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복기훈 목사.jpg

기브온이 이스라엘과 화친 조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듣고는 이를 괘씸하게 여긴 가나안 서쪽의 왕들이 연합군을 일으켜 기브온을 치러 올라옵니다. 그러자 기브온 사람들은 즉시 여호수아에게 사람을 보내 도움을 요청하지요. 그런데, 기브온이 이렇게 당당하게 여호수아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바로 “화친조약”입니다. “언약”때문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누구와 언약을 맺었습니까? 온 우주의 통치자이신 하나님과 언약을 맺었습니다. 누구의 중재로요. 예수님이시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서 흘리신 보혈의 피는 언약의 피라고 했습니다. 마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언약이란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구원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복 주시기 위하여 세운 약속입니다. 좀더 성경적 정의를 내린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와 피로 맺은 약속'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변하지 않는 약속의 증거, 피로써 우리와 언약의 관계를 맺으셨습니다. 그러면 이 언약의 특징이 무엇입니까?

 

1. 언약의 특징 : 언약은 신실하게 유지됩니다.(7절, 9:19,20)

비록 기브온이 속임수를 통해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었지만 한번 맺은 언약은 신실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언약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여호수아는 온 군대를 동원하여 하나님 앞에서 기브온과 한 약속에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 앞에서 언약의 신실성이 중요한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 우리와 언약을 맺으실 때 우리가 불성실하고 믿음으로 살지 못하면 언약을 파기하십니까? 아니지요.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맺어진 언약은 영원불변합니다. 그러므로 의심하지 마십시오. 불안해하지 마십시오. 신학적으로 이것을 “견인교리”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맺으신 구원의 언약은 이렇게 신실하게 유지된다면 우리도 하나님과의 약속을 신실하게 지켜야 하겠지요?

 

2. 언약의 특징 : 언약은 보호를 약속합니다.(8절, 시 121편)

하나님은 전투에 나가는 이스라엘에게 두려워 말라 말씀하십니다. 적들을 여호수아의 손에 넘겨주겠다고 하십니다. 이것은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언약한 기브온을 보호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언약 속에는 보호의 약속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과 언약한 우리들을 끝까지 지키고 보호해 주십니다. 오늘 가나안 연합군과 전투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보호하고 계십니까?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보호하고 계십니다.

1)사람을 통하여(10절) 2)자연을 통하여(11절) 3)초자연을 통하여(13,14절)

 

말씀을 맺기 전에 또 하나 나누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여호수아를 격려하시는 하나님입니다.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고 선택에서 실수한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은 격려와 용기를 주십니다.(8절) 하나님은 우리가 저지른 실수마저도 고치시고 회복시켜 주십니다. 하나님의 말씀 한마디가 여호수아에게는 얼마나 큰 위로와 힘이 되었을까요? 여러분의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꿉니다. 서로 칭찬하고 격려하십시오. 약점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약점을 자꾸 보지 말고 장점을 보십시오. 그러면, 칭찬하고 격려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 성도님들이, 서로 칭찬하고, 서로 격려하고, 서로 사랑할 수 있게 되기를 축원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은혜의 말씀] 언약은 신실합니다.(수10:5~1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