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법 특강] 교회법(法)과 교회 건설(建設)

입력 : 2025.02.07 19:06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성희찬 목사.JPG

교회법이 교회 건설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교회 건설과 교회 세우기가 교회법(교회질서, 교회규정)보다 더 높은 상위(上位)에 있다.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교회 건설’ ‘교회 세우기’ 개념은 성경에서 나왔다. 교회가 건물이나 집, 성전, 건축물에 비교되면서 ‘건설’이라는 말이 특별히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고린도전서 3장(9-17절), 에베소서 2장(20-22절)이 대표적이다. 이 말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오이코도메인’(oikodomein, to build up, 세우다), ‘오이코도메이’(oikodomee, building up, 세움)인데 각각 동사와 명사로 사용되었다. 이 용어는 대부분 교회와 관련해서 교회 건설 혹은 교회 세우기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고린도전서 14장은 공예배에서 지켜야 할 ‘질서’ ‘품위’를 강조하고 있다. 40절을 보면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고린도 교회에 공예배에서 방언이나 통역, 예언과 같은 은사가 있었으나 질서와 품위 대신 무질서가 있었다. 그 결과 교회에 화평과는 거리가 먼 모습이 있었다. 33절에서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오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고 한 것에서 이 사실을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다. 여기 나오는 ‘질서’ ‘무질서’ ‘품위’ ‘화평’은 좁게는 교회의 공예배 맥락에서 나온 용어들이지만, 넓게 본다면 비단 공예배 뿐 아니라 ‘교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해당한다(26절은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고 한다).

 

그런데 공예배에서 지켜야 할 질서와 품위를 권면하는 고린도전서 14장에 ‘세운다’는 뜻의 ‘오이코도메인’ 용어가 나온다(4, 5, 12, 26)! 한글성경(개역개정)은 원문성경에는 나오지 않는 ‘덕’이라는 말을 삽입하여 그 뜻이 이상하게 되었다: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4절), “교회의 덕을 세우지 아니하면”(5절),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12절). 다행히 최신 영어 성경 ESV는 ‘덕’이라는 말은 빼고 ‘교회를 세운다’(builds up the church, 4절)로 번역을 잘했다. 26절은 위 세 구절과 달리 ‘교회’라는 말이 없이 그냥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고 하고 있지만 고린도전서 14장 전체 맥락을 볼 때 이는 ‘개인’이나 ‘몇 사람’의 덕이 아니라 ‘교회’의 덕임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따라서 교회에서 특히 공예배와 법에서 우리가 제일 먼저 목표로 것은 무엇보다 ‘교회 건설’ ‘교회 세우기’이다. 강조점은 ‘개인’ 세우기가 아니라 ‘교회’ 세우기에 있다. 한글성경은 ‘덕’이라는 불필요한 말을 첨가하여 번역함으로써 마치 공예배와 질서가 개인의 덕을 세우는 것처럼 만들었다. 교회 역사에 나타난 17, 18세기 독일의 경건주의 운동은 교회론적 맥락을 무시하고 개인의 경건과 덕을 세우는 것만을 주장했는데, 여기 ‘교회 세우기(교회건설)’ 뜻으로 교회론적 맥락에서 사용된 ‘오이코도메오’를 순전히 개인의 덕을 함양하고 교화하는 뜻을 가진 “edify”(개인의 덕을 교화하다)로 바꾸어 버렸다.

 

교회에서 법(질서)의 목적은 화평(33)을 통한 교회 건설이다. 질서를 위한 질서, 법을 위한 법이 아니다. 장로교회 선진들은 공예배 질서에 관한 <예배지침>(The Directory for the Public Worship of God, 1645년)을 작성했다. 근데 예배지침 표지에 고린도전서 14장, 이미 위에서 언급된 구절이 나온다. 26절(“모든 것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과 40절(“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이다. 이들은 고린도전서 14장에 나오는 공예배의 질서를 교회 세우기와 연결했고 그래서 위 구절을 첫 페이지에 기록했다.

 

 

 

 

 

 

© 한국기독신문 & kcnp.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

  1. 1[탁지일 교수] 다락방을 떠난 분들에게
  2. 2[은혜의말씀] 성내는 요나, 아끼시는 하나님 (요나서 4:9~11)
  3. 3[이상규교수의 역사탐색] 이승만의 반공주의
  4. 4[시사칼럼] 평화의 나라를 꿈꾸며
  5. 5[위드애] 4월 20일 주일을 ‘장애인주일’로
  6. 6[성서연구] 가버나움에 오시다
  7. 7[은혜의말씀] 샘물의 축복 (이사야 58:11)
  8. 8[다음세대칼럼] 학교생활의 생필품
  9. 9[교회건축칼럼] 지속성장을 위한 플랫폼 교회
  10. 10[소강석칼럼] 빛의 연대기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회법 특강] 교회법(法)과 교회 건설(建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