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현희목사 copy.jpg
  요셉의 꿈 이야기는 그에 대한 형제들의 분노를 자극시켰고 급기야는 요셉의 생명을 해하려는 모의를 하게 만들었습니다. 형제들이 양을 치러 세겜에 가서 있을 때에 요셉은 아비 야곱의 심부름으로 형들의 안부를 물으러 갔습니다. 멀리서 요셉이 오는 것을 목격한 형제들은 요셉을 죽이기로 모의합니다. 그들은 요셉을 죽여 구덩이에 던지고 그 꿈이 어떻게 되는지 보자고 했습니다. 그러나 맏형 르우벤은 요셉의 생명을 구하려고 요셉을 죽이지 말고 구덩이에 던지자고 제의했습니다. 르우벤의 제의에 따라 요셉은 옷이 벗겨진 채 구덩이에 던져졌습니다. 그때에 미디안 사람 상인들이 그곳을 지나게 되었는데 형제들은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내어 은 이십 개에 그를 팔아버렸습니다. 그래서 요셉은 애굽의 종살이를 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요셉에 대한 시기와 질투로 말미암은 형제들의 악행은 천인공노할 일이었지만 그 배후에는 하나님의 이스라엘에 대한 계획과 뜻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후에 요셉이 그 형제들에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창 50:20)다고 말함과 같이 하나님께서는 요셉의 길을 선한 곳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사람의 시기와 질투를 받을지라도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하고 정직히 행하는 자는 궁극적으로 승리를 거두게 되는 것입니다.
 요셉은 억울하게 애굽의 종으로 팔려 갔지만 그 곳에서도 신앙을 잃지 않고 성실한 생활을 했습니다. 그는 보디발 가정의 총무로서 신실히 행하다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옥에 갇히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요셉이 미디안사람 상인들에 의해 애굽으로 끌려갔을 때 바로의 신하 시위 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이 그를 사서 종으로 삼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요셉이 행하는 모든 일이 형통케 되었습니다. 요셉의 주인도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셔서 그의 모든 일을 형통케 하심을 보았습니다. 요셉의 행사는 이방 사람이 보아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알아 볼 수 있을 정도로 형통하였던 것입니다. 또한 요셉은 억울하게 종이 된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며 자포자기하지 않고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신실한 모습을 주인에게 보여 주었던 것입니다. 보디발은 요셉을 신임하게 되었고 그를 자기 집의 가정 총무로 삼아 자기 소유를 다 그 손에 위임하였습니다. 그때부터 하나님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쳤습니다. 요셉의 형통함은 하나님을 항상 가까이하고 사랑함의 결과였습니다. 다윗이 복 있는 자는 여호와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여 그 행사가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음같이 다 형통할 것이라고 노래한 것과 같이, 요셉은 하나님과 늘 동행함으로써 모든 행사가 형통하는 복을 받았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는 세상 사람에게도 인정과 칭찬을 받음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경인물탐구]형제들의 시기로 팔려간 요셉(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