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책.jpg

데즈먼드 투투의 《용서 없이 미래 없다》

 

이 책은 남아공의 그 악명 높은 흑백인종분리정책(아파르트헤이트)을 폈던 소수 백인들이 지배하던 정권이 물러나고 흑인 대통령인 넬슨 만델라 정권이 들어선 지 1년 후 과거 역사의 잔악행위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조직된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인 투투대주교가 쓴 남아공의 화해와 평화의 발자취를 기록한 책이다. 저자는 당한 만큼 갚아주는 응보적 정의나 일괄 사면 혹은 국민적 망각이 아닌 ‘제3의 길’을 제시한다. 과거의 잘못을 솔직히 시인하고 인정하면 가해자들과 국민들이 사면해 주는 방식이다. 이러한 고백과 용서와 배상의 진실화해위원회의 회복적 정의는 남아공을 파국에서 구해냈으며, 갈등의 끝을 분열이 아닌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는데 성공했다. 갈등 수준 세계 1위의 우리에게 ‘용서 없이 미래 없다’는 투투가 던지는 새해 화두이다.

 

 

◇ 저자소개 ∥ 데즈먼드 투투

성직자, 인권운동가, 노벨평화상 수상자. 세계교회협의회(WCC부위원장)과 요하네스버그 대성당 수석사제와 1984년 흑인 최초로 케이프타운 대주교가 되어 남아프리카공화국 성공회 수장으로 활동했다. 1980년대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 성공회 수장으로 활동했다. 1980년대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 교회협의회에서 인종차별 반대운동을 이끌어왔고, 흑백연합정부가 수립된 다음 해인 1995년 진실과 화해위원회 위원장에 임명되어 남아공의 정의와 평화를 위해 헌신했다. 화해와 평화를 위한 그의 노력이 공적을 인정받아 1984년 노벨평화상을 받았으며, 2021년 12월 26일 90세에 하나님 품에 안기었다.

 

◇ 저서∥강의 모음집《하나님의 뜻》과 설교모음집《희망과 고통》, 논픽션《하느님의 무지개 백성》이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넬슨 만델라 어록》 넬슨 만델라 / 알에이치코리아 / 2013

《마이클 K의 삶과 시대》 J.M. 쿳시 지음 / 문학동네 / 2021

《회복적 정의, 세상을 치유하다》 이재명 / 피스빌딩 / 2020

 

기독교인문학 〈40〉

 

                                                                 “용서를 향한 제3의 길”

                                                      -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통해 사람이 된다 -

 

01.jpg
남아공 아파르트헤이트 정권을 무너뜨린 최초의 흑인 대통령 넬슨 만델라의 추도식 모습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꿈

“화해를 위해 일하는 것은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꿈을 실현하고자 애쓰는 일이다. 그럴 때 우리는 우리가 긴밀한 상호의존성으로 연결된 한 가족의 일원임을 알게 될 것이다.”

 

용서가 세상을 바꾸다

김길구 즐거운 설날입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매년 교수신문에서 천여 명의 교수들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22년도 대표 사자성어는 잘못한 것을 고치지 않는다는 의미의 과이불개(過而不改)였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올해에는 잘못한 것은 바로 고쳐서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호에는 남아공 투투대주교의 《용서 없이 미래 없다》는 책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첨예한 갈등을 푸는 해법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류지원 재작년 영국 킹스칼리지에서 세계주요 28개국을 대상으로 빈부, 정치, 이념, 세대, 교육 등 12개 분야의 갈등수준을 비교해 본 결과 7개 부분에서 우리나라가 제일 높게 나와서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많은 나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책은 우리의 기존 상식을 뒤집는 놀라운 책입니다. 종교적 용어인 용서가 세상을 바꾼다니 놀랍지 않으세요?

김현호 저는 이 책을 읽는 동안 매우 힘들었습니다. 지금도 기독교 국가 안에서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무자비한 고문과 살육이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과 복음주의 교회를 표방한 개신교 목회자들이 정치권에 앞서 혐오와 차별을 조장했다는 점에서 충격을 받았습니다. 종교의 본질과 역할을 다시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인종차별의 흑역사

김길구 그러면 먼저 간략하지만 남아공의 역사를 알아볼까요?

류지원 1948년 국민당이 집권하면서 아파르트헤이트 즉 흑백인종분리정책을 실시했는데 유색인과 백인을 분리하고, 흑인 등 토착민의 직업을 제한하는가 하면, 노조결성을 금하고, 도시외곽지역의 토지소유를 못하게 하고, 심지어 공공시설사용을 제한하는가 하면 흑인과 백인의 결혼뿐 아니라 성관계도 금지하고, 버스 승차를 분리하는가 하면 통행법도 강화해서 이동의 자유도 제한하여, 분리가 아닌 철저한 차별정책을 강요합니다.

김길구 이런 정책이 전 국민의 84%가 흑인이고 16%만이 백인인 상태에서 실시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일부 양식 있는 백인들의 반대도 있었고, 국제적인 연대로 막아보려고 했지만 속수무책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항의표시로 남아공이 1992년까지는 미수교, 1994년까지 여행금지국이었지요.

김현호 1970년대, 남아공 백인 정부의 아파르트 헤이트 정책으로 인해 UN이 남아공에 제재를 가하기 시작했으며, 영연방에서도 남아공을 축출하기로 결정하기도 하고, 남아공 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기도 했어요.

 

넬슨 만델라 대통령 취임

김길구 오늘의 주제로 들어가고 있는데 남아공의 변화의 주인공은 넬슨 만델라로부터라고 할 수 있겠죠? 우리나라의 김대중 대통령과 비교되는 남아공 하면 떠오르는 인물 만델라에 대해서 얘기해 보죠. 1960년대부터 민권운동을 하다 1960년대부터 교도소를 전전하다 종신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 1990년에 석방되기까지 총 27년간의 길고 긴 수형생활을 감당해야 했습니다. 국제사회의 압력과 민권운동의 승리로 소수인종인 백인 지배를 벗어나 다수인종인 흑인들의 통치체제가 되자 국민들은 흑인들의 영웅인 그를 대통령 후보로 세워 65%의 지지율로 무난히 당선됩니다. 그동안 남아공을 옥죄었던 46년간의 철권정치 아파르트헤이트 시대가 비로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기대와 희망 속에 새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김현호 이 책에 보면 이날의 감격을 투투 주교는 이렇게 썼어요. “넬슨 만델라가 남아공 최초의 민주 선거로 선출된 대통령으로 취임하던 1994년 5월 10일, 아마 세계가 멈추었을 것이다. 거의 모든 국가원수와 여러 지도자가 프리토리아로 모여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쁨도 잠시 정권은 바꿨으나 남아공을 바라보는 국제사회의 시각은 여전히 불안했지요. 선진문화와 제3세계가 공전하는 남아프리카의 기형적 구조를 만델라가 어떻게 치유할 수 있을까? 소수의 백인들은 ‘억압과 불의의 열매를 누렸다’는 죄책감에 눌린 채 보복이 두렵고 피해자들은 씻을 수 없는 상처로 인한 원한으로 잠을 이룰 수 없는 형국이 계속되면서 자칫 나라가 둘로 쪼개질 수 있다는 위기의 순간도 있었습니다.

류지원 이러한 위기의 순간에 만델라의 리더십이 빛을 발합니다. 남아공 사람들은 만델라를 간디와 비유할 정도로 카리스마 있는 리더예요. 그 해법은 용서와 포용이었습니다. 집권 내내 백인들에 대한 보복은커녕 지나칠 정도로 인종화합에 집착한다는 비난을 받을 정도였으니까요. 본문에는 취임식날 그가 갇혀있던 교도소의 백인 교도관을 귀빈으로 초청하는 기막힌 아량과 용서의 정신을 보인 만델라의 일화를 소개하고 있어요. 그뿐인가요 백인 통치시대에 대통령을 하고 있던 De Klirk을 부통령으로 영입하여 행정의 연속성과 정국의 안정을 도모했으니까요.

 

진실화해위원회의 활동과 제3의 길

김길구 백인 소수파의 통치의 종식을 상징하는 첫 민주주의 선거가 치러지고 대통령이 취임한 1년 후 투투는 과거 역사의 잔악행위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조직된 진실화해위원회(약칭 TRC)의 의장으로 임명됩니다. 이런 일은 강온파로 나뉘게 되지요. 과거에 잘못된 적폐를 뿌리 뽑고 나라의 정기를 바로 세워 다시는 그러한 잘못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는 피해자 측, 응보적 정의론자라고 합시다. 당한 만큼 갚아 주자는 부류가 있고,

류지원 또 다른 부류는 인과응보의 공포정치를 하면 나라가 혼란에 빠져 결국 나눠지니 과거는 잊고 나라의 통합을 위해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하자는 가해자의 시선으로 본 온건론자의 입장이 있겠죠.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지 않나요?

김현호 TRC를 이끄는 투투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아라파트헤이트에 연류된 백인을 일방적으로 가해자와 죄인으로 규정하여 심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들이 스스로 양심에 따라 죄를 자백하게 한 후 사면을 허용함으로써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는 평화의 공동체를 만들어 보자는 것입니다. 제3의 길이죠. 회개하면 용서해 준다는 기독교의 교리와도 일맥상통해요. 그가 심판자인 법관의 입장이 아니라 목회자인 사제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아이디어겠지요. 이러한 방식을 투투는 2차대전 전범자를 가혹하게 처벌한 뉘른베르크 패러다임과 일괄 사면 혹은 국민적 망각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은 ‘제3의 길’이라고 불렀습니다.

김길구 물론 이런 방식은 백인과 흑인 양쪽에서 격렬한 논란에 휩싸였지요. 가해자인 백인은 너무 급진적인 마녀사냥이라고 반대했고, 피해자인 흑인은 너무 온건하다고 반대했습니다.

류지원 TRC는 대통령 만델라의 전 부인 위니 만델라도 살인교사 혐의로 소환하는 등 흑인인사의 범죄 행위도 최대한 공정히 처리하려고 노력했어요.

김현호 그 결과 조사대상자 7,112명 중 5,392명이 처벌을 받았고, 849명이 사면을 받았습니다. 1998년 이 위원회는 3,500쪽에 달하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활동을 마쳤는데 전 세계적으로 범죄적 과거에 대해 공정한 청산을 했다는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드는 생각

김길구 저는 이 책에는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청문회를 통해 밝혀진 인간이 서로에게 어떤 악행까지 저지를 수 있는가의 구체적 사례를 보면서 다시금 평범한 인간들의 악의 보편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류지원 진실화해위원회를 조직하고 가해자를 용서하고자 아픔을 치유해 가는 일련의 활동들이 가슴아프면서도 한편으론 부럽기도 해요. 우리 정치가들과는 대조적이죠. 정쟁에만 몰두하여 이전투구식 싸움으로 일관하는데 비해, TRC는 서로 양보하고 평화롭게 화해하여 민족의 아픔을 싸매고 치유해 가도록 노력했으니까요.

김현호 종교가 타락하면 정치화되어 정권을 위해 신학까지 변질시키며 혐오와 차별을 조장할 수 있다는 사실이 충격이었죠. 이러한 혁명의 시기에 종교의 역할은 무엇일까를 성찰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김길구 매우 긴 토론이었습니다. 많은 것을 시사케 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갈등의 골은 깊어만 가고 한 치 앞도 나갈 수 없는 갑갑한 우리사회에 교회의 역할을 다시금 생각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 정리 : 김길구 】

 

 

기쁨의집.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독교인문학] “용서를 향한 제3의 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