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문득 길 위에서 찾은 십자가의 따뜻한 위로
표지.jpg
 저자는 문득 길 위에서 십자가 형상을 하나 보았다. 그 십자가에서 예수님을 만났다. 그리고서 지금 여기, 내 삶 주위에 십자가가 있음을 깨달았다. 카메라 렌즈 속에 모습을 드러낸 십자가는 다양하다. 깨진 보도블록 틈새로 가만히 돋아난 풀잎을 안고 있는 십자가, 활짝 핀 꽃잎에서 향기와 함께 드러난 십자가, 바위 틈새에 고인 물의 모습으로 나타난 십자가, 가시 철조망 십자가 등.
갖가지 모양의 이들 십자가에게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위로를 받고, 예수님의 고난 이야기를 듣는다. 십자가를 너무 멀리서만 찾은 우리의 잘못을 이야기하고, 올바른 믿음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되짚어본다. 십자가의 길이 어떤 길인가를 새삼 깨닫게 한다. 아무 조건 없이 용서받았듯이 우리도 다른 사람을 용서할 때 사랑이 완성됨을 되새기게 한다.
이 책은 혼자서 읽기에는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몇 권 사서 주위 사람들에게 선물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던 중 가만히 소리 내서 읽다가, 누군가 목소리 좋은 사람이 이 책을 여러 사람들에게 낭랑하게 읽어준다면 더욱 좋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공원 산책길에서 덩실덩실 춤추는 십자가를 만났습니다. 넓적한 검은 돌과 초록 잔디가 어울려 역동적으로 춤추는 십자가였습니다. ‘예수님이 좋은데 어떡합니까!’하며 예수님 손을 잡고 덩실덩실 춤추고 싶었습니다(24쪽).”
◈ 《길 위의 십자가》 || 저자인 최병성 목사는 환경운동가, 생태교육가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쓰레기 시멘트의 비밀》 《복음에 안기다》 《들꽃에게 귀 기울이는 시간》 등이 있다. 이상북스, 2016. 13,000원.
 
[좌담: 김길구 전 부산YMCA 사무총장, 김수성 경성대 외래교수, 김현호 기쁨의집 기독교서점 대표]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마가복음 8장 34절 말씀입니다.
 
#짙은 어둠속에서 홀로 빛나던 십자가
김길구 : 며칠 전 새벽 2시께 문득 잠에서 깼습니다. 무더운 날씨 때문이었는지 다시 잠들기가 어렵더군요. 그래서 거실로 나와 이 책을 꺼내 읽기 시작했습니다. 잔잔한 감동이 밀려들면서 날이 훤하게 밝을 때까지 손에서 놓을 수 없었습니다. 피서 가는 분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습디다. 여러분은 어떻게 읽으셨는지요?
김현호 : 저는 이 책에 관한 이야기를 저자에게서 직접 들었습니다. 독서캠프 일정 중 하나로 강원도 영월로 최병성 목사를 찾아갔는데, 노트북에 저장된 사진을 하나씩 벽에다 비춰 보여주며 우리들에게 십자가 이야기를 들려주었죠. 짙은 어둠 속에서 오로지 십자가만이 홀로 빛났습니다. 그날 밤의 십자가는 평생 잊기 힘들 것 같습니다.
김수성 : 저의 경우는 첫 글이 눈에 확 들어오더군요. “십자가는 ‘짐’이 아니라 ‘쉼’입니다. 십자가는 … 세상으로부터 지친 내 영혼이 위로받고 안식받는 참된 쉼터입니다.” 보도블록 사이의 깨진 틈에서 피워낸 작은 생명의 이파리를 찍은 사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런 곳에서도 십자가를 찾을 수 있구나! 책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김길구 : 저는 신앙적 감수성이라는 측면에서 이 책을 보았습니다. 저자는 빌딩 현관의 신발털이, 녹아내리는 시냇가의 살얼음, 바위틈에 고여 있는 물, 구름, 꽃잎 등 우리가 흔하게 마주치는 일상에서 십자가를 발견하고, 그것을 소재로 하여 다양한 주제로 십자가를 이야기합니다.
김현호 : 그런 의미에서 저자는 우리가 전혀 다른 곳으로 십자가를 찾을 수 있게 합니다. 교회의 첨탑 위에 우뚝 선 십자가나 사람들의 목걸이에 달린 십자가에서, 생명이 피어나는 현장의 십자가, 사람들에게 짓밟히면서도 사랑을 놓치지 않는 십자가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김길구 : ‘길 위의 십자가’라는 책 제목은 중첩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십자가라는 단순한 의미에다, 교회 안에서만 십자가를 찾는 우리 기독교의 현실에서 이제는 조금씩이라도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를 더하는 것 같습니다. 영적 감수성은 개인 묵상은 물론, 사회적 영성을 위해 부르짖던 구약 선지자들의 외침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이탈리아 로마의 콜로세움 기둥 하단에 새겨진 십자가.jpg▲ 로마의 콜로세움을 둘러보다가 커다란 대리석 기둥 하단에서 발견한 십자가 흔적. 누구를 위해 새긴 십자가였을까?
 
#기독교 본질은 겸손한 자세에서 비롯
김수성 : 이 책의 편집도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십자가의 따뜻한 사랑을 이야기하다가 점차 변화해야 함을 제시하고, 십자가를 따르는 길은 예수님의 무조건적으로 내어주심의 길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된 우리가 온전한 십자가의 길을 따라야 함을 힘주어 이야기합니다.
김현호 : 내가 아는 한 저자는 바보 목사입니다. 교회 목회를 포기하고, 멍들고 찢긴 이 땅의 자연을 지키고자 목숨을 건 자연 생태 목회자이기 때문입니다. 강 상류에 건설하려던 쓰레기매립장에 대한 법적 투쟁, 쓰레기 시멘트의 비밀을 들춰내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치열하게 살아가면서도, 숲길을 걸으면서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길섶의 풀 하나 벌레 하나의 이름을 일일이 불러주는 창조의 섭리를 따르는 목사이기도 합니다.
김수성 : 그렇기 때문에 초심을 유지하면서 환경운동과 투쟁을 계속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치열한 투쟁만을 해온 사람의 경우, 나중에 초심을 잃어버리고 ‘투쟁을 위한 투쟁’을 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저자가 투쟁하는 사람이라는 느낌은 거의 없습니다. 기성교회를 향해 쓴 소리를 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김길구 : 기독교 영성을 바로 세우려면 ‘십자가’뿐이라는 지적이죠. 교회에서조차 십자가가 도구화된 세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독교의 본질은 겸손한 자세에서 비롯된다고 할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야 함은 당연하지만, 이에 더하여 자연 앞에서 겸손하고, 다른 사람 앞에서 겸손하고, 스스로에 대해 겸손해야 할 것입니다.
김현호 : 영월에서 최병성 목사가 했던 말이 기억납니다. 풀잎에 맺힌 이슬 사진을 보여주면서 가능한한 몸을 낮추어야 이슬을 제대로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제대로 만나려면 스스로를 낮추어야, 아니 사도 바울의 ‘모든 것을 배설물처럼 버려야’ 가능하다는 말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김길구 : ‘일상 속에서의 거룩성’이 부족한 것이 한국교회의 문제점이란 지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길 위의 십자가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김수성 : 이 책을 읽은 후 내게는 두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선 주위에서 끊임없이 십자가를 찾는 버릇이 생긴 것입니다. 또 하나는 과연 내게 주어진 십자가는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설교 쇼핑’ 등 말씀도 소비재로 전락
김현호 : 저자가 최근에 올린 SNS에 이 책과 관련된 내용이 있습디다. “이렇게 목사답지 못한 목사가 최근 《길 위의 십자가》 신간을 출간했습니다. … 십자가를 설명하는 책인데, 목사다움을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달콤한 이야기만을 하고 싶진 않았습니다. 십자가 안에 달콤한 솜사탕 같은 이야기도 담겨 있지만,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십자가이기에 따름과 변화라는 입에 쓰디쓴 보약을 처방해야했습니다. 그러나 그 보약이 정작 필요한 사람들은 입에 대자마자 토해버리고, 십자가의 쓴 보약이 덜 필요한 분들은 맛나다고 즐겨 드시고 있습니다.”
김길구 : 최근 ‘설교쇼핑’이란 말이 나돕니다. 설교 잘하는 목사가 시무하는 교회만 순례하는 신자들의 행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십자가의 도는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이 핵심인데, ‘설교’도 ‘쇼핑할 수 있는 소비재’로 변모했다는 것입니다. 나에게 주어진 십자가는 망각하고, 듣기 좋은 설교만 가려가며 들으려는 쇼핑족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교회의 현주소를 이야기합니다.
김수성 : 주위에 교회에 다니면서도 ‘무언가에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현호 : 최병성 목사는 이런 말을 들으면서 살아왔다고 고백합니다. “니가 목사야? 목사면 목사답게 살아!” 그러나 “목사답지 못한 삶은 배부름의 길이 아니라 앞뒤 살펴 다녀야 하는 험난한 여정이었습니다. 고소와 소송뿐 아니라 죽인다는 협박도 날아왔기 때문이지요.” 그래도 최 목사는 “이 길이 하나님이 내게 주신 소명이기에, 아픔 많은 이 세상에 누군가는 꼭 해야 할 일이기에, ‘네’ 순종하며 기쁜 마음으로 달려갈 것입니다.”라는 말로 마무리합니다.
김길구 : 하나님의 나라가 언제, 어떻게 임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예수님은 그 나라는 이미 너의 안에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너희 ‘안’에는 너희 ‘가운데’라는 뜻도 있지요. 믿음의 눈으로 ‘일상에서의 거룩성’ 회복을 통하여 은혜로 나아가는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김세윤 교수의 《그리스도가 구속한 여성 ? 성경적 남녀 관계와 여성 리더십》(두란노, 2016)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더운 날씨에 여러 모로 수고했습니다. [정리: 김수성]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복음에 안기다》 / 최병성 / 새물결플러스
《꽃과 복음》 / 전병호 / 대한기독교서회

기쁨의 집.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독교교양읽기 17] “목사답지 못한 목사가 이 책을 출간했습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