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홍순모 장로.jpg
 
기독문화대상이 제정 취지를 설명해 주십시오.
- 부산이 우리나라 제2도시지만 모든 것이 수도권 중심이 되어서 정치 경제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까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요. 이 같은 사정을 잘 아시는 장성만 목사님께서 포럼 창립 때부터 낙후된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문화 창달을 위해 문화대상을 제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이사님들도 장 목사님의 뜻에 공감하고 지금까지 계속하고 있습니다. 장 목사님의 생각이나 우리 이사님들의 생각이 같은 것이지요. 그러니까 부울경 지역에서 기독교문화운동을 일으켜보자는 공감대가 이루어졌다고나 할까요. 이런 것이 문화대상을 제정한 취지라고 볼 수 있지요.
 
13회째를 맞이 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흘렀는데요. 일부에서는 기존 ‘문화예술’, ‘교육’, ‘봉사’ 부분 이외의 분야에도 문을 열어 주셨으면 하는 바램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의 목회자상’, ‘선교사상’ 같은 부분에 대한 시상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 그렇지 않아도 지난해 이어 올 해도 ‘민석 지도자대상’을 시상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꼭 격려해드려야 할 훌륭한 목회자가 계시면 추천을 받아서 특별상으로 수상을 할 계획입니다. 선교사대상이라고는 별도로 분리해서 생각해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우리가 네팔에서 의료선교를 하시는 양승봉 선교사와 중국 한족의 한센인 선교를 하신 이명남 선교사를 표창한 일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부울경출신 선교사 등은 봉사나 교육부분을 통해 수상 할 수 있습니다.
 
역대 수상자 중 이사장님이 가장 기억에 남는 수상자가 있으시면 소개 해 주십시오.
- 모두 훌륭한 분들이 수상했기에 특별히 기억에 남는 분이라고 한다면, 고신대학교 이상규 교수님이 생각이 납니다. 이상규 교수님은 시상식 후에도 다른 모임에서 자주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요. 참 실력이 있고, 겸손한 분이어서 오래토록 교제하고 싶은 분입니다. 내년 3월에 우리 포럼에서 행사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 교수님께 부탁을 드리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믿고, 함께할 수 있는 분인 것 같습니다.
 
심사 과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기독문화대상 수상자 심사는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 심사 이전에 우리 포럼 실행이사회가 해마다 심사위원 선정에 고민을 합니다. 신중에 신중을 기울이지요. 후보자 접수를 마감하면 실행이사회가 심사위원을 구성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심사를 합니다. 하지만 심사 기준이나 심사위원들을 언론에 먼저 소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입니다. 심사하는데 불편을 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사위원들은 수상자 발표 후에 소개 할 예정입니다.
 
초창기보다도 지원자의 숫자가 적은 것 같습니다. 어떤 변화를 모색해야 되지 않는냐 는 지적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그럴 수 밖에 없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벌써 12년째 같은 지역에서 같은 분야의 수상자를 모집 했으니까요. 문화대상 제정취지는 계승하면서 방법은 시대에 맞추어 변화 할 수 있지 않나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우리 포럼 전체 이사님들이 공감해야 되고, 또 교계 여론도 감안 해야겠지요.
적절한 때에 교계 내 여론을 듣고 우리 포럼 이사님들과 상의를 하겠습니다.
 
21세기포럼이 기독교문화 창달을 위해 문화대상 이외에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많지요.(웃음) 2008년도에 기독교문화연대를 결성해 드리고 매년 상당한 금액을 지원하고 있어요. 금전이 전부는 아니라고 하겠지만 그래도 우리 포럼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문화사역자들을 재정적으로 지원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전100인위원회를 통해서 청소년들의 비전을 위해 수년째 격려하고 있고 또 목양회, 교목협의회, 교수협의회 등에도 지원을 하면서 이들의 사역을 돕고 있지요.
이런 것이 지역사회에서 기독교문화를 조성해 나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이번 문화대상과 관련해 교계에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 기독교문화 창달과 숨은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제정한 기독교문화 대상이 금년 13회째를 맞이 했습니다. 주변에 정말 신실한 신앙인으로 숨은 인재들이 있으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21세기포럼이 맡겨진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많은 기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대에 맞는 변화를 고민하겠습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