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전원호 목사.jpg
전원호 목사(광주은광교회)

 

열두번 세 번 사건이 발생한지 1년도 넘었습니다. 저는 기독교보에 이를 언급한 시론도 썼습니다. 정근두목사님의 반론을 읽고 거기 대한 재반론도 썼습니다. 총회장에게 드리는 질의서에 동참도 했습니다. 이제 간단한 관전평과 함께 파일을 닫으려 합니다.

 

목사 면직과 목사 구하기

 

이 글을 쓰면서 약간은 슬프고 약간은 좌절감도 느낍니다. 하지만 크게 실망하지는 않습니다. 인간의 전적타락을 믿기 때문입니다. 타락한 본성에서 비껴날 인생이 어디 있겠습니까. 열두번 세 번 사건도 그렇습니다. 이 사건을 둘러싸고 전개된 과정도 마찬가지입니다. 크게 충격받을 건 없습니다. 그래도 이 사건을 깊이 아는 어느 장로님께 생각을 물었더니 즉시 대답했습니다. “당연히 목사 면직이지요. 지금 하는 건 목사 구하기 아닙니까.” 참고로 제가 보기에 그 장로님은 법 없어도 살 분입니다. 남에 대해 나쁜 소리 할 줄도 모르는 분입니다. 그런 분의 입에서 그런 매정한 말이 툭 튀어나왔습니다. 맞습니다. 면직이 정답입니다. 하지만 세상이 어디 정답대로 되던가요. 오답을 정답이라고 우기는 게 세상사 아닌가요. 말만 잘하면 진실도 가짜로 둔갑되고 가짜도 진실로 바뀌는 세상 아닌가요. 줄만 잘 서면, 아니 줄만 잘 잡으면 되는 세상 아닌가요. 그런 세상 속에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교회도 그 속에 놓여 있습니다. 고신도 힘을 다해 세상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그러니 뭐 특별한 기대를 가지지 않는 게 속 편합니다.

이 사건에 대해 이런저런 말들이 많았습니다. 원로목사가 어떻게 개입을 했고, 부목사는 어떤 일을 했고, 장로들은 어떻게 나누어졌고, 교단의 누구누구는 이렇게 말하고, 재판 절차에 이런 문제가 있고.. 다들 일가견 있는 말들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주변 사안들이 열두번 세 번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원로목사가 그런 짓 하라고 부추겼는지. 아니면 방치를 했으니 잘못한 건지. 부목사가 좋지 않은 자료 폭로했으니 나쁜 건지. 장로들이 비협조적이라서 그런 짓을 한 건지.. 어쨌든 다른 문제들을 전면에 배치시키려고 무던 애를 썼습니다. 초점을 다른 데로 돌려서 열두번 세 번 사건이 묻히게 하려고 몸부림을 쳤습니다.

 

본질 흐리기

 

그걸 보면서 떠오르는 일이 있습니다. 옛날 살기 힘겨웠던 시절, 어머니들 간에 빌린 돈 때문에 많이들 싸우셨습니다. 돈 내놓으라. 언제 안 준다 하더냐? 왜 약속한 날 주지 않냐? 벌써 한 달이 지났다. 곧 준다고 하지 않느냐? 준다 해놓고 안 주니까 이러지. 그러다가 언성이 올라갑니다. 채권자의 입에서 험한 소리라도 한 마디 나오면 채무자는 왜 욕하냐고 소리 지릅니다. 내가 언제 욕했냐고 대답합니다. 채무자는 계속해서 욕을 왜 하느냐고 소리 지릅니다. 빚을 욕으로 바꿔치기합니다. 초점을 바꾸는데 성공합니다. 본질 흐리기에 성공합니다. 빚진 어머니는 힘든 순간을 그렇게 넘어갑니다. 그건 안타까운 시대에 생존을 위한 기본 전술이었습니다.

 

지금 세상의 본질 흐리기는 사악한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상대방을 매장시키는데 활용됩니다. 특히 선거철에 많이 등장합니다. 유권자들이 자주 속아 넘어가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SNS를 활용해서 상대방의 약점을 과대하게 비비 꼬아서 뿌려댑니다. 계속 약을 올리다 보면 상대방이 미끼를 덥석 뭅니다. 그러면 대어가 낚이기도 합니다. 물론 요즘은 상대방도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선수는 선수끼리 어울리니까요. 그래도 상대방의 손님 실수를 바라면서 줄기차게 물고 늘어집니다. 본질 아닌 것을 중심으로 열심히 싸워댑니다. TV 토론에서 무슨 고상한 정책을 말했는지는 기억에 남지도 않습니다. 생태탕인지 생떼탕인지에 대한 비웃음만 남습니다. 이번에는 서울 부산 유권자들이 속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매번 속기만 하는 건 아닌 모양입니다. 그래도 다음 선거 때도 똑같은 방식으로 서로 싸우겠죠. 그게 칼빈주의 전적타락 교리와도 맞아떨어지는 거겠죠.

 

어쨌든 정치가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그 장로님 말씀처럼 목사 구하기에 성공했습니다. 기본 전술인 본질 흐리기가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사소한 문제를 큰일처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진게 한몫 단단히 했습니다. 치우친 법리 지식도 효과적으로 보탬이 되었습니다. 이제 내친김에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합니다.

 

화해조정에서 과거사위원회로

 

열두 번 세 번 사건의 본질은 담임목사와 여전도사의 새벽 인적이 뜸한 시간에 지하주차장의 승용차안에서 은밀한 만남 열두 번, 부인이 집을 비운 주간에 미혼인 여전도사집 안에서 일대일의 만남 세 번입니다. 아 물론 그게 정확한 숫자는 아닙니다. 들킨 게 그 숫자입니다. 어쨌든 이 은밀한 만남 외의 모든 사안들은 곁가지일 뿐입니다. 열두번 세 번 사건이 터지지 않았으면 언급도 되지 않았을 일들입니다. 그러나 곁가지를 열심히 흔들어서 화해조정위원회라는 아름다운 이름의 위원회를 만들어서 재판국 결정을 무력화시키고, 다시 재판하게 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이것은 고신의 신기원을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이런 류의 사건이 일어나면 담임목사는 즉시 사임 또는 면직 처리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총회장을 비롯해서 교단 지도자들이 대거 활약함으로써 지금까지와는 다른 선례를 창조해내었습니다. 다른 어떤 교단보다 탁월한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이제 과제가 한 가지 생겼습니다. 열두번 세 번보다는 훨씬 미미한데 돈은커녕 시벌만 받은 목사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그분들은 이번의 진취적인 전개와 결정들을 보면서 내심 부러워할 겁니다. 재심도 별로 어렵지 않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분들의 권리를 되찾아드려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분들도 돈을 받아서 교회를 개척할 기회를 드려야 공정합니다. 그래야 열두번 세 번에 못 미치는데 사임한 분들의 억울함도 사라질 겁니다. 그런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그분들은 자기들의 정치 능력 부재와 뒷배경 없음을 한탄하면서 땅을 치지 않겠습니까? 고신이 그렇게 불공평하면 안 되겠죠. 이번에 교단의 발전적 조치를 이루어내신 분들이라면 그 정도는 고려해주셔야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를 위해 과거사위원회를 만드시라고 요청드립니다. 과거사위원회와 화해조정위원회가 앞장서서 목사 구하기에 지속적인 결실을 맺으면 아름답지 않겠습니까?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고)고신 드디어 기준을 세우다! (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