렇지만 그 이후 저는 잠들어도 10.27, 일어나도 10.27 생각뿐이었습니다. “집회가 잘 되어야 할 텐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이든지 간에 순수한 진의가 잘 전해져야 할텐데...” 저는 개인적으로 손현보 목사님께 죄송한 마음이 많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집회 시간이 오후로 변경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참여를 못하게 되었지만요. 물론 한 번의 큰 기도회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전략적으로 반기독교의 흐름과 공격을 막아내는 것입니다. 장수는 앞서서 전투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선을 보아야 하기 때문이죠. 어쨌든 큰 기도회에 참여하지 못하게 된 것을 아쉽게 생각합니다. 한국교회가 방식의 차이일 뿐이지 생각은 다 똑같을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도 전략적으로 계속해서 반기독교 악법을 막아내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도 정죄를 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집회나 기도회를 통해서도 한국교회를 갈라치기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기도회를 우려하고 너무 비판을 하는 분들도 자제해야 합니다. 칭찬은 못할망정 비판을 하는 것은 그 또한 한국교회를 갈라치기 하는 것입니다. 참으로 아쉬운 마음을 전하면서 기도회가 순탄하게 잘 이루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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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8
  • [시사칼럼] 세대와 복음
    점차 “알파세대(alpha generation)”라는 표현을 쓰는 빈도가 늘어갑니다. 사실 그 동안 많이 썼던 “엠지세대(MZ)”라는 말은 조금 어폐가 있습니다. 15세부터 45세까지(1980년~2010년) 연령대를 망라하기 때문입니다. 10년 터울만 해도 세대차가 엄청난데 무려 30년 간격이 있지 않습니까? 1995년을 전후해서 2010년까지를 지세대(Gen-Z, 젠지)라 하고, 그 다음부터 현재까지 출생자를 알파세대라 부릅니다. 앞선 세대와도 가장 뚜렷하게 구별되는 알파세대의 특징은 바로 ‘인공지능(AI-generation)’입니다. 이들은 나면서부터 ‘지니’ 같은 인공지능 목소리에 익숙하고, 숙제를 챗·GPT로 능수능란하게 해냅니다. 스마트폰 하나를 들고 어디든 자유롭게 다니며 활동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이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게 하나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알파의 복음입니다. ‘알파 예수의 복음’입니다. 앞서 언급한 “지·세대(Z-generation)”는 새 천년 전후로 태어나 자란 세대로, 현재 10대 후반부터 20대 거의 전부라고 보면 되겠습니다(1996~2009). 이 시대를 지나며 다들 아이폰(2007.6.29), 페이스북(2004), 유튜브(2005), 트위터(2006), 인스타그램(2010)의 탄생을 지켜보았지만, 지·세대는 이들을 능수능란하게 다룬다는 점에서 기존 세대와 다릅니다. 이들의 특징을 한 마디로 ABCD로 정의해 보았습니다. 먼저 에이(A)는 ‘무신론적’ 성향을 상징합니다(Atheistic). 비(B)는 ‘큰(Big), 총명한(Bright), 뛰어난(Brilliant)’를 가리킵니다. 씨(C)는 ‘크루(Crew)’의, 마지막 디(D)는 ‘디지털(Digital)’의 앞 글자에 해당합니다. 이들을 가리켜 새로운 인류라는 뜻의 이름을 부여하기도 합니다(포노·사피엔스). 그러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신인류에게도 A·I(인공지능)가 아니라 절대적으로 필요한 게 있는데, 바로 Am·I(스스로 있는 자) 곧 ‘여호와의 복음’입니다! 다음으로 “3040세대”를 생각합니다. 1980년에서 1995년생까지를 보통 “엠(M)세대”라 하는데, 새천년(밀레니움, Millenium)을 맞이한다 하여 ‘밀레니얼 세대’라고 불렀던 데서 유래했습니다. 동시에 이들은 “엑스(X)세대”(X-generation)의 자식들이기 때문에 엑스 다음 철자인 “와이(Y)세대”라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령대를 고려하면 “3040세대”라는 말이 훨씬 마음에 와 닿습니다. 이들은 이미 사회의 주축입니다. 교회에서도 마땅히 그러해야 하는데 그렇지가 못합니다. 어린 시절 교회를 다닌 숫자가 상당한데 그 가운데 많은 수가 교회를 이탈하고 있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소위 ‘가나안 성도’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세대가 40대요, ‘플로팅 크리스챤’(부평초 신자, floating christian)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세대가 30대입니다(코로나 이후 3명 중 1명이 교회를 떠났다고 함, 목회데이터연구소, 2023). 이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회개의 복음’입니다! 1980년대 인텔이 개인용 컴퓨터로 획기적인 제품을 내놓으면서 ‘80286’이란 번호를 붙였고, ‘286컴퓨터’라 불리기 시작하더니 ‘386’, ‘486’, ‘586’이 연이어 나왔습니다. 갑자기 세상이 달라졌는데, 수강신청을 컴퓨터로 입력해야 해서 소동이 일었고, ‘채팅’이 등장했으며, 밤새 온라인게임을 하느라 수업 시간에 조는 학생들이 속출했습니다. 이런 시대를 살았던 주역들을 50대 나이, 80년대 학번, 60년대 생이라 해서 586세대라 부릅니다. 최근 2차 베이비붐세대(1964-1973) 은퇴가 시작되었지만 이들을 요즘 에이(A)세대, 뉴-시니어, 욜드(Young Old), 오팔(OPAL; Old People with Active Lives) 등 다양하게 부릅니다. 숫자도 비중도 막강하기 때문입니다(인구의 30%). 게다가 교회에서는 복음전파와 복음교육의 주력 세대입니다(핵심 일꾼의 30%). 이들은 민주화와 학생운동과 사회단체활동을 왕성하게 하던 집단입니다. ‘웨비(WAVY)’라고도 하는데, 재력을 갖추고(Wealthy) 활동적이면서(Active) 추구하던 가치를 단단하게 다지고(Value) 젊음을 놓치지 않으려는(Youth) 신인류라는 의미입니다. 충분히 역량이 있는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희생과 헌신의 ‘십자가 복음’입니다. 올해 드디어 한국은 노령 인구 일천 만 시대를 맞았고, 65세 이상 비율이 19%를 넘어서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하기 일보 직전이며, 역사상 처음으로 70대 인구((631만 9천)가 20대 인구(619만 7천)를 추월했습니다. 바야흐로 ‘시니어 시대’입니다! 밝은 면만 존재하진 않습니다. 가정에서는 육아 피로에, 교회에서는 봉사 피로에 시달립니다. 섭섭함과 우울함이 찾아옵니다. 고립감과 무력감에 시달립니다. 하지만 끝이 아닙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합니다. 아직도 할 일이 남았습니다. 헤겔은 유명한 <법철학강의>에서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에 날아오른다(Die Eule der Minerva beginnt erst mit der einbrechenden Dämmerung ihren Flug)”는 말을 남겼는데, 우리는 도리어 이렇게 말하고자 합니다. “복음의 독수리는 황혼에 날아오른다!” 정채봉이 들려주는 동화 속 어른 독수리가 말합니다. “상처 없는 새가 어디 있으랴?” 나이가 들수록 상처는 많아지고 깊어집니다. 그럴수록 더욱 절실한 것이 있습니다. 복음입니다. 구원의 복음입니다. 시니어는 시니어가 전도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날개를 활짝 펴고 벌써 날개를 접어버린 이들에게 찾아가서 복음의 비밀을 전하는 시니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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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8
  • [은혜의말씀] 믿음의 정상(베드로후서 1:5~7)
    등산은 산꼭대기, 정상까지 오르는 것이다. 신앙생활에도 유치찬란한 수준이 있고 믿음의 정상이 있다. 아브라함은 모리아 산 정상에서 그의 믿음을 검증받았다. 정상에 오른 사람치고 정상적인 사람이 없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는 무한도전, 한계초월, 지극정성, 지사충성, 일사각오, 일편단심, 오매불망, 꿈에도 소원, 산전수전, 공중전, 우주전을 거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일에 지치면 지고, 일에 미치면 이긴다는 말도 있다. 치열한 전투를 치루고 일상이 정상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오랜 과정이 필요하다. 베드로후서 1장에는 신의 성품이 나오는데, 신의 한수가 있듯이 신이 내린 성품도 있다. 변덕이 죽 끓듯 하고 변화무쌍하며 때로는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사람의 성질도, 마음 밭을 잘 가꾸면 신의 성품을 닮아서 성품의 최정상에 도달할 수가 있다. 무릇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성을 지키는 것보다도 어렵다. 성자는 처음부터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야생마가 천방지축 날뛰다가 임자를 만나 연단이 되면 천리마, 준마가 된다. 개구쟁이라도 좋다 튼튼하게만 자라다오. 개구쟁이가 철이 들면 다정다감한 호인이 될 수 있다. 모나고 까칠한 성질이 예수를 믿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면 섬세하고 원만하고 따뜻한 카리스마가 되는 것이다. 생각이 말이 되어 툭 튀어 나오고, 말이 씨가 되어 행동이 되고,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성품이 되고, 성품이 운명을 결정짓는다. 그 사람의 인품, 인상, 건강, 관계를 결정짓는 결정적인 것이 성질이다. 이혼도 성격차이로 하는 것이다. 신의 성품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여러 단계가 있다. 똥물에도 파도가 있다. 사람마다 성품의 결이 다르다.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① 믿음에 힘을 써야 된다. ② 믿음의 덕을 힘써야 된다. ③ 덕에 지식을 힘써야 된다. ④ 지식에 절제를 힘써야 된다. ⑤ 절제에 인내를 힘써야 된다. ⑥ 인내에 경건을 힘써야 된다. ⑦ 경건에 형제 우애를 힘써야 된다. ⑧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해야 된다. 이런 여덟 단계를 올라서면 신의 성품에 참여하게 된다. 벧후1:8 이런 것이 있는 사람은 흡족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는다. 벧후1:9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 벧후1: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벧후1:11 이같이 하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넉넉히 들어가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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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8
  • [위드애] 따뜻한 시선이 필요하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계절이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생각나는 것이 ‘따뜻함’이다. 이 따뜻함은 남녀노소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그러나 이 따뜻함이 더욱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 바로 장애인, 노인, 한부모가정, 외국인, 노숙인 등등 사회적 약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다. 여기에 또 하나, 미혼인 사람들도 약자라고 말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가 정해 놓은 기준에서 벗어나 있다고 할 수 있고, 중심으로부터 밀려나 있다고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 내에서도 이들은 중심에서부터 밀려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장애인 당사자이면서 미혼인 나도 이들과 같다. 이들에게는 어떤 따뜻함이 필요할까? ‘따뜻함’이라고 했을 때에 대부분 ‘물질의 따뜻함’을 떠올렸을 것이다. 비기독교인이든 기독교인이든 세상을 살아갈 때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물질(돈)이다. 이 사실을 부정할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물질은 필요하다. 그러나 위에서 열거한 사람들 대부분은 다른 이들에 비해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 사실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그래서 12월이 되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모금을 진행하고 그것을 사랑의 온도로 표현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따뜻하게 만든다. 교회는 어떤가? 교회도 세상과 다를 바 없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모금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12월 25일 성탄예배를 드릴 때에 성도들이 드린 헌금을 모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교회 주변 또는 교회 내에서 찾아서 지원하거나, 단체의 기부를 하는 형식으로 돕고 있다. 그만큼 우리는 형식적이든 비형식적이든, 일시적이든 지속적이든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렇다면, ‘시선의 따뜻함’에 대해서는 어떤가? ‘따뜻함’이라고 했을 때에 단 한 번이라도 ‘시선의 따뜻함’을 떠올려 본 기억이 있는가? 아마도 드물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시선의 따뜻함이 중요하다. 아니 필요하다. 그만큼 많은 이들이 따뜻한 시선을 기다리고 있고 필요로 하고 있다. 더욱이 앞에서 언급한 사회적 약자들이나 미혼인들에게는 사회에 중심에서 벗어나 있고, 교회 중심에서도 벗어나 있기에 더더욱 필요하다. 이들이 왜 벗어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들을 전통적인 시선에서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그리스도인)에게 필요한 것은 세상이 정해놓은 기준에서의 시선, 전통적으로 관습되어 내려온 시선이 아니라, 우리를 불쌍히 여기셨던 하나님의 시선, 사회적 약자들과 동행하셨던 예수님의 시선이 필요하다. 그들을 자신의 관점이 아니라, 그들(상대방)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하는 시선이 필요하다. 교회가 사회에서 대접 받고 유명한 이들만 따뜻하게 품는 것이 아니라, 무명이고 연약한 자일수록 교회는 따뜻하게 품어야 한다.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품어야 한다. 그래서 그들이 자연스럽게 교회 중심으로 들어오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을 향한 우리의, 그리고 교회의 사랑이 담긴 따뜻한 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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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드애(with 愛)
    2024-11-08
  • [기독교인문학] 왜곡된 ‘여성상’ 벗고 자존감 갖기
    강호숙 · 박유미 < 너는 주의 완전한 딸이라 > 최근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작가로 선정된 한강의 소설 채식주의자에서 보듯 우리 사회 곳곳에 유교적 가부장제에서 오는 편견과 차별이 여전한 가운데 우리 교회 여성들은 기독교적 가부장제로 2중고를 겪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보게 하는 책이다. 여성신학자들인 저자들은 이 책에서 교회에서 잠잠하라, 남편에게 순종하라는 말씀 뒤에 길들어져 ‘성경적 여성상’에 가스라이팅 되고 있는 여성들에게 성경의 다양한 여성상들을 소개하며 ‘성경적 여성상’의 허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완전한 딸로서 복음적 자존감 갖기를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의 성경읽기와 홀로서기를 추천한다. 교회를 떠나려고 망설이는 후배 여성들에게 보내는 여성다움, 자유, 성, 페미니즘 등 13개 주제 26통의 편지가 수록되어있다. ◇ 저자소개 ∥ □ 강호숙 보수교단의 차별적이며 종속적인 여성관에 문제의식을 느껴, 2040기독여성을 생각하면서 성경적 페미니즘과 남녀 파트너십, 그리고 생태 실천신학과 젠더 교회법 모색을 위해 연구하고 있다. 총신대 신학원에서 실천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여러 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여성안수 추진 공동행동 대표로 헌신 중이다. ◇ 저서∥ 《여성이 만난 하나님》, 《성경적 페미니즘과 여성의 리더십》, 역서로는 《세상은 미로》, 공저로는 《생태 위기와 기독교》, 《살롬 페미니즘》 등이 있다. □ 박유미 구약과 여성과 다양한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강의를 하였다. 이화여대를 졸업하고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거쳐 총신대 일반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안양대학교 구약학 겸임교수와 비블리스성경인문학연구소 소장과 기독교반성폭력센터 공동대표를 겸하고 있다. ◇ 저서∥ 《이스라엘의 어머니 드보라》, 《내러티브로 읽는 사사기》, 《오늘 다시 만나는 구약여성》, 공저로는 《성폭력 성경 한국교회》, 《혐오를 부르는 이름, 차별》 등이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성경적 여성으로 살아 본 1년》 레이첼 헬드 에반스 / 비아토르 / 2020 《페미니즘 시대의 그리스도인》 송인규 외 / IVP / 2018 《현대사회의 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 존 스토트 / IVP / 2012 《교회 밖 인문학 수업 HERSTORY》 구미정 / 옥당 / 2019 기독교인문학 〈56〉 왜곡된 ‘여성상’ 벗고 자존감 갖기 - 남녀 파트너십으로 건강한 교회만들기 - 건강한 공동체로 거듭나는 계기 “성경적 페미니즘이 교회의 가부장적 신앙체계를 흔들며 관습에 균열을 일으키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페미니즘의 도전과 저항은 오히려 평등하고 건강한 공동체로 교회가 거듭날 수 있는 자극제가 될 것이며, 하나님 나라 복음의 실현과 사회적 책임을 위한 남·녀 파트너십을 모색하는 등대가 될 것이라 봅니다.” 보수교단의 여성신학자 김길구 오늘은 ‘성경적 여성상의 허구를 버리고 복음적 자존감 갖기’란 다소 불편해 보이는 부제가 붙은 ≪너는 주의 완전한 딸≫이라는 책을 가지고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두 분의 저자는 예수교 장로회 합동측 여성신학자들 입니다. 김현호 강호숙 박사는 총신대 신대원출신으로 성경적 페미니즘과 남녀 파트너십, 그리고 생태 실천신학 등을 연구하며 총신대 신대원과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등에서 강의하였고 지금은 복음주의 교회연합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고요, 박유미 박사는 이화여대와 총신대 대학원을 거쳐 일반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안양대 등에서 강의하면서 비블로스성경인문학연구소장과 기독교반성폭력센터 공동대표로 여성운동에 열심입니다. 류지원 두 분 다 보수적인 교단에 몸담고 있으면서 당면 현안인 여성들의 목회자 안수 허용 문제 등 여성들의 권리신장을 위하여 애쓰고 계신 분들이죠. 교회, 기울어진 운동장 김길구 ‘대단한 언니’들이 쓴 이 책은 처음에 제본이 잘못된 줄 알았어요. 가로 13㎝에 세로 19㎝의 300쪽 되는 작은 책인데 막상 책장을 넘기니 책 전체의 본문 내용이 15°가량 기울어지게 편집되어 있어 파본인 줄 알았다가 나중에야 여성들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말하려는 저자의 의도된 편집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죠. 류지원 저도 읽기 불편했어요. 책을 삐딱하게 보려니 잡기도 불편하고, 일부러 그런 거라면‥ ‘삐딱한’(?) 여성들의 ‘삐딱한’ 내용의 페미니즘 책일 거라는 남성들의 선입견을 패러디한 것이라고 생각했지요. 김현호 저도 처음 보는 방식이라 궁금해서 서울 출판사에 문의했더니 여성들이 교회생활을 하면서 겪는 13개의 소주제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한 주제에 두 저자가 각각 답하는 편지체의 글이라, 독자들이 잃다가 누가 쓴 글인지 헷갈리지 않도록 구분한 편집실 아이디어였다고 해 웃었습니다. 전화를 끊으면서 저도 남성의 시각에서 여성의 문제를 보고 있지 않은지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성경적 여성상’의 허구 김길구 이 책 표지의 제목 《너는 주의 완전한 딸이라》 밑에 –성경적 여성상의 허구를 버리고 복음적 자존감 갖기-라는 부제가 붙어 있어요. 실제 ‘성경적 여성상’이 존재하느냐는 문제부터 다뤄 보지요. 김현호 본문에도 레이첼 헬드 에반스가 쓴 《성경적 여성으로 살아 본 1년》을 소개하고 있는 데 4년 전에 번역 출판되었지요. 그 책에는 복음주의는 종교적 모국어라고 말할 정도의 기독교계 대학을 나온 자유분망한 저자가 성경적 여성으로 살기를 작정하고 성경이 하라는 대로 ‘성경적 여성의 십계명’과 매월 ‘실천 덕목 12가지의 지침’을 만들어 이를 몸소 실천해 보는 체험기로 남편을 주인이라 부르고, 집안일에 충성하며 온유하고 정숙된 성품으로 교회에서는 나대지 않고, 잠잠히 순종하며 겪었던 좌충우돌 체험기입니다. 류지원 1년간의 체험을 마치고 그녀가 내린 결론은 믿음의 여인이 되는 데는 ‘획일화된 공식이 없다’는 거예요. 성경적 진리는 역할 규정을 따지는 게 아니라 자신과 타인을 자유롭게 하는 ‘인격적 태도’에 있는 것으로, 교회지도자들은 엄격한 역할 목록으로 제한하려 들지만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지금, 이곳에서 예수님의 시각으로 성경을 해석하고 그가 명하시는 사랑을 실천하는 여성이야 말로 ‘성경적 여성상’ 이라는 거예요. 성경 다시보기 김길구 이 책에는 다양한 주제 - 비혼, 비출산, 엄마됨, 성인지 감수성, 평등, 성(性) 등을 다루고 있는데, 옷차림의 예를 들자면, 한 크리스천 패션디자이너가 신문에 ‘크리스천 여성의 5가지 옷차림의 원칙’을 발표했는데 여성은 교회에서 단정한 옷차림(딤전 2:9-10), 내면의 아름다움(벧전3:2-5), 성별에 맞는 옷차림(신22-5), 분별력 있는 옷차림(잠11:22), 능력과 존귀로 옷을 입어야(잠31:25) 한다고 주장을 반박한 대목이 재미있어요. 류지원 그래요. 성경을 취사선택 했다는 거죠. 단정한 옷차림을 언급하려면 딤전 2:9-10뿐 아니라 8-10도 함께 말해야 한다는 거예요. 이 단락은 예배시 질서유지를 위한 권고로 남성들은 잦은 분노와 다툼 대신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라는 권고와 9-10절의 말씀인 여성들이 예배하러 올 때 값비싼 옷과 장신구로 교회 공동체에 위화감을 주워서는 안 된다는 부분도 같이 다뤄야 한다는 거예요. 김현호 이렇게 5가지 주장을 일일이 성경을 대조하며 본래의 의미를 추적하여 예배를 평화롭고 은혜롭게 드리기 위하여 적절한 태도와 질서와 복장의 의미를 깨우쳐 줍니다. 새겨들을 부분이 많아요. 김길구 여성의 목사안수 허용을 거부하는 것은 고전 14:34 때문이겠죠.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그들에게는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같이 오직 복종할 뿐이다.’이에 대한 반박으로 ‘이 말씀은 바울시대에도 여자들이 예언하고 방언에 가담하여 계시 방편의 전달자로 역할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해요. 현재는 계시가 완성되어 더는 예언과 방언이 필요 없는 시기로, 남녀평등과 여성인권이 중요시 되는 이때 여성 리더십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페미니즘에 대하여 김길구 지난 10월.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에 온 나라가 떠들썩했습니다. 그녀의 소설 《채식주의자》에서 주인공 영혜가 채식을 선택하면서 겪는 심리적, 사회적 변화와 그로 인해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을 다루는데, 영혜의 선택을 둘러싼 가족과 사회의 반응에서 가부장적 통제와 억압이 조금 과장되기는 하지만, 여성의 신체와 의사결정을 통제하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조명하고 있어요. 오늘 우리의 주제 《너는 주의 완전한 딸이라》의 문제의식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현호 페미니즘 운동의 역사는 200년 전으로 거슬러 가나 1960년대 후반에 와서야 미국을 중심으로 본격화 되면서 1970년대에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 사회도 거부할 수 없는 대세로 정착하는 과정에 있으나, 유리천장 같은 유교적 가부장제의 편견과 차별이 상존하는 가운데, 우리 교계의 현실은 기독교 가부장제까지 더해졌는데 이를 해소하려는 의지가 없어요. 이 문제는 젊은이들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문제로 교회를 떠나는 이유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해요. 류지원 성경적 페미니즘은 스티븐 트레이시의 상보적 평등론과 도날드 블로쉬의 평등적 상보론이 대표적인데, 이 둘을 종합한 존 스토트의 평등-상보적 종합론도 있어요. 성경해석자의 한계와 편견을 인정하고 타인의 성경해석을 존중하는 열린 자세가 필요합니다. 김길구 끝으로 ‘젠더’(gender)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전설적 여성운동가로 전 미국 연방대법관에 오른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의 말이 생각납니다. ‘여성에게 특혜를 달라는 말이 아닙니다. 여성의 목을 밟고 있는 발을 치워 달라는 말입니다.’ 다음 호에는 이색적인 주제입니다. 뉴욕식물원 가드너 이상희씨의 식물과 영성이야기 ≪정원에서 길을 물었다≫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김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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