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노상규 목사.jpg
노상규 목사(현, 함양.상내백교회 담임, 전, 제4대 무척산기도원장)

  연말이 되면 교회에서 하는 일 중의 하나가 선교후원, 미자립 개척,농어촌교회, 기관 후원을 재설정하는 것이다. 도시 중대형 교회는 매년 연말이 되면 많은 후원요청서가 답지한다. 미자립 농촌교회인 우리 교회에까지 선교후원요청서가 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후원받는 농촌미자립교회의 목회자들은 후원하는 교회의 담임목사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라고 쓰고, 잘 보이기 위해?라 읽는다.) 선물을 준비하느라 바쁜 계절이다.

 코로나19(COVID-19)로 많은 교회들이 정상적인 예배를 드리지 못하고, 그 결과 헌금이 줄어 재정적 압박을 받고 있다고 한다. 올해에는 후원하는 교회들이 후원 결정을 하기가 더욱 어려운 해가 될 것 같다. 주는 교회나 받는 선교사, 교회, 기관이 함께 어려운 상황인 이런 때에 어떻게 잘 주고 잘 받을 것인가?를 생각해 봄이 좋을 듯하다.

 어떻게 줄까? 첫째, 줄 대상을 잘 살피고 선정하자. 눈물의 편지를 보고 감동을 받아 결정하거나, 인간관계에 얽혀 대상을 정하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원리에 맞지 않는다. 연말이 되면 눈물의 편지를 잘 쓰는 사모를 동원하여 전국의 교회에 후원 요청 편지를 뿌리고, 그래서 도시목회자 못지않게 사례를 받는다고 자랑하는 철이 없는 전도사를 본 일도 있다. 둘째, 한 번 정하면, 지속적으로 주자. 처음 선정을 잘하고, 정하였으면 어렵더라도 끝까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득이한 사정이 생겨 계속하여 후원하기가 어려울 때는 정중하게 설명을 하는 것이 예의이다. 후원을 시작할 때 몇 년의 기간을 정하고, 기간이 끝날 때 점검을 하고 계속 후원을 하거나, 후원을 중단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셋째, 받는 자의 필요를 헤아리며 주자. 받는 자의 필요를 헤아리지 않고, 주는 것으로 만족해 하는 경우가 있다. 선교지에 맞지 않는 한국식 예배당(?)을 지어주고, 사진 찍고, 홍보했는데 몇 년 지나서 동네 창고로 전락한 경우들처럼... 몇 명의 선교사를 후원하고, 몇 개의 교회와 기관을 후원한다고 하며... 충분한 소통을 통해 제한된 자원으로 그들의 필요를 채움으로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어떻게 받을까? 첫째, 감사함으로 받자. 처음에는 감사함으로 받다가 시간이 지나고 익숙해지면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있다. 나중에는 더 많은 주는 데도 있는데...라고 하며 무시하기도, 불평하기도 한다. 옳지 않다. 적절한 감사를 표할 줄도 알아야 할 것이다. 둘째, 주는 자에게 유익이 되는 것을 찾아 힘쓰자. 받는데 만 몰두 해서는 안된다. 주려고 하면 줄 수 있는 것이 보인다. 주는 자의 형편을 살피며 기도로 시작할 수 있다. 셋째, 주는 자가 되도록 힘쓰며 받자.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빠른시간 안에 받는 자에서 주는 자가 되도록 힘쓰자. 구조적으로 지속적인 후원이 필요한 곳이 있다. 교단 차원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곳이 있다.

 필자는 1996년 대전에서 선교지에서 교회를 시작하듯이 한다며 아내 혼자 앉혀 놓고 “주는교회 Giving church”를 개척하여 12년 6개월을 담임하였었다. 그때 주는 것에 대해 나름 많은 연구와 경험을 하였었다. 개척하는 달부터 선교후원을 시작했었다. 받으면서도 줄 수 있는 일이 있다. 주는 것은 어려운 사역이다. 주고 나서 주는 자와 받는 자가 망하는 경우가 있다. 주고 나서 주는 자는 흥하고, 받는 자는 망하는 경우도 있다.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주고 나서 주는 자와 받는 자가 함께 흥하는 경우도 있다. 이 글을 읽는 독자 모두는 마지막 경우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그리하여 “주는 자가 받는 자보다 복되다.”하신 주님의 말씀을 체험하는 삶을 사시기를 기원한다.

 조선 선교를 위해 거액의 후원금이 든 봉투를 건네주며 “주는 내 기쁨은 받는 당신의 기쁨보다 비교할 수 없이 크다.”라고 했던 세브란스의 말이 깊이 울리는 계절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상규 목사] 잘 주고, 잘 받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