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성상철 교수.jpg

오늘날 예배와 찬양의 갱신에 대한 절박함을 개괄적으로 제법 긴 시간을 통해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감당해야할 현실이 너무나 어렵고 무거워서 생각하기조차 힘들었을 수 있다. 이를 잠시나마 위안으로 삼았다면 이제 다시금 일어나 나를, 가족을, 교회공동체를 생각하며 재정비를 시작해야 한다. 나는 부족하여 전혀 가능하지 않지만 성령께서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힘을 내어 보는 것이다.

성경에서 이야기하듯이 우리의 영적무장의 핵심은 성경 말씀이다. 즉 올바른 지식에 대한 이해는 영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이정표가 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교회음악, 예배음악에 대한 바른 이해는 예배자로서의 삶을 바르게 인도해줄 것이 분명하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주신 가장 큰 축복은 부정한 입술을 회복 시키셔서 영화로우신 하나님을 찬송케 하신 것이 아닐까? 예배에서 분리할 수 없는 음악이 영감 있고, 열정과 감격으로 충만할 때 예배의 새로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제 보다 구체적인 관점에서 교회음악의 새로운 이해를 통하여 예배음악의 비전을 제시하고 변화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교회음악을 조금 장황하게 정의해보면 모든 장르와 연주형태를 통하여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을 주제로 하거나 복음과 성경 말씀을 소재로 한 음악 그리고 선진들이나 성도들의 삶을 통해 경험한 하나님의 역사와 은혜에 대한 감사를 노래한 모든 음악을 우리는 교회음악이라 부를 수 있다. 여기에 제시한 교회음악의 정의는 앞으로 계속해서 이야기할 찬양에 대한 폭넓은 이해에 중요한 잣대이자 기준이 될 것이다.

사실 음악사를 이야기할 때 교회음악을 빼 놓을 수 없다. 하나님을 찬양한 것에서 음악은 시작되었고, 변화하고 발전해 왔기에 그렇다. 음악은 시대와 나라, 문화 그리고 민족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으로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 물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인류의 모든 역사가 그렇듯이 새로움에는 늘 힘든 갈등과 고통이 수반되었다. 분명한 것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나름의 방법과 치유의 성숙함도 함께 진행된 것 같다. 뒤를 잠시만 돌아보아도 알 수 있을 만큼 나와 우리의 주변은 큰 변화를 격으며 나아왔다. 변화는 거부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섭리이다. 물론 신앙의 본질인 성경 말씀은 조금이라도 변할 수 없고, 변해서도 안된다. 그러나 비본질적인 것은 변할 수 있고 또 변하며 발전해야 한다.

하나님을 향한 찬양은 구약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쉼 없이 이어져왔고, 변화를 거듭해 왔다. 찬양의 방식 또한 각 시대와 지역, 전통과 신학에 따른 다양한 변화가 있어온 것도 사실이다. 기독교 리더들은 시대의 흐름을 민감하게 읽고 본질을 흐리지 않으면서 새롭게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다시 한번 더 강조하자면 음악을 통한 변화, 변화를 통한 새로움 이러한 진행은 끊임없이 힘있게 반복되어야 한다. 그럴 때 비로소 그 생명력으로 인해 놀라운 역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는 이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고 창조적으로 하여 보다 아름답고 거룩함으로 주님을 높이는 일에 열심을 다하여야 한다.

우리의 부족과 무지, 안일함으로 관습과 문화에 젖어서 우리들이 만들어 놓은 울타리 안에 갇혀 빠져 나올 생각조차 못하고, 아집과 교만으로 승부한다면 이것은 당신이 창조하신 모든 것들로 다양하고 무한한 영광과 칭송을 받으시기 원하시는 광대하신 하나님을 우리가 제한하는 우를 범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 된다. 이제 우리는 겸손하고, 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열렬한 헌신으로 생명의 주를 지치지 않고 찬양하며, 존귀케 하기를 원한다. 더불어 특별히 바라기는 그 옛날 교회음악이 모든 음악을 주도하고 이끌었듯이 이러한 부분의 회복도 이뤄지기를 소망해 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회음악칼럼] 교회음악의 새로운 이해 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