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총회운영위, 변종길 교수 인준
고려신학대학원 원장 선임을 두고 교단 내 논란이 일단락됐다. 고신총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철봉 목사)는 지난 2월 24일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열린 제64-1차 총회운영위원회에서 고려학원(이사장 김종인 장로) 이사회가 보내온 신학대학원장 인준 요청을 받아들였다. 교단 일부에서 제기된 절차 문제와 정치적 논란도 이날 이사회 서기 김성복 목사의 설명으로 오해를 풀었고, 앞으로 이런 논란을 없애기 위해 신학대학원 교수회가 후보를 복수로 추천하자는 의견도 제기됐다. 신대원 교수회는 총회운영위원회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밝혀, 금번 신대원장 선임 문제에 대한 문제제기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것으로 보인다.

•“임원회가 결정할 사안 아니다”
고려학원 이사회가 ‘총회 규칙 17조에 의거 전문인으로 이사 선출을 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서가 총회임원회에서 부결됐다. 총회임원회는 ‘총회 결의대로 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확인을 하는 한편, ‘임원회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며 청원서를 이사회로 돌려보냈다.
한편, 고려학원 이사회는 3월3일 고려신학대학원 변종길 원장 취임식 이후 천안 모처에서 이사회를 열고 총회가 선출한 목사이사(황만선, 최한주, 옥재부, 김형태)에 대한 선별적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문제는 4명의 목사 이사 중 이사회에서 부결되는 이들이다. 현재 학교법인 감사를 지낸 황만선 목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이사들은 부결 될 가능성이 크다는 여론이다. 또 이사회를 통과해도 교육부 등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 경우 총회와 학교법인 이사회가 충돌 할 가능성이 높다.

•총회에도 부담
일부 총회 관계자들은 “고려학원 이사회가 총회 결의를 따르지 않을 경우 ‘반교단인사’로 낙인 찍힐 수 있고, 총회 징계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무리한 결정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부담은 총회가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고신은 과거 40년 전 고 송상석 목사가 법적기일이 남았다고 해서 총회 파송 이사를 거부한 사건이 있었다. 또 김국호 이사장 시절 총회와 대립했던 전례도 있다. 고신뿐만 아니라 합동 교단도 작년 99차 정기총회에서 총신대 재단이사의 임기와 선출, 총장의 임기 등을 결의하고 현 김영우 이사장과 길자연 총장 퇴진을 압박했다. ‘재단이사 임기는 4년이며, 한 번만 연임할 수 있다’와 ‘정년 만 70세를 넘긴 사람은 교단 산하 모든 공직을 맡을 수 없다’는 결의를 해 사실상 김 이사장과 길 총장 사임을 종용했다. 또 이 같은 내용을 10월 말(2014년)까지 (총신대 정관)개정하지 않을 경우 11월 1일부로 재단이사 전원의 총회 내 모든 공직을 5년간 박탈하기로 결의해 재단이사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하지만 김영우 이사장은 총회 결의를 따르지 않고 교단을 상대로 ‘총회 결의 효력 정지 가처분’을 법원에 제기했고, 법원도 이같은 결정을 받아들였다. 법원은 “99회 총회 결의와 관련한 본안 판결 확정 시까지 효력을 정지한다”고 판결하면서 “직영 신학교이기 때문에 교단이 재단이사회에 정관을 개정하라는 취지의 지도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정관을 개정하지 않았을 때 이사들에 대한 공직을 박탈하는 등의 조치는 월권”이라며 “이는 지도 차원을 넘어서는 사실상 정관 변경권 및 임원 임면권 행사”라는 판단이다. 현재 합동총회는 총신대 문제로 인해 교단적으로 비상사태가 선포된 상황이다.
고신도 합동총회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 그럴 경우 사회법적으로 총회가 불리하다. 총회결의가 무시되고, 교단 권위가 추락할 가능성이 크다.

•4월중 차기 병원장, 이사장 선출 가능성
차기 병원장 선출도 임박했다. 고려학원 이사회는 3월 3일 총회가 인준한 이사들을 선별적으로 선출하면서 차기 병원장 선출을 위한 날짜도 정할 예정이다. 현 4년 임기의 이사회가 물러나기 전인 4월 초가 유력하지만 병원장 선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공존하고 있어 변수가 많을 전망이다. 만약 4월 초 새 병원장을 선출할 경우 현 이상욱 원장의 임기가 8월말이라 4개월 동안 식물원장이 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무시할 수 없다는 여론이다.
만약 병원장 선출이 예정대로 진행 될 경우 현 이상욱 원장과 고신의대 1, 2기 출신들, 그리고 이강대, 정태식 교수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이상욱 원장의 경우 지난 3년 동안 병원을 무난히 잘 이끌어 왔다는 지적이다. 연임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지만, 부임 초 연임하지 않겠다는 발언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고신의대 1, 2기 출신도 명분이 있다. 부산대병원, 부산백병원 등 지역대학병원이 출신 대학 의대 졸업생을 병원장으로 선임하여 병원이 잘 운영되고 있다. 34회 졸업생을 배출한 고신의대도 출신대학 졸업생을 병원장으로 선출하여 병원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고신의대 출신은 아니지만 현재 병원 내 평판이 좋은 정태식 교수나 이강대 교수도 병원을 이끌 인재로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대내외적으로 인지도도 높은 편이다.
한편, 현 이사회는 4월초 병원장 선출과 함께 차기 이사장 선출도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차기 이사장 후보는 양재한 장로(창원 문성대 교수)와 강영안 장로(서강대 교수)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사장 김종인 장로는 “이번 이사회에서 두 문제를 동시에 풀고 물러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총회와 충돌 위기의 고려학원 이사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