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이상이면 고령사회, 20%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고 한다. 저출산 고령화라는 지금의 우리 사회는 고령인구비중이 계속 높아지고 있어 곧 고령사회에 진입, 2030년 경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24%가 넘는 초고령사회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고령화시대가 되면서 우후죽순으로 요양병원들이 생겼고, 그 가운데 방만한 운영과 환자보다는 이익을 위한 운영을 하는 병원들이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기도 했다. 그렇다보니 요양병원은 인생의 말로에서 결정하는 곳, 수용시설이라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다. 요양병원은 특성상 장기입원, 장기요양이 필요한 사람들이 치료받고 충분한 요양을 한 후 퇴원하는 곳이어야 한다. 이런 인식개선을 위해 많은 요양병원들이 노력하고 있다. 부산 동래 온천장 소재의 의료법인강혜의료재단 온천사랑의요양병원(이사장 이강호 목사. 병원장 조광현 장로)도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병원’을 목표로 지난 1월 개원했다.
온천사랑의요양병원(수정).jpg▲ 온천사랑의요양병원
 

△환자 중심, 쾌적한 병원
온천사랑의요양병원은 로비부터 복도, 병실까지 병원이라기보다 리조트에서 느낄 법한 쾌적함을 준다. 요양병원으로는 크다고 할 수 있는 지하 3층, 지상 15층 규모(건평 4,200평, 주차수용 150대)로 400병상을 갖추고 재활치료와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천휴양지로 유명한 부산 온천장 중심지에 세워진 만큼 온천을 이용한 수(水)치료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샤워실 등을 뒀다. 특히 수치료실은 편백나무로 꾸며진 족욕시스템, 산소샤워실, 원적외선실을 두고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병원로비.JPG▲ 병원로비
 
족욕탕.JPG▲ 족욕탕
 
병원은 재활전문치료센터를 개설해 중추신경계질환(뇌졸증, 척수손상), 교통사고, 산업재해, 골절 및 관절 수술 후 전문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위해 특수장비를 두고 체계적인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리고 고령화시대에 맞는 만성노인질환, 치매, 심장 및 호흡기 질환 등 장기요양 서비스가 필요한 환자에게 전문가를 구성해 맞춤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각 층마다 금정산이 보이는 쉼터, 야외테라스, 하늘공원 등 편의시설을 갖춰 요양환자들이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또 병원개원과 함께 설립예배를 가진 온천푸른초장교회가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어 환자들이 언제든지 예배와 기도할 수 있는 처소를 마련했다. 또 예배당 한 켠에 다락방을 만들어 선교사들이 방문했을 때 숙박을 제공한다.
쾌적하고 쉼이 있는 병원이지만 무엇보다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병원 건물 외부 전후에 전국 최초로 나선형 안전 피난 미끄럼틀 소방시스템과 비상계단에는 안전바를 설치했다.
재활치료센터.JPG▲ 재활치료센터
 
하늘공원.JPG▲ 하늘공원
 
하늘공원 (2).JPG▲ 하늘공원
 
금강공원 전경의 쉼터.JPG▲ 금강공원 전경의 쉼터
 
조광현 병원장(가야성안교회 장로)은 “요양병원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부분, 시설적인 면에 신경을 많이 썼다. 열악한 환경은 건강에 더 안 좋다. 그래서 환기시설을 통해 쾌적한 분위기에 현대식 휴식공간을 마련했고, 무엇보다 안전에 특히 신경 썼다. 피난 미끄럼 탈출 장치는 위급상황 시 15층에서 2분 만에 내려올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은 보호자가 안고 탈출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시험에 시험을 거듭한 후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병원이 복음의 현장으로
환자를 최우선으로 한 병원은 의료의 질을 높이는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 병원은 복음을 전하며 몸의 치료뿐 아니라 마음을 보듬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일 아침 8시 예배를 드린다. 환자들도 거동이 불편하지 않으면 지하1층 예배당을 찾는다.
조광현 원장.JPG▲ 조광현 원장
 
조 병원장은 “우리는 감히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늘 최고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자고 말한다. 의료진은 계속해서 공부하고 있다. 개원한지 두 달 정도 됐다. 조금씩 좋은 입소문이 나면서 찾아오는 환자들이 있다”고 말했다. 또 “병원 하루 일과는 예배로 시작한다. 이사장인 이강호 목사님은 항상 병원은 돈벌이가 아니라, 섬기는 자세로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안식처고, 천국으로 향하는 건널목이 되도록 운영해야한다고 강조하신다. 요양병원에서 회복되어 퇴원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마지막 순간을 맞게 되는 분들도 있다. 그런 분들을 천국으로 인도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 중 하나라고 여기고 운영하고 있다. 우선은 1000명을 전도하는 것을 목표로 병원 교회 내에 걸어 놨다”고 말했다.
온천푸른초장교회.JPG▲ 병원 내 지하1층에 위치한 온천푸른초장교회
 
조광현 병원장은 인제대 부산백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 교수로 재직했다. 부산백병원장과 대한 흉부외과 학회장을 역임했고 지난 2014년 8월 정년퇴임했다. 퇴임 후를 고민하는 가운데 사회적 이슈인 노인병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그때 이강호 목사의 제안이 있었고 이 목사의 병원을 운영하는 기독교적 경영철학이 조 원장의 생각과 맞아떨어지면서 지난해 병원장을 맡게 됐다.
“심장수술을 5천명 가까이 했다. 부산에서는 기록을 세웠다고 할 수 있지만 퇴임 후 무엇을 할지 고민했다. 여러 제안들이 있었다. 그런데 노인질환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나도 노인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노인병에 대해 공부했다. 앞으로 맞게 될 고령사회에서 노인병 전문가가 되면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노인병을 공부하고 노인병학 인정의 자격을 취득했다”는 조 원장은 “그때 이강호 목사님이 기독교적 운영 마인드가 저와 맞았다. 이제 시작한 병원이다. 크리스천, 넌크리스천 환자들도 편하게 찾아올 수 있는 병원으로, 이곳에서 복음을 통해 예수님을 만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나’를 위한 준비
조광현 원장은 운영에 있어서 ‘4가지의 만족’을 강조한다. 첫째는 신앙공동체, 두 번째는 병원 운영진, 직원, 환자들이 해피(Happy)해야 한다는 것, 세 번째는 지역의 모범이 되는 병원, 네 번째는 보금자리같은 병원, 다섯 번째로는 의료진의 노력이다. “병원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사소한 분쟁이 있다. 신앙공동체라는 마음을 가지고 서로 위로하고 사랑으로 도우면서 분쟁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3분야(운영자, 직원, 환자)의 사람들이 즐거워야 한다. 특히 직원복지가 잘 이뤄져야 한다. 요양병원을 두고 복지의 사각지대라고 한다. 직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근무하도록 복지를 증진시키도록 하겠다. 그리고 지역 사회에 선한 영향을 주고, 다른 병원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병원이 되길 바란다. 개인적인 바람이지만 요양병원이라는 생각보다 집 같이 안락함을 주는 보금자리로 느껴지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 그를 위해 우리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마지막은 의사들의 노력이다. 노인에 대해 잘알야하는 만큼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마음을 잘 헤아릴 수 있는 신앙적인 면으로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 원장은 “노인은 우리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노인에 대한 준비는 곧 나에 대한 준비로 나를 위한 것이다. 나의 미래가 쓸쓸하지 않으려면 노인들의 쓸쓸함이 없어야 한다”며 “지금 우리 세대가 모범이 돼야 한다. 개척자 마인드를 가지면 후배들에게 모범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탐방] 재활중점 요양병원, 온천사랑의요양병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