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소강석목사 copy.jpg
 외롭고 가난했던 신학생 시절, 겨울 방학이 되면 갈 곳이 없었다. 기숙사에서 신학생들이 겨울에 추우니까 몰래 몰래 전기를 쓴다고 기숙사를 폐쇄한 것이다. 다른 학생들은 돌아갈 집이라도 있지만 나는 집에서 쫓겨난 처지라 갈 데가 없었다. 그래서 나는 서울의 어느 기도원에 가면 잔심부름도 시키고 밥도 먹여준다고 해서 그곳으로 가려고 했다. 그래서 떠나는 날 신학교 교장선생님이셨던 박종삼 목사님께 인사를 드리러 갔다. 그랬더니 목사님께서 “강석아! 그리로 가지 말고 우리 집에서 있어라. 그냥 내 방에서 같이 지내자!”고 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옆에 계시던 사모님이 반대를 하셨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 어떻게 우리 집에서 살 수가 있겠느냐고…. 물론 나 또한 사모님이 지내라고 해도 지내지 못할 사람이었다. 그래서 인사를 하고 나오니까 목사님이 안타까운 얼굴로 지갑에서 돈을 빼어 주셨다. 그런데 목사님 지갑에 돈이 얼마 없어서 사모님께 돈을 가져오라고 눈짓을 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모님도 눈짓을 하면서 돈이 없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자 목사님이 사모님의 팔을 쥐어뜯으면서 큰 소리로 “어서, 강석이가 가니까 2만원만 더 갖고 오라!”고 하셨다.
 그러니까 사모님이 어쩔 수없이 돈을 가져왔다. 나는 그 당시 상황이나 자존심을 생각하면 받을 수 없었지만, 살기 위해 그 돈을 눈물로 받아 왔다. 어쩌면 그 가난하고 배고팠던 신학생 시절이 내 인생의 새벽이었는지 모른다. 밤이 동터 오기 전에 그 춥고 배고픈 새벽 말이다. 그런데 그 때 나는 박종삼 목사님을 통하여 사랑과 섬김의 삶을 배웠다. 그리고 수많은 눈물과 울음 속에서 새로운 사랑과 희망의 길을 발견하였다.
 2015년, 새해가 밝았다. 모두들 힘들고 어렵다고 말한다. 어쩌면 경제가 더 악화될지 모른다는 전망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우리는 다시 새로운 꿈을 꿈꾸어야 한다. 결코 좌절하고 낙망해서는 안 된다. 밤이 지나면 반드시 붉은 새벽이 동터오고 눈부신 아침이 오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너무 패배의식과 절망의 소리들이 난무하다. 오히려 이런 때일수록 희망을 노래해야 한다. 사랑과 섬김의 정신을 보여야 한다.
 진정 위대한 지도자는 자신의 기득권을 포기하고 스스로 자신을 낮추고 먼저 사랑하고 섬기는 사람이다. 그래서 다음 세대에 더 큰 섬김의 역사를 낳게 하는 사람이다. 새해를 시작하며 다시 한 번 사랑과 섬김의 길을 생각한다. 위대해진다는 것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낮아지는 것이다. 부요해진다는 것은 더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아낌없이 베풀고 사랑하는 것이다. 박 목사님이 내게 보여주셨던 그 사랑과 섬김의 빛은 지금도 내 삶의 등불이 되어 인도하고 있다. 밤의 어둠은 붉은 새벽이 동터오기 전의 고요와 정적이다. 그 검푸른 어둠 속에서 좌절하고 절망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 가슴에 타오르는 사랑과 꿈을 품고 그 어둠 속을 걸어가자. 다시, 가슴 시린 첫 새벽길을 향하여.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강석 칼럼]다시, 첫 새벽길을 떠나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