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서임중 목사.jpg

일찍이 나의 목회철학은 언행일치(言行一致) 학행일치(學行一致), 신행일치(信行一致)의 절차탁마(切磋琢磨)를 통해 ‘너의 유익을 위한 행동하는 나의 삶’이었다. 걸어 나온 길을 돌아보면 이 삶을 살기 위해 가히 몸부림을 친듯한데 원하는 만큼 살지만은 못한 것 같아 古稀의 중반에 이르러서도 마음이 가볍지 않다. 그래도 마음만은 늘 그렇게 살아야 한다는 다짐을 하면서 목사로서 오늘도 전국에 산재한 작은 교회를 향해 말씀사역 길을 행보한다. 이제는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육신의 아픔도 하나 더 품었기에 운전도 더 벅차고 잠자리도 불편하며 기력도 하루가 다르게 쇠진하는 것을 느끼지만 오늘도 감사로 절차탁마의 삶을 다듬는다.

작금에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으로 세간이 시끄럽다. 범인들의 말이었다면 관심도 없을 일이지만 지도자의 언행이라 주목을 받는다. ‘비속어를 사용했느냐 안 했느냐? 언론사가 짜깁기를 했느냐 안 했느냐?’는 결국 고소 고발에 이르고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다. 마땅히 국민들이 들어야할 대통령의 첫 해외순방 성과에 관해서는 그 어디에서도 들을 수가 없다. 본질과 비본질이 뒤틀린 논쟁으로 국격은 걸레가 된 듯하다. 요즘 들어 더더욱 살기 힘든 백성들을 좁쌀만큼도 생각하지 않는, 마지막 보루라는 언론의 행태와 당리당략에 허우적거리는 정치권을 향해 분노를 넘어 허탈한 마음이다. 소망조차 보이지를 않는다.

전직 대통령 중에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분이 계셨다. 그 분에 관한 에피소드가 많이 알려져 있다. 어느 날 한 도시에서 연설을 하게 되었다. “여러분! 나는 이 도시를 유명한 강간(관광)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그러자 대통령을 수행했던 외무장관이 깜짝 놀라 용어 수정을 말씀 드렸다. “대통령님! 강간 도시가 아니라 관광 도시입니다” 그러자 대통령께서는 자존심 상한 목소리로 이렇게 말씀 하셨단다. “애무(외무)장관은 쓸데없는 소리하지 말고 애무(외무)나 잘 하세요.” 사실관계를 떠나 이 같은 상황에서도 국민들은 그냥 파안대소하고 너나없이 대통령의 말에 대하여 달리 마음을 두지 않았다. 요즘 같으면 탄핵하라고 소란을 피웠을 지도 모를 일이다. 리더는 말과 행동이 명확해야 하는 것을 일깨우는 이야기다.

웃기는 언행일치(言行一致) 사건 이야기가 생각난다. 2004년 11월 18일자 한국경제신문에 웃지 못 할 기사가 실렸다. 「빌린 돈은 갚지 말라.」는 책을 출판한 저자 차모 씨가 구속 수감 된 이야기다. 차 씨는 경영컨설팅을 하는 사람인데, 요리조리 둘러대며 남의 돈 18억을 빌려 쓰고 중국으로 도주를 했다. 그런 그가 아내가 암으로 입원을 하게 되자 귀국했다가 체포되어 구치소에 수감된 건이다. ‘빌린 돈은 갚지 말라’고 책을 쓰고 자기가 그 말대로 행한 웃기는 언행일치 사건인데, 이런 경우를 두고 당시 네티즌들은 “진짜 언행일치의 사람”이라고 댓글을 달았던 유명한 에피소드다.

갈라디아서 2:14절에는 우리가 주목할 말씀이 있다.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사도 바울이 게바를 책망하는 말씀으로써 그리스도인은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해야 한다는 교훈이다. “목사가, 장로가, 목사답게 장로답게 살지 못하면서 교인들에게 그리스도인답게 살라고 하느냐?”로 문장을 바꾸어 읽으면서 나는 소름이 돋았다. 간담이 서늘해지는 말씀이다. 지도자의 언행을 다시금 일깨우는 교훈이다.

 

「왜 부모의 권위는 소중한가?」를 출간한 제임스 돕슨(James C Dobson)의 <Bringing Up Boys>가 있다. 이 책에서 돕슨은 “미국은 아버지의 몰락으로 무너졌다”고 역설했다. 이유는 지난 30~40년간 페미니스트(feminist)가 남녀가 똑같다는 논리아래 남성성(男姓性)과 여성성(女姓性)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역설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남자아이용 완구와 여자아이용 완구의 구분은 모호해졌고, 그 결과 가정에서 남자의 모델이 없다 보니 아버지의 몰락으로 이어지고 따라서 가정도 무너지게 되었다는 주장이다.

이 흐름은 이미 한국에서도 정착되고 있다. 우리가 알거니와 생태학적 심리학으로 볼 때 남성과 여성은 성 호르몬이 분명히 다르다. 진정한 남성은 희생할 줄 알며 책임성이 있고 가족을 위하여 스스로를 포기할 줄 알며 그래서 가장(家長)의 책무를 수행한다. 그런데 이 아버지의 위치가 없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교회를 중심으로 뜻있는 기관 단체는 그 단초가 되는 성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것이다.

교회를 들여다보자. 언제부터인가 한국 교회에 당회장의 위치가 모호해 지고 있다고 우려를 한다. 당회장의 자리가 없어져 가고 있다. 이것이 교회의 몰락을 예고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무슨 말인가? 지도자는 지도자의 자리에 있어야 하고 지도자다운 말을 해야 하며 지도자다운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리할 때 그 공동체가 힘이 있고 공동체 전체가 건강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교회가 이 기능과 권위와 능력을 잃어가고 있음은 그 원인행위가 지도자 자신에게 있지는 않은지 뒤돌아봄이 있어야 한다.

“야옹거리며 우는 고양이는 쥐를 잡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말이 많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 마디 말도 쓸모 있는 말이어야 하고 가치 있는 말이어야 한다. 살다보면 한 마디 더 말할 시간은 있어도, 그 한 마디를 취소할 시간은 쉽게 오지 않는다. 아무리 사소한 말도 가장 중요한 말을 하는 것처럼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말이 말을 낳는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안다. 말 한마디로 복도 부르고 화도 불러온다. 생각 없이 욱하는 감정으로 불쑥 내뱉은 말은 평생 주워 담을 수도 없다.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삶을 이끈다. 나의 말이 곧 나의 삶이다. 그래서 말에 실수가 없으면 온전하다고 야고보 사도가 가르쳤다. 지도자의 언행은 그 무게가 그래서 다른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임중칼럼] 지도자의 언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