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크기변환]그레이 하운드1.jpg

 

U보트와 코로나19는 닮았다

영화는 항상 그 영화를 경험한 시대적 상황 가운데서 읽힌다. 과거 역사를 다룬 사극을 보느냐 혹은 미래의 공상과학 영화를 보느냐와 상관없이 영화는 그것을 보는 사람에게 현재적 의미를 전달하며 현재의 상황을 판단하고 행동하는 데 관여한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라는 공통의 적을 만나 싸우고 있는 현실에서 대중에게 주목받는 영화들은 그 장르나 내용에 상관없이 이 전염병으로 둘러싸인 현실을 인식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좀비 영화 <반도>를 볼 때는 좀비처럼 급속히 번져가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포를 반영한다고 생각했고, 디즈니의 실사영화 <뮬란>을 볼 때는 오랑캐와 싸우는 여성 주인공 뮬란에게서 코로나 방역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우리나라의 방역청장을 보는 느낌을 받았다는 얘기가 전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코로나19의 현실을 영화 속 배경에 대입시키는가 하면 난세의 위기로부터 우리를 구원할 영웅을 영화는 고대하게 만들고 있다.

 톰 행크스가 이차대전 중 미해군의 함장으로 나오는 영화 <그레이 하운드>는 비록 그 배경이 78년 전에 일어난 일이라 할지라도 코로나19의 위기 속의 현대인들이 동의할 수 있는 현재적 의미 안에서 읽혀질 수 있다. 1942년 겨울, 손이 얼어붙을 것 같은 대서양 한복판에서 독일의 잠수함 U보트로부터 연합군 물자를 실은 37척의 상선을 보호하기 위해 크라우제 함장(톰 행크스)은 호위함 그레이 하운드의 지휘를 맡아 대서양을 횡단하여 영국으로 출항하게 된다.

 북대서양의 위험지역(블랙 피트)은 독일군의 잠수함을 탐지해서 격침시키는 초계기의 보호지역으로부터 벗어나 있는 까닭에 오직 호위함의 음파탐지기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한계에 직면하고 만다. 영화 초반부에서 크라우제 함장은 U보트를 탐지하여 격침시키는 전과를 올려 병사들의 사기를 올렸지만, 이내 어둠 속에서 U보트의 공격으로 불타는 아군의 수송선을 목격할 수밖에 없는 두려움의 상황에 직면하고 만다.

 이 영화를 보는 사람들은 U보트가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의 실체를 은유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느낌을 받게 된다.

 첫째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딘가 숨어 있다가 갑자기 공격하여 생명의 위협을 준다는 점에서 이 둘은 비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U보트는 잠수함 탐기 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2차대전 중 연합군 함대와 상선단에 치명적인 위협을 가했다. 영화 속에도 등장하지만 독일은 U보트를 이용해 이른바 울프팩(wolfpack·이리떼) 작전을 펼쳤다. 바닷속에서 숨어서 기회를 엿보다가 연합군의 상선단이 나타나면 자기들끼리 정보를 교환하며 동시에 공격하는 방식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혔다. 당시 영국은 2330만 톤의 선박을 잃어버렸는데 이는 영국 경제를 몰락시킬만한 규모의 피해였다.

 둘째, 연합군은 U보트의 기만전 때문에 그 위치와 정체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도 코로나19와 비슷하다. 연합군의 구축함이 음파탐지기로 탐색한 U보트는 실제가 아니라 아이스박스만 한 크기의 기만체로 스크루처럼 작동하는 바람에 연합군 함정은 이를 U보트로 착각하여 엄청난 폭탄을 투하하게 되고 끝내는 탄약고를 비우게 하고는 엉뚱한 곳에서 상선을 공격하곤 했다. 자신과 비슷한 것을 만들어 혼란에 빠뜨리게 하는 전략인 셈이다. 현대의학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약을 개발할 때 경험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바이러스의 변이가 활발할 때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완성을 코앞에 둘 때면 변종 바이러스가 출현하여 이전에 연구한 결과들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리곤 한다. 바이러스의 기만전술인 셈이다.

 셋째는 U보트는 야간에 호위함과 수송선단 사이로 침투하여 피아식별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혼란전술을 펼치는데 이는 코로나19에서 겪는 사회갈등을 보는 듯하다. 즉 영화 속에서 호위함 그레이 하운드는 U보트를 공격하다 오히려 아군의 오인사격을 받고 만다. 아군이 아군을 공격하는 꼴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전국민이 코로나19와 싸우는 모양새 같지만 그 내부를 들여다보면 코로나19의 대책을 두고 정치인과 국민들이 분열되어 서로를 공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작 싸워야할 상대는 잊어버리고 아군끼리 싸우다 결국 코로나19가 퍼져가는데 좋은 일을 시켜주는 셈이다.

  

그레이 하운드2.jpg

 

기도와 성경 인용이 자연스러운 할리우드 전쟁영화

<그레이 하운드>는 일반 전쟁영화이면서 동시에 기독교인들에게 신앙의 자부심을 느끼게 만드는 수작이다.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전쟁터로 향한 지휘관의 마음가짐과 전쟁에 임하는 기독교인의 자세가 기도와 성경 말씀을 통해 영화 곳곳에서 드러나기 때문이다. 영화는 첫 장면부터 크라우제 함장의 기도하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거친 파도를 가르며 전장으로 나가는 호위함의 함장실에서 그는 무릎을 꿇고 이렇게 기도한다.

 “주여! 악이 저를 지배할 수 없게 주의 천사를 제게 보내시어 저와 함께하소서. 아멘.”

 목숨을 건 전쟁의 상황인 동시에 아직까지는 기독교신앙이 낯설지 않게 느껴졌던 시대인 것을 감안하면 영화제작자는 시대적 배경을 염두해 두고 함장의 기도를 소품처럼 처리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레이 하운드> 함장이 가진 신앙적 면모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세밀히 그리고 확대해서 보여준다. 함장실 방안 거울에는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히13:8)는 성경 구절이 꽂혀있다.

 또한 함장은 식사 때마다 기도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더욱 인상적인 것은 함장이 식사 기도를 할 때 음식을 가져온 흑인 조리장도 함께 기도하며 ‘아멘’으로 화답하는 점이다. 그 누구도 이 상황 속에서 어색함을 느끼는 사람은 없다. 오히려 함장의 신앙은 점점 함정 내에서 당연하게 여겨지면서 부하 장교인 부장 마저 함정의 전기관 고장을 보고할 때 성경 구절을 인용하는 일까지 벌어진다.

 “함장님, ‘밤이 오리니 그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입니다”(요9:4)

 전기관이 고장나는 바람에 어둠 속에서 있어야 함을 설명할 때 부장은 그가 평소에 기억하던 성경 구절을 인용하고 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 역시 처음 장면을 반복하며 함장의 기독교 세계관이 단순한 소품이 아니라 영화의 주제와 맥락을 같이함을 나타낸다. 함장은 고된 전투가 끝나고 호위 임무를 벗어나자 함장실에 들어가 침상 앞에 성경책을 놓고는 무릎 꿇고 기도한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시여, 이날을 영광스럽게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손에 제 영혼과 몸을 맡깁니다. 아멘.”

 영화는 이어서 시작 부분과 마찬가지로 히브리서 13장 8절의 성경 구절이 새겨진 메모를 비춘다. 기도와 성경으로 시작해서 동일한 장면으로 끝을 맺는 수미쌍관(首尾雙關)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 이것은 완벽하게 기독교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일이다. 생각할수록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톰 행크스에게 무슨 일이라도 일어난 걸까?

 

톰 행크스와 성경적 영웅을 말하다

<그레이 하우드>에서 톰 행크스는 단지 개런티를 받는 주인공의 역할에 머문 것은 아니었다. 톰 행크스는 이 영화의 각본을 썼다. 주연 배우가 자신이 나올 영화의 각본을 썼다는 뜻이다. 영화가 제작되기 7년 전 톰은 우연히 C. S. 포레스터의 소설 ‘굿 셰퍼드(선한 목자)’를 읽고 영화화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는 정성을 다해 썼고 쓰는 내내 각본의 내용이 영화 장면처럼 머리에 떠올랐음을 밝히기도 했다. 철저한 기독교 신앙인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4천만 달러짜리 전쟁영화의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각본에 참여했다는 사실은 이 영화가 자신의 세계관에 부합한다는 의미를 갖는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그렇다면 톰 행크스의 삶에 기독교 세계관이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것인가?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전조는 이미 나타난 적이 있다.

 톰 행크스가 <그레이 하운드>를 찍기 직전의 영화는 미국의 공영방송 PBS의 어린이 프로그램 진행자 프레드 로저스(Fred Rogers) 목사의 인간미 넘치는 삶을 보여주는 <뷰티풀 데이 인 더 네이버후드>(A Beautiful Day in the Neighborhood, 2019)였다. 로저스 목사는 TV쇼 <로저스 아저씨의 이웃>(Mister Roger's Neighborhood)이라는 인기 프로그램을 통해 성경이 말하는 삶이 무엇인지를 어린이들에게 음악과 인형극 그리고 놀이로 가르친 사람이었다. 톰 행크스는 로저스 목사 역을 맡으면서 상처 입은 사람을 돌보고 어린이들의 친구가 되어 그들과 함께하는 친근한 이미지를 보여주었다.

 톰 행크스가 과연 기독교 신앙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인터넷에 소개된 톰 행크스의 공식적인 종교는 그리스 정교회로 알려져 있다. 그는 1988년 지금의 부인인 리타 윌슨과 재혼하며 아내의 가족들이 모두 믿고 있었던 그리스 정교회로 개종했다.

 톰 행크스의 최근 영화들과 그의 신앙이 그리스 정교회와 연계되었다는 사실을 종합해보면 적어도 그가 생각하는 기독교 영웅의 이미지는 ‘선한 목자’로 귀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요한복음 10장에 나오는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버릴 만큼 사랑과 돌봄 그리고 희생하는 존재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톰 행크스가 주연으로 등장한 영화들 가운데 <라이언 일병 구하기>(1998)의 밀러 대위나 <설리:허드슨 강의 기적>(2016)의 설런버거 기장, 그리고 <뷰티풀 데이 인 더 네이버후드>(2019)의 로저스 목사와 <그레이 하운드>의 크라우제 함장은 모두 ‘선한 목자’의 이미지를 가진 기독교적 영웅의 모습을 갖고 있다.

 늑대처럼 달려드는 악으로부터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만 아니라 어느 누구도 상처받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돌보는 모습은 힘자랑하는 ‘어벤져스’의 영웅 보다는 성경에 나타난 ‘선한 목자’의 이미지에 가깝다.

 U보트가 넘나드는 죽음의 바다를 항해할 때 당시 수송선들이 호송함 그레이 하운드를 보며 의지하고 안심했을 모습을 생각하면 코로나19 가운데 대한민국 국민을 지켜줄 선한 목자를 찾게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러면 우리에게 선한 목자는 있는가? 만일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당신이 선한 목자 역을 맡는 것은 어떨까? 코로나 시대에 성경적인 영웅의 등장을 우리는 간절히 바라고 있는 중이다.

 

20201102_144730.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화]전쟁 영화 속에서 발견한 ‘선한 목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