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noname01.jpg

작년 말부터 시작한 신종 코로나바아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창궐로 전 세계가 깊은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지난 1월 30일 대유행병(pandemic)을 선포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그 위세는 대단하다.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대재앙 앞에 이와 관련한 책들이 속속 출간되고 있다. 예배마저 중단했던 교계도 예외가 아니다. 그동안 기독교출판사에 종사하면서 폭넓게 독자와 소통하고 있는 저자는 발 빠르게  70쪽의 소책자를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지침서를 출간했다. 수록내용은 코로나19 왜 문제인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기독의 시각과 재난에 대한 오해와 편견, 그리고 위기를 기회로 삼는 그리스도인의 올바른 자세 등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적용할 묵상자료 있는 생활지침서이다.

◈ 저자소개
 ∥황을호: 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 박사), 유니세프 컨설턴트를 역임했으며, ‘생명의 말씀사’에서 40년 가까이 번역과 출판기획 총괄업무를 맡고 있다. 그 외 서울신학대학교 겸임교수 등의 활동으로 미래세대의 교육과 더불어 국내외 목회자들과 지도자들을 위한 성경강연에도 열심이다. 역서로는 존 스토트의 《기독교기본진리》, 존 맥아더의 《주인 없는 복음》, J.P. 모어랜드의 《과학, 과학주의, 그리고 기독교》 등 40여 종이 있다.
  생명의 말씀사 간 / 2020.3. / 5,000원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코로나바이러스 세상, 하나님은 어디에 계실까?》 / 존 레녹스 저 / 2020 /아바서원
 《재난과 교회》 / 박경수 外 편저 / 2020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전염병과 마주한 기독교》 /  이상규 外 편저 / 2020 / 도서출판 다함
 
 

 

겸손하게 하나님의 주권과 사랑을 인정하되

인간의 지혜를 존중하고 그리스도인의 사랑으로 극복해야

코로나19.jpg

 

좌담: 김길구 전 부산YMCA 사무총장, 김현호 기쁨의집 대표, 김형기 팔복교회 목사

 

위기를 기회로

팬데믹이 닥쳤을 때, 자신의 안전을 추구하여 도피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부름을 받은 자이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되, 특별히 어려운 사람들에게 특별한 사랑을 나눠야 한다.”

 

김길구 세계는 지금 코로나19로 패닉상태에 빠져들었습니다. 교회를 한시적으로 폐쇄하는 경험한 교계 역시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우선 여러분들의 소감을 들어보죠.

김형기 살다 살다 이런 일을 겪게 될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충격적이라는 말밖에는 

김현호 인류 역사를 훑어봐도 흔치 않은 일이 일어난 것은 분명한 것 같아요?

김길구 흔치는 않아도 잊을만하면 일어나는 이런 재난 앞에서 인간은 무력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나 봐요?

 

어느 시대나 재난은 있다

김현호 책에도 언급된 세계10대 팬데믹을 보면, 2세기경 천연두나 홍역으로, 500여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것으로 추정되는 안토니우스 역명, 6세기 유럽 인구의 절반인 2,500만 명이 죽은 페스트, 14세기의 7,500만 명에서 2억명에 이르는 페스트, 19세기의 3차 콜레라와 러시아독감, 스페인독감, 1960년대 홍콩인플루엔자와 3,600여명의 2000~2012년의 에이즈 팬데믹이 있었어요.

김형기 54 현재 우리나라는 10,801명에 확진에 252명 사망, 세계는 356만명 확진에 25만명 사망입니다. 한 차례 고비를 넘긴 우리나라는 안정을 찾고 있으나, 세계는 지금도 진행 중이라 언제 끝날지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김길구 기독교 출판계도 이례적으로 이에 관한 출간이 활발하죠? 작년 12월에 시작하여 5개월도 채 안 됐는데, 오늘 다룰 생명의 말씀사에서 황필호의 COVID-19 대유행병과 기독교를 시작으로 관련 책이 파악된 것만 4권이 단행본으로 출간되는 순발력을 보였다.

김현호 이 책은 세계를 공포에 몰아넣은 역대급 팬더믹의 사례와 의미, 당시 종교개혁자들의 대응과 그리스도인의 자세에 대하여 알기 쉽게 안내한 지침서이고, 옥스퍼드 교수로 리처드 도킨스와 크리스토퍼 히긴스 등 무신론자와의 공개토론으로 유명한 복음주의자 존 레녹스의 코로나바이러스 세상, 하나님은 어디에 계실까?12개국에서 출간되었는데, 이번 사태를 지적, 감정적, 영적으로 조명한 책입니다. 복음주의권인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이승규와 고신대, 백색대 등이 필진으로 참여한 전염병과 마주한 기독교가 있는데, 루터, 쯔빙그리, 칼빈 등의 팬데믹에 관한 신학적 입장과 교훈과 위로 등을 비교적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김형기 13명의 장신대 교수진이 참여하여 신학과 목회학의 관점에서 집필한 재난과 교회라 책도 눈길을 끕니다. 코로나19 이후의 분석 등 필진 수만큼 다양한 관점이 이 책의 강점입니다.

 

종교개혁자들의 견해

김길구 그럼 오늘의 토론은 4권의 책들을 다 함께 다뤄보죠.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코로나19는 인류의 역사 구분을 기존의 B.CA.D가 아닌 B.CA.C(코로나19 전과 후)로 나눠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계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전 영역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데 

김형기 좀 과장된 표현이긴 해도 변화는 불가피하겠죠. 중세 유럽의 예를 봐도 페스트 창궐로 성직자들이 많이 죽자 수준 미달의 성직자들이 양산되어 종교개혁의 빌미를 주었다는 예에서 보듯 이번 사태의 충격파도 대단할 거예요.

김현호 우선 대처를 잘하고 못하느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는데요, 기존의 선진국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바뀌는 계기가 되었다고 봐요. 상대적으로 대처를 잘해 호평을 받은 우리나라는 총선 결과에도 영향을 줘 180석이라는 거대 여당을 탄생시켰지요.

김길구 총선 결과만 놓고 보면 현 좌파정권타도라는 프레임으로 대통령탄핵까지 몰고 가려던 전광훈×사를 비롯한 일부 극우파들과 이를 동조 또는 방조한 교계의 지도자들의 행보는 그동안 민심과 얼마나 동떨어져 있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고 봅니다. 이번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교회를 잠정폐쇄하는 경험까지 하게 되었었는데재난을 대하는 인간의 반응은?

김현호 악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라는 인과응보론이 있는가 하면, 제한적인 인간이 하나님의 깊은 뜻을 다 헤아릴 수 없다는 입장과 고통을 통한 하나님의 교육과 연단이라는 입장이 있는데, 어느 한쪽만을 부각하기보다는 이런 요소들이 버무러져 있는 것이 우리의 신앙이 아닐까요?

김형기 하나님은 왜 이런 재난을 허용하실까?’란 문제를 다루는 게 신정론(神正論)인데 백충현교수가 언급한 다니엘 밀리오리의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에 보면 그 외 하나님의 선하심을 의문시하여 항의도 하고, 하나님의 전능성을 제한하는 과정신학의 입장도 있고요, 고난을 통해 인간이 성숙한 존재로 성장토록 돕는다는 견해와 고통의 구조에 맞서 사회개혁을 주창하는 해방신학 등 다양한 입장이 있어요.

김길구 존 레녹스 책을 빼곤 팬더믹에 대한 종교개혁자들이 경험을 싣고 있는데 그 시기가 인류 역사상 가장 극심했던 14-17세기 유럽을 죽음의 공포가 몰아쳤던 흑사병대유행의 시기와 겹치기 때문이지요?

김형기 츠빙글리는 1519년 당시 7,000명의 인구를 가진 취리히에서 목회를 하다 흑사병으로 2,000여 명이 죽는 현장에서 자녀를 잃고 본인도 감염되어, 2달 만에 회복되었는데 그 경험을 토대로 지금이라도 부르신다면 순종하겠다는 감사의 시를 썼고요. 루터는 비텐베르크에 머물 때 즉시 인근도시로 피하라는 명령을 거절하고 양 떼를 돌보기 위하여 그곳에 머물면서 요즘 말로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했는데 그 이유는 나의 무지와 태만으로 이웃이 죽임을 당하게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를 부르면 어디든 달려가 목회자로서 현장을 지키며 소임을 다했습니다.

김현호 칼뱅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어릴 때 흑사병으로 어머니를 여의었고, 파리 유학도 고향에 들이닥친 흑사병 때문이었죠. 이런 트라우마를 가졌던 칼뱅은 창궐한 전염병의 현장에서 목회자가 목회 사역을 감당하는 한 감염의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임무를 저버릴 수 없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생지옥 같았던 중국 우환에서 한국선교사가 귀국 전세기를 포기하고 현장을 지킨 예도 있습니다.

김길구 칼뱅을 계승하여 41년간 제네바를 지키며 제네바 종교개혁과 개혁교회 유산의 확립자라는 칭송을 받는 베자는 경건과 사랑이라는 의무를 성취하는 한 흑사병을 위해 현장을 빨리 달아나고, 멀리 달아나고. 늦게 돌아오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했는데 이번 사태를 통해 일부이긴 하지만 종교적 자유를 예배를 강행하여 사회적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세계가 초연결 사회로 얽혀있는 지구촌시대에 그러한 무지의 행동이 얼마나 위험천만한 행태인지를 우리는 중국 우환이나 신천지의 예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김현호 우리 안에서는 교회 내적인 문제라 생각했겠지만 밖에서 볼 때는 자기들만 생각하는 이기적 존재라는 곱지 않은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했다고 봅니다.

김형기 안교성 교수도 지적했듯 초대교회 당시 기독교인들에게 그리스도인이라는 명칭도 있지만 전염병 속에서도 희생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하여 던지는 자’-무릅쓰는 자라는 이름으로 불렸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김길구 그나마 다행인 것은 우리나라가 지금까지는 K-방역으로 코로나19 모범국이라는 칭찬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마치고 다음단계인 생활방역으로 새롭게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김현호 K-방역의 성공 요인이 투명성과 열린 소통, 민관협치의 결과라고 외신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취가 무산되지 않도록 끝까지 교계의 협조가 요청됩니다. 아울러 생명존중과 환경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합니다.

김형기 현재 증가 중인 키오스크, 배달, e커머스의 문화확대가 코로나19 이후에는 급격히 늘어 사람 없고, 대화 없는 언택트(untact) 즉 비대면 문화가 확산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교회의 대책이 시급합니다.

김길구 전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밀어 넣은 코로나19는 아직도 진행형입니다. 생활의 거리두기를 성공적으로 실천해서 하루속히 정상을 회복해야 하겠습니다.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김길구]

 

기쁨의집 광고.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독교교양읽기] 겸손하게 하나님의 주권과 사랑을 인정하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