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복기훈 목사.jpg

마지막 10번째 재앙이 애굽에 임합니다. 하나님께서 밤중에 애굽에 들어가셔서 사람이든 짐승이든 처음 난 것은 다 죽이겠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자손은 개의 혀도 움직이지 않는 평안함을 주시겠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특별한 일을 지시하십니다. 바로 유월절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이 유월절을 지킴으로 죽음에서 구원해 주시겠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유월절은 무엇입니까? 이스라엘이 유월절을 지키는 방법을 통하여 유월절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1. 유월절은 어린 양을 준비합니다.(3,5절)

한 가족이 하나님께 바치기에 가장 적합한 일 년 된 어린 양을 취하여 4일 동안 보관하며, 양이 흠은 없는지 충분히 살핍니다. 나아가 양을 바라보면서 나 대신 ‘희생제물’이 될 ‘대속’의 의미를 새기며,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더욱 선명하게 기억합니다. 우리가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 대신 피 흘려줄 하나님의 어린양이 있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 어린양을 친히 보내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유월절 어린양' 이십니다.(요 1:29, 벧전 1:19)

 

2. 유월절은 어린양을 죽여 피를 문에 바릅니다.(6,7절)

14일 저녁 어린 양이 죽습니다. 죽음의 값을 치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시기 때문에 죄를 그냥 넘어가지 못하십니다. 그 값은 생명은 생명입니다. 죽음으로 죄의 값을 치러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르라고 하셨습니다. 피를 바른다는 것은, 죗값으로 죽어야 할 나 대신에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의 은혜를 깨달아, 마음으로 십자가 보혈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만을 의지하는 삶을 산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하나님께서 애굽을 심판하실 때에 넘어가겠다고 하십니다.(13절)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 Passover, 이것이 바로 유월(逾越)입니다. 따라서 이 유월절 어린 양의 피는 죽음을 통하여 생명을 탄생시키는 구속의 피입니다. 구원을 결정하는 것은 죄의 크기가 아니라 피의 유무입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이든 어떤 일을 했던 상관이 없었습니다. 문제는 예수님의 보혈의 피가 있는가, 없는가에 있습니다.

 

3. 유월절은 고기를 먹습니다.(8절)

왜 고기를 먹으라고 하실까요? 애굽에서 나오면 바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광야를 지나가야 합니다. 광야를 지나가려면 힘이 있어야 합니다. 고기를 먹으면 힘을 얻습니다. 광야를 지날 힘을 얻습니다. 이 고기는 예수님의 몸을 의미합니다.(요 6:51-56) 우리가 성찬에서 그리스도의 몸을 기념하는 떡과 잔을 나누지요. 우리가 예수님을 먹는다는 것은 주님을 나의 주인으로 모시고, 예수님과 연합되고 하나 되어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내 안에 계셔야 영적인 힘을 얻습니다. 그래야 광야와 같은 이 세상을 승리의 찬송을 부르며 지나갈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유월절은 새로운 시작입니다.(2절)

하나님께서는 기존의 날짜 계산법을 초월하여 새로운 월력을 제정하십니다. 왜냐하면, 이 유월절 사건은 이스라엘 백성의 해방과 더불어 새로운 삶의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우리에게 적용한다면, 우리 인생의 시작은 예수님을 만난 날인 줄 믿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시간에 새로운 피조물로 살게 되시길 바랍니다.(고후 5:17)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신앙의 유월절을 갖게 되시길 축복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은혜의말씀] 유월절을 지키라(출 12:1~14)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