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지난해 12월 29일, 부산장신대학교 이사회(이사장 정봉기 목사)에서 두 가지 중요한 결의를 해 동문 및 학교 내외에 조용한 파장이 일고 있다.
하나는 3년 전 매입한 부지에 대한 조사위원 구성이다. 3년 전 이성만 이사장 당시 이사회는 대학입구에 위치한 김해중앙교회 기도원 및 교회부지 땅(임야) 3,000평을 매입했다. 학교가 그동안 도서관을 짓기 위해 모금해 둔 기금 약 14억 원으로 매입한 것이다. 최근 이사회에서 이 땅을 주차장 및 도서관으로 활용하기 위해 용역회사에 의뢰하고, 김해시에 건축계획을 문의한 결과 ‘건축불가’를 받았다. 이사회는 “이 땅은 그야말로 당시 김해중앙교회가 아무 쓸모없는 임야를 팔아 자신의 교회 새 부지 건축을 위한 목적으로 팔았다”고 보고, 부지 매매와 관련 조사위원 3인(최현규 목사, 공두관 목사, 진장명 장로)으로 하여금 진상조사와 더불어 다시 환원해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과연 이 부지를 매입할 당시 김해중앙교회가 못 쓰는 땅을 고의로 팔았는지, 당시 최무열 총장이 설명한 내용이 사실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무열 총장은 당시 매입부지에 유치원, 어린이집, 도서관 건립을 위한 플랜을 위해 매입하자고 이사회를 설득했는지, 아울러 부산노회 회관건립에 기금 19억원까지 이곳에 컨소시엄으로 공동회관을 짓자고 부산노회 정기노회 시 멋들어지게 설명하여 노회원들을 설득한 사실여부에 관한 것도 순수한 의도인지 아닌지 이사들은 의심하는 분위기였다.
이 부지를 사자고 강력히 요청한 주체는 최무열 전 총장이지만, 이를 받아들여 이사회에서 통과 시킨 책임은 당연히 이사회와 당시 이사장인 이성만 장로로 귀결되어진다. 이성만 장로는 이번 일에 대해 “만일 그 땅에 대해 의심이 있고 되팔려는 의견이 있다면, 당시 시가로 (자신이)매입하여 책임지겠다”고 본지에 밝혔다. 현재 김해지역 부동산중계 한 관계자에 의하면 그 땅은 약 60~70만원 호가하는데 단지 산림이 울창하여 산림청 허가 없이는 벌목을 못하는 연고로 건축이 사실상 불가할 뿐이라는 것이며, 향후 그 땅의 용도와 시가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해중앙교회 담임 강동명 목사는 “당시 최무열 총장이 이 곳(부지)에 절이 들어오면 안 되니 학교에 팔아달라고 신신당부해서 팔았다. 최무열 총장은 자연녹지로서 건축 불허를 알고 있었지만 부지를 팔아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해중앙교회 박정수 장로 역시 “다른 곳에서도 구입 문의가 있었으나, 부지 위치가 (부산장신대)학교 밑에 있었기 때문에 부산장신대에서 매입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해 팔았다”고 말했다. 또한 김해중앙교회는 부산장신대가 어렵다는 말을 듣고 기숙사를 건축 할 때도 일부 부지를 저렴한 가격에 팔았다면서, 교단이 다르지만 같은 지역을 섬기는 마음으로 이같은 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로 이사회가 결의한 내용은 새로운 총장 관사 매입이다. 4년 전 최무열 전 총장이 취임할 때 기증한 아파트를 팔아서 다른 관사를 매입하겠다고 결의했다. 현재 학교의 총장관사에 새 총장인 김용관 목사가 입주할 경우 최무열 전 총장은 집을 비워줘야 하는 오갈 데 없는 신세가 된다. 전임총장에게 학교가 그렇게 예우 할 수 있느냐는 일부 교수, 학생들의 동정론이 일었다. 이런 동정여론은 새 총장에게 엄청난 부담감을 안겨주게 되어, 이사회는 차라리 아파트를 팔아서 학교와 가까운 다른 관사를 구입하는 것이 새 총장의 마음을 가볍게 하고, 반대측의 비방하는 구실을 피해나갈 수 있는 방안으로 보고 새 관사 구입을 결의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최무열 전 총장이 취임 당시 자신의 아파트를 학교에 기증했다. 취임식에서 아파트 문서를 전달해 박수를 받으며 감동의 여론이 일었다. 그러나 이후 이사회는 최 전 총장이 기증한 아파트가 은행에 저당 잡혀 있는 것을 알았고, 최 총장은 임기 내 해결하기로 했으나 결국 해결하지 못한 채 임기를 마쳤다. 대출이 있는 아파트에 전세도 들어올 사람이 없어 고민하던 차에 이사회는 이 아파트를 팔아서 새 관사를 구입하기로 했다고 한 이사는 설명했다.
총장관사에 신임 총장이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최 전 총장은 기존의 집을 기증했기 때문에 갈 곳이 없다는 동정론이 일어난 것이다. 하지만 비난이 무서워 새 관사를 구입하는 것은 그만큼 학교의 돈이 낭비 될 수 있어 반대하는 인사들도 있다. 학교 교수 및 평의회 인사들이 어떻게 처신하는지 가만히 지켜보고 있다는 후문이다.

△새 이사장 후임은 누가?
2015년 4월 10일부로 정봉기 현 이사장은 임기를 마무리하고 이사장직에서 물러난다. 따라서 적어도 2월경에 새 이사장 후임자를 선정해야 교육부 등 등기절차를 밟고 공백을 메울 수가 있다. 새 이사장 후임으로 물망에 오르는 인사로는 이미 출사표를 던진 평양노회에 속한 이윤수 목사(성복교회), 경남노회에 속해 총회 임원을 역임한 이종삼 목사(갈릴리교회)다. 이종삼 목사는 장래를 위해 총회 부총회장 출마에 따른 스펙을 쌓는 일과 입지적 공감대가 형성돼 이번 기회에 일부 교수와 평의회 인사들이 강력히 밀고 있는 관계로 출마의 뜻을 비쳤다.
아직 출마 뜻을 밝히지 않았으나 현 이사들의 지지도가 높은 부산남노회장 민영란 목사(금곡성문교회)도 가장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다만 출마를 고사하고 있을 뿐 출마할 경우 합종연횡으로 우세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한편, 2014년 학교 비전헌금(505운동)이 2014년 3월에 63,749,000원이 11월에 55,826,000으로 약 7백 9십만 원이나 줄고, 교회는 202개에서 155개로 47개 교회가 모금을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차기 이사장은 과거 정종성 장로, 이성만 장로 이사장처럼 정치적 지도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 학교 구조조정과 앞으로의 영남신대와의 합병에 대응할 인물을 찾고 있는 까닭이다. 부산장신대와 영남신학대학교가 어차피 합병할 경우 총회적으로 정치력이 있는 지도자가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다. 최근 영남신대의 내분으로 부산장신의 위상이 상승기류를 타고 있는 즈음 유력한 인사를 새 이사장으로 세워야 된다는 대의명분론이 나오고 있어 귀추가 더욱 주목된다.


신이건 장로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차기 이사장 후보는 과연 누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