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회가 속한 세상은 지역 사회, 즉 ‘마을’이다. 교회가 국가, 인류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마을이라는 단위를 무시하고는 교회의 역할을 다한다고 할 수 없다. 왜냐하면 마을 은 구체적인 삶의 현장이며, 그 속에서 사람들의 희로애락이 전개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이후 교회의 공공성 이슈가 중요해지면서 우리의 관심이 교회 밖을 넘어서 마을 로 확대되고 있다. 교회가 마을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며, 마을을 도울 때 교회는 세상과 접 촉점을 넓힐 수 있다.

이러한 비전을 갖고 나타난 활동이 ‘마을목회’이다. 마을목회는 단순히 전도의 방법을 바꾼 다는 차원이 아니라 목회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이다. 교회에 우호적 감정이 없는 세상 속 에서 교회의 생존 방식을 바꾸며, 교회의 사명 실현 방식을 바꾸는 것이 마을목회이다. 모 든 목회자, 심지어 현재 마을목회를 하지 않는 목회자도 99%가 마을목회 필요성에 동의한 다.

목회데이터연구소에서는 마을목회를 소개하고자 한다. 마을목회는 어떤 것인지, 마을목회 의 본질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대표적인 마을목회, ‘지역 빈곤층 돕기 활동’!

‣ 마을목회 활동으로는 지역 빈곤층 돕기를 가장 많이 하고 있었는데, 다른 활동들은 시설, 전문성 등이 요구 되는데 비해 빈곤층 돕기는 상대적으로 손쉽게 실시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그 외 마을목회 활동 내용은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마을의 특성 및 목회자의 관심이 반영된 결과이다. 따라서 마을의 특성을 잘 분석하는 것이 마을목회에 중요하다.

1.png

 

한국교회에서 마을목회는 계속 확대될 것이다!

‣ 마을목회자들은 마을목회를 시작할 때 보다 현재 확대해서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마을목회를 확대할 의지를 갖고 있다.

‣ 그러므로 마을목회는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2.png

 

마을목회하는 목회자 특성 → 연령이 높고 교회 규모 클수록 많아!

‣ 마을목회하는 목회자(담임목사)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대체로 목회 경력이 오래되고 연령이 높을수록, 교회규모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마을목회하는 비율이 높았다.

3.png

 

마을목회는 ‘마을 중심’으로!

‣ 마을목회를 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은 ‘마을에서 필요로 하는 사역 찾기’(48%)이다. 마을목회는 마을 속으로 들어가 마을을 위해 하는 것이므로 마을의 수요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 ‘마을 주민과의 공동체 연대 의식’(41%)과 ‘목회자의 자세’(39%) 등 마을을 존중하는 자세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었다.

4.png

 

마을목회는 교인들과 함께!

‣ 마을목회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교회 내 공감대 형성이 먼저라는 응답(32%)이 가장 많아서, 마을목회를 목회자 개인 차원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면 교인들의 이해와 협조 없이는 일을 제대로 추진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보였다.

‣ 그 다음으로 마을에 대한 정보 획득, 즉 마을에 대한 이해(19%)와, 후원 확보(15%)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5.png

 

마을목회, 한국교회 이미지를 바꾸고 있다!

‣ 마을목회 하는 교회(목회자)를 지역주민들은 어떻게 바라볼까?

처음에는 무관심하고 비협조적이었으나 점차적으로 이해해주고 적극 협력해 주었으며(66%), 지역사회로 부터 교회의 진정성을 인정받아 긍정적인 칭찬(79%)을 받기도 한다. 그야말로 바닥수준인 한국교회 신뢰도에 돌파구가 될 수 있는 사역이라 하겠다.

6.png

 

마을목회는 직접적이진 않지만 교회 부흥에 기여한다!

‣ 마을목회 목회자들은 마을목회에 대해 그 자체가 하나님 나라 구현, 이웃 사랑이 목적이므로 마을목회가 직접적인 교회 부흥 혹은 전도의 수단은 아니지만, 전도와 교회 부흥에 유리한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7.png

 

마을목회를 하는 목회자, 스스로 만족도 높다!

‣ 마을목회자들은 마을목회에 대해 만족하는 비율(5점 척도)이 58%, 보통 30%, 불만족 12%로 만족 비율 이 불만족 보다 매우 높았다. 평균점수 또한 3.73점으로 높았다.

‣ 만족 비율 가운데 ‘매우 만족’이 29%로 비교적 높았는데, 이는 마을목회가 목회자로서의 사명감 충족에 효과적인 목회 방식임을 말해 준다.

8.png

 

마을목회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인력’과 ‘재정’이다!

‣ 마을목회를 하면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인력 부족’(62%)과 ‘재정적 어려움’(61%)이었다.

‣ 그 외에 ‘마을목회 정보와 지식/전문성 부족’(45%), ‘기대했던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것’(39%), ‘교인들의 무관심과 반대’(26%)도 어려움으로 응답했다.

9.pn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통계로 보는 마을목회, 한국교회 이미지를 바꾸고 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