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많은 국민들이 ‘갈등해소’, ‘사회통합’을 차기 정부가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로 꼽았음을 이 미 목회데이터연구소에서 언급한 바 있다. 특별히 앞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번 대선에 서 불거진 ‘젠더 갈등’과 ‘세대 갈등’은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화두임이 분명하다.

이번 목회데이터연구소에서는 부모와 자녀 세대 사이의 간극, 청년 세대와 50~60대 기성세 대 사이의 인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자료들을 모아보았다.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갈등 현상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세대 갈등이 무엇 때문에 발생하고, 실제 각 세대의 인식 및 차이는 어떠한지 또 이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등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우리 국민, 앞으로 세대 갈등 더 심각해질 것이다 85%!

‣ 대부분의 우리 국민들(85%)은 우리 사회의 세대 갈등이 ‘심각하다’(매우+약간)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앞으로 세대 갈등이 ‘지금보다 심각해질 것’이라는 인식(44%)이 ‘완화될 것’(8%)이라는 인식보다 훨씬 높아, 세대 갈등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다.

표1.png

 

세대 갈등으로 피해 보는 세대, ‘나이 어린 세대’ 39% > ‘나이 많은 세대’ 21%

‣ 세대 갈등으로 피해를 보는 세대를 질문했는데, ‘나이가 어린 세대’ 39%, ‘나이가 많은 세대’ 21%로 기성세대보다 젊은 세대가 더 피해를 본다는 인식이 높았다.

‣ 2030세대에서는 ‘나이가 어린 세대’ 응답률이 타 연령대보다 훨씬 높았으며, 심지어 60세 이상 고령층에서 도 ‘나이가 어린 세대’ 응답률이 더 높아, 기성세대도 젊은 세대가 피해를 본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

표2.png

 

청년세대(2030)와 60대(교회장로 연령), 서로 ‘세대 차이 느낀다’ 80~90%대!

‣ 사람들은 다른 연령대에 대해 얼마나 세대 차이를 느낄까? 특히 2030 청년세대와 교회 리더십 그룹인 장로 그룹(평균 65세**)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 의미있을 것 같아 관련 데이터를 소개한다.

‣ 각 연령대 사람들에게 세대 차이를 느끼는지 물어보았는데 2030세대는 60대에 대해 각각 89%, 82%로 매우 높은 비율로 세대 차이를 느낀다고 응답했으며, 반대로 60대 이상은 2030세대에 대해 각각 93%, 85% 로 2030세대보다 세대 차이를 느끼는 비율이 더 높았다.

‣ 이런 결과는 교회에서 청년층과 장로 등의 리더십 그룹 간에 대화가 단절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표3.png

 

가정 내 아버지의 존재감 약화... 그 이유는 ‘대화 잘 통하지 않는다고 느껴서!’

‣ 세대 간 인식 차이는 가정에서도 그대로 드러나는데, 평소 가정에서 아버지의 존재감에 대해 질문했을 때 ‘여전히 크다고 느낀다’(38%)보다 ‘약하다’(46%)는 답변이 더 높게 나타났다.

‣ 아버지의 존재감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대화와 소통의 문제’가 컸다.(46%)

‣ 즉 아버지와 자녀와의 세대인식 차이로 인한 대화/소통 부족이 가정 내 아버지의 존재감 약화로 나타났다.

표4.png

 

기독 청년, ‘우리사회는 우리세대에 무관심하다’ 67%!

‣ 기독 청년들은 기성세대와 비교해서 자신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조사 결과 기성세대의 20-30대 시절보다 자신들이 불행한 세대라는 인식이 컸고, 앞으로 자신들이 은퇴 후 현재의 기성세대 은퇴 후보다 경제적으로 못한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들은 기성세대보다 결코 능력면에서 뒤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 전체적으로 기독청년들은 우리사회에 대해 ‘청년세대에 무관심한 사회’로 정의내리고 있다.

표5.pn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청년세대와 60대(교회장로 연령), 서로 “세대 차이 느낀다” 80% 이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