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05(수)
 

정지원 원장.jpg

■근시란 무엇인가요?

근시는 눈의 기능이 떨어져 가까운 물체는 뚜렷하게 잘 보이지만, 멀리 있는 물체는 또렷하게 보이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근시를 가진 눈을 근시안 이라고 합니다.

 

■근시의 원인?

물체의 상이 망막 앞쪽에 생기기 때문인데 안구가 정상적인 안구보다 길거나,

각막 표면의 곡률이 너무 커서 광선이 각막을 지나면서 너무 많이 꺾이거나, 수정체가 충분히 펴지지 않아 광선이 수정체를 지나면서 너무 많이 꺾이면 근시가 나타나게 되며 오목렌즈로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원시는 무엇인가요?

근시와는 반대로 먼 물체는 뚜렷하게 잘 보이지만, 가까이 있는 물체는 또렷하게 보이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시의 원인은 물체의 상이 망막 뒤쪽에 생기기 때문이며, 안구가 정상적인 안구보다 납작하거나, 각막 표면의 곡률이 충분히 크지 않아서 광선이 각막을 지나면서 덜 꺾이거나,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보려할 때 수정체가 충분히 압축되지 않아 광선이 수정체를 지나면서 덜 꺾여서 그러한 상황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볼록렌즈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 난시란?

난시란 눈에 들어간 및이 각막에서 굴절되면서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하고, 두 점 또는 그 이상의 초점을 갖는 눈의 굴절이상을 말합니다.

원시나 근시에서는 초점이 망막표면에 맞지 않아서 상이 흐리게 보이는 것과는 달리, 원거리의 한 점에서 나오는 빛이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한 후에 어느 한 점에 상을 맺지 못하므로, 상이 흐려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 정도 난시를 가지고 있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정도가 심할 경우 시력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안경,렌즈, 굴절교정수술 등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 시력교정술이란? 시력교정술의 종류?

시력교정술은 쉽게 말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의 의존성을 줄이거나 없애고, 눈의 굴절 상태를 개선하는데 사용되는 안과적 수술을 모두 가리킵니다.

흔히들 아는 라식,라섹, 스마일수술을 포함해 각막수술, 백내장수술 등 다양한 방식의 수술 모두 시력교정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라식,라섹 차이점?

라식과 라섹 수술 모두 각막 실질 부위에 미리 목표한 양의 레이저를 조사항 굴절이상을 교정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실질 부위를 겉으로 드러내야 하는데, 실질 부위를 노출시키는 방법이 두 수술이 가장 큰 차이점이 되겠습니다.

라식은 각막 상피를 포함하여 각막의 실질 일부까지 정해진 두께로 잘라서 각막 절편을 만드는 반면, 라섹은 실질을 포함하지 않고 각막 상피만 벗겨낸 후에 드러나는 각막의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게 됩니다.

 

■ 어떤 수술이 더 안전한가요?

어떠한 수술이 더 위험하거나 안전하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각각 수술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으므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한 뒤 적합한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학칼럼] 시력교정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