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5-29(금)
 
‘코로나19’로 초·중·고등학교는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을 시작했고, 유치원도 개학이 무기한 연기됐다. 학원들 역시 교육청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해 운영을 조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교회학교 역시 여름 사역을 앞두고 사역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팻머스문화선교회(대표 선량욱)는 “일반 교육계에서는 교육부의 지침에 맞춰 일정을 조율하고 있지만, 교회학교 안에서는 교단이나 사역 단체에서 뚜렷한 방침이나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어 다가오는 여름 사역 준비에 혼선이 일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선 교회의 여름사역은 어떻게 준비되고 있으며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전국 교회학교 유치부/유초등부 사역자 1,000여 교회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대비 여름사역 방향’이라는 제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팻머스문화선교회는 지난 4월 3일부터 6일까지 전국 1,080개 교회를 대상으로 조사, 105명의 사역자들이 응답했다.
 
먼저, 코로나19로 모이기 힘든 상황에서 현재 교회학교 예배 방법에 대한 응답은 ‘유튜브 예배영상 공유’ 55%, ‘자체 영상 제작’ 24%, ‘현장 예배’ 7%로 대부분의 교회가 온라인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집계되었다.(중복선택 포함)
2020년 교회학교 여름사역 설문조사 결과-3.jpg▲ 자료제공: 팻머스문화선교회
 
 
현재 상황에서 ‘2020년 여름성경학교를 진행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모르겠다’ 57%, ‘진행할 것이다’ 45%, ‘진행하지 않을 것이다’ 3%로 절반이상의 교회가 코로나19라는 상황에서 여름사역과 다음 세대에 대한 지침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0년 교회학교 여름사역 설문조사 결과-4.jpg▲ 자료제공: 팻머스문화선교회
  
 
성경학교를 진행한다면, 작년 대비 재정과 일정의 변화에 대한 질문에 ‘재정 축소’ 38%, ‘일정 축소’ 44%로 약 41%의 교회가 여름성경학교를 지난해보다 축소할 계획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교회학교 여름사역 설문조사 결과-5.jpg▲ 자료제공: 팻머스문화선교회
 
2020년 교회학교 여름사역 설문조사 결과-6.jpg▲ 자료제공: 팻머스문화선교회
 
 
‘성경학교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가을/겨울로 연기’ 39%, ‘소규모 프로그램’ 25%, ‘무기한 연기’ 15% 로 집계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 2박 3일의 성경학교와는 다르게 토요일과 주일을 연계하여 방학 이외의 시간에 성경학교를 진행하려는 모습이 보인다.
 
2020년 교회학교 여름사역 설문조사 결과-7.jpg▲ 자료제공: 팻머스문화선교회
 
 
코로나19 이후 ‘만약 성경학교를 한다면 어떤 주제를 진행할 것인가?’라는 의견에는 ‘코로나19로 교회에 오지 못하여 교회에서 마음이 떠나는 아이들이 다시 교회에 마음을 둘 수 있는 주제가 되었으면 좋겠다’, ‘가정과 교회가 좀 더 긴밀히 연결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면 좋겠다’,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주제’ 등의 의견들과 함께 사역자와 교사들이 다음세대를 생각하는 마음과 열정은 어느 때보다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팻머스문화선교회는 “기독교는 모이는 예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리며 공동체가 형성되고, 공동체 안에서 위로를 얻으며 삶의 힘을 얻는다. 하지만 코로나19로 모이는 예배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특히 어린이들은 주일을 집에서 보내면서 교회에서 드리는 예배로부터 점점 멀어지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을 아는 교회들은 다음 세대들이 다시 교회로 모일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다시 교회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고, 예배와 주일,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또한 “부모들은 가정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 지 고민하는 모습이 많아졌다. 이 때 교회에서 다음 세대를 신앙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가정에 제공한다면 교회들이 원하는 ‘교회와 가정의 연계’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팻머스 문화선교회는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현 상황을 바탕으로 기존에 기획한 어린이 성경학교 콘텐츠(홀리키즈, 예꼬클럽) 제작을 보류했다. 코로나19로 일정과 재정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회들에게 꼭 필요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성경학교로 새롭게 기획해 교회에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길어지는 코로나19, 교회학교 여름사역 어떻게 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