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상규교수 copy.jpg
1891년 9월 초 부산으로 이주한 베어드는 일단 초량 왜관의 하디 의사 집에 거주하면서 부산선교를 시작하게 되는데, 베어드의 선교방식은 순회(巡行) 전도, 사랑방 전도, 문서전도, 그리고 교육선교로 정리될 수 있다. ‘사랑방 전도’는 베어드가 부산에서 시작한 독특한 전도방식이었지만 이것이 베어드의 고유한 선교방식으로 볼 수는 없다. 이미 서울에서 언더우드가 1891년 2월 27일 북장로교선교부 총무 엘린우드에게 보낸 편지에서 사랑채 건축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곳에서의 복음전도를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사랑방을 이용한 전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랑방 전도란 선교사의 거주지 인접한 곳에 별채를 건축하고 한국인들의 자유로운 출입과 방문, 그리고 담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접촉점으로 전도하는 방식이다. 
리차드 베어드는 그의 아버지의 사랑방 사역의 의미를 이렇게 정리한다. “사랑방은 한국인들의 독특한 제도이다. 그것은 초창기 복음전파에 있어 중대한 요인이었다. 모든 한국 양반들은 손님들이 머무는 곳이며 ‘남성들의 구역’이라 할 수 있는 사랑방을 갖고 있었다. ... 신문이나 다른 뉴스를 전하는 다른 매체가 없던 때에 사랑방 제도는 개인을 통하여 소문을 퍼트리는 통로가 되었고, 사랑방을 통해 새로운 소식들이 전 지역에 놀랍도록 빠르게 전파되었다.” 사랑방이 대화와 정보교환의 장이었다는 지적이다. 그는 이어서, “초기 선교사들은 모두 사랑방을 갖고 있었다. 모든 선교지부 건물에는 사랑방을 갖고 있었는데, 선교사 숙소와는 떨어져 있었으나 길거리 입구에서 가까이 있었다. 이곳에 선교사들이나 한국인 조사들은 복음에 관심을 보이는 방문객이나 탐문자들을 만나기 위해 항상 머물로 있었다. 베어드의 집이 완공된 후선교회가 요청한 첫 번째 사업이 사랑방 건축을 위한 기금 마련이었다. 사랑방은 베어드가 지역답사여행을 하지 않을 때 모든 활동의 중심지였다.”
리타드 베어드의 설명처럼 사랑방은 선교사들이 피선교지 사람들과 교류하고 접촉하는 공간이었다. 서울의 언더우드와 거의 동시적으로 베어드는 사랑방 전도를 구상했고, 자신의 거주지와 인접한 곳에 별도의 건물 곧 사랑채를 건축했다. 자신의 주택은 1892년 6월초 완공되었는데, 이때부터 사랑방 혹은 사랑채를 생각했다. 그러다가 1893년 2월 10일, 베어드는 북장로교선교본부에 사랑채 건축을 위한 자금을 요청하였고, 4개월 후 건축이 완성된다. 사랑채는 1893년 5월말 완공했다. 규모가 작은 한옥 주택이었기에 오랜 시일이 요구되지 않았다.
이 사랑채에서 처음 예배를 드렸을 때가 1893년 6월 4일 주일이었다. 이날 일기에서 베어드는 이렇게 썼다. “처음으로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사랑방에 모였다. 어학선생들과 하인들을 제외하고는 오직 한 사람의 남자가 예배에 참석했다. 어학선생은 서서방과 고서방과 그의 형제, 안서방, 하인들로는 용규, 세기, 인수, 그리고 게일선교사의 하인인 김용기가 참석했다. 방문한 이는 손씨인데, 그는 과거에 우리 예배에 참석했던 인물이다. 그래서 참석한 한국인 총수는 9명이다. 서 씨는 성경의 몇 구절을 설명했다. 그러나 분명한 요지가 없어서 염려스럽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의 집을 바치는 헌신의 기도를 드렸다.” 여기서 말하는 서서방은 서경조를, 고서방은 고학윤을 의미하고 용규는 황해도 출신인데, 2년반동은 베어드 집의 고용인이었다. 1893-94년 부산선교부 보고에서 배위량은 이렇게 썼다. “일 년 내내 우리는 사랑채에서 매일 아침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사랑채에 오르간이 설치된 이후 예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아내는 가능할 때가 되면 언제나 찬양을 인도하기 위해 참석했습니다. 수개월 동안 남자만이 아니라 여성도 예배에 참석했는데, 서로 따로 분리된 방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최근 이 예배에서 그들과 함께 요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을 자세히 공부하였고, 지금은 다시 사도행전을 읽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출석율은 10-20명 이내이고 가끔식 집 전체를 가득 매우는 때도 더러 있었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상규 교수의 부산기독교이야기 10] 베어드의 사랑방(사랑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