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구미 농소리 은행나무 동제(사진출처:문화재청)
 
 정부기관인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이 전통문화 복원이라는 명목으로 산신제, 당산제 등 전국의 미신행사를 복원 및 조장하고 나서 교계가 크게 우려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지난 2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랜 세월 지역 주민들과 함께 삶을 영위해 온 천연기념물과 명승에 얽힌 다양한 민속행사를 발굴하여 ‘소금강 청학제’등 전국에서 펼쳐지는 62건의 행사를 지원한다”고 밝히면서 “(문화재청이)천연기념물과 명승을 대상으로 한 당산제, 산신제 등을 지원하여 마을 고유의 민속신앙을 계승하고 주민들의 결속력을 다지는 동시에 지역민들의 자연유산 보호의식을 높이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화재청이 금년 지원하고 나서는 민속행사는 대부분이 산신제, 당산제 같은 미신조장 행사이며, 이중에는 오래된 나무나 암석, 동물들에게 제를 올리는 행사와 사람을 위해 희생된 동물들의 넋을 기리는 동물 위령제 등도 포함돼 있다.
 문제는 이 같은 행사를 관광상품화해 연례행사로 고착될 것이라는 우려와 유적의 본질 및 정신과 취지에도 벗어 날 정도로 과도하게 무속신앙을 강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광식 고신대 총장은“국가 세금을 미신조장 등 종교적 편향에 사용하는 셈”이라며 “결과적으로 이 행사들이 우리나라를 미신과 무속의 나라로 만드는 영적으로 매우 위험하고 우려스러운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교계 모 인사는“지역 교회와 연합기관들이 나서 (미신조장)사업에 대한 우려를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전통문화 복원이라는 근본적인 취지에 반대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교회가 있는 마을에 무속행사를 기획하는 등 종교적 중립성 훼손이 있는 사업이라면 반대운동을 전개할 명분이 있다”고 말했다.
(■ 뉴스초점에서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부가 전통문화 복원 명목으로 미신조장 나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