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D89C1565.JPG▲ 사진은 지난 16일 부산시 연제구 연산2동 이마트 옆 부지 앞에서 있었던 대규모 ‘신천지 본부 건물 이전 반대’ 시위 모습
 
 신천지 안드레지파 본부건물 이전 문제와 관련 신천지 측과 교계가 법정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안드레지파가 본부건축을 위해 이전하려는 원래 땅 주인인 기아모터스 측이 신천지가 아닌 제3자에게 땅을 매각할 의사를 밝혀, 사건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전망이다. 일부에서는 기아모터스 측이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할 경우 위약금 문제 때문에 쉽게 해지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바 있다. 하지만 기아모터스 측은 신천지 안드레지파와 계약당시 ‘단서조항’을 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서조항에는 ‘목적 달성(건축허가)이 안 되면 이 계약은 없는 것으로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신천지 안드레지파가 건축허가를 받지 못할 경우 이 계약은 무효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 현재 연제구청은 ‘주민들의 민원 문제’를 이유로 건축허가에 앞선 건축심의 신청 자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안드레지파는 연제구청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부동산 관계자 A씨는 “기아모터스 이사가 직접 땅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주민들의 강한 반대와 구청의 건축허가가 나지 않기 때문에 기아모터스 쪽에서는 인수할 제3자만 나타나면 바로 계약을 해지하고 땅을 제3자에게 매각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고 전했다. 또 기아모터스 측이 신천지와 120억 규모의 계약 때와 달리 현재는 150억에 땅을 내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신천지와 기아모터스는 계약금으로 39억만 전달 받은 상태다.
 하지만 신천지 측의 강한 반발도 예상되고 있다. 행정소송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계약해지를 할 경우 신천지와 기아모터스 사이에 법정공방도 예상된다.
 
ㆍ교계의 반응은?
 이번 싸움에 승자도 패자도 없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오히려 교계가 더 당혹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안드레지파가 이전하려는 실체(땅)가 있었기 때문에 반대운동도 전개할 수 있었지만, 이번 계기로 신천지 측이 비밀리에 본부 이전을 추진할 경우 교계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신천지 전문가인 부산성시화운동본부 이단상담소 권남궤 실장은 “이만희나 김남희가 아닌 제3자의 이름으로 땅이나 건물을 계약하고 비밀리에 이전할 가능성이 크다. 그럴 경우 본부 이전을 막기 쉽지 않다”고 우려했다. 말 그대로 ‘숨박꼭질’만 계속될 수 있다. 내부 고발자가 나오지 않는 한 사실상 본부 이전 실체를 알아내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권 실장은 “큰 부지 위주로 알아볼 수 있지만, 이 또한 쉽지 않다. 만약 큰 건물을 계약한다면 앉아서 당할 수 있다”며 “좋아하기보다,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재 신천지 야고보지파도 본부 건물을 이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 실체가 밝혀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안드레지파까지 가세할 경우 교계와 신천지간의 숨박꼭질 싸움은 장시간 계속될 전망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천지 안드레지파 본부건물 건축 새로운 국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