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방영백목사 copy.jpg
 
모든 사람에게는 삶이 주어져 있다. 삶이란 몸, 가족, 사람, 일, 물건, 사건, 환경, 자연 등 현재에서 만나는 모든 것들을 말한다. 이 삶에는 하나님이 주시는 사랑과 지혜와 힘과 자유와 기쁨 등 온갖 선물이 들어있다. 삶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내 삶의 방향이 위를 향할 것인지, 아래를 향할 것인지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삶을 사는 사람들 중에는 세 부류의 사람이 있다. 첫 번째 사람은 이 땅에서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다. 이 사람은 어떤 삶을 만나든 현재의 삶을 거부하거나 충돌하지 않고 받아들여 밝은 생각과 밝은 행동으로 자신의 원하는 것을 이루어 가는 사람이다. 두 번째 사람은 현재의 삶을 거부하여 매사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다. 그래서 걱정하고 원망하고 분노하며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자신과 상대방에게 표현하면서 삶을 망가뜨리며 아래를 향해서 사는 사람이다. 세 번째 사람은 위를 향하는 사람이다. 이 사람은 현재의 삶을 받아들이는 것은 물론 자신의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면서도 늘 마음에 자신보다는 상대방에 대한 사랑과 선을 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사람이다. 
삶은 늘 낯설고 내 예상을 뛰어넘어서 찾아올 때가 많다. 늘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몇 주일 전 잘 아는 분이 냉장고를 가지고 온다고 전화가 왔다. 지금 사용하는 냉장고가 망가져서 아내가 좋은 냉장고 있으면 구해달라고 부탁한 모양이다. 그런데 혼자 오는 것이 아니라 외국인 몇 명과 함께 온다는 것이었다. 나는 미안함과 고마움에 사다리차를 부르고 이십 만원을 드렸다. 그리고는 그분들이 간 다음에 냉장고를 살펴보니 10년이나 된데다 홈바는 고장 났으며 용량이 기존보다 너무 적었다. 여름수련회를 하기 위해 큰 용량이 필요했던 상황에서 당황스러웠으며 난감했다. 이 순간 우리부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논을 했다. 얼핏 드는 마음은 ‘어떻게 이런 냉장고를 갖다 줄 수 있는가? 돈은 돈대로 들고 사용도 못하고’하며 서운해 할 수도 있었다. 우리 부부는 ‘그 분이 우리를 위해주는 마음은 고맙고 내가 준 돈으로 그분들이 좋아하면 족하다고 여겼다. 그리고 힘들지만 새 냉장고를 사기로 결정하고 더 큰 용량의 냉장고를 구입했다. 우리부부는 예상 못한 상황에서 우리의 삶이 아래로 향하지 않고 위로 향하게 한 것에 매우 기뻤다. 
삶이란 예상 밖 사건의 연속인 것 같다. 또 며칠 전 지인과 만나 저녁을 함께 하기로 했다. 그런데 약속한 사람이 오지 않아서 복잡한 거리에서 주차할 공간도 없는데 도로에서 사람들의 눈치를 보면서 1시간 이상 기다리게 되었다.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상황에서 화를 내면서 욕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집으로 갈 수도 있다. 이 상황에서 웃음을 잃지 않고 여유 있게 기다리면서 상대방과 함께 맛있는 저녁을 먹는다면 내 삶은 위를 향하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는 삶이 내 생각대로 잘 되어간다. 하는 일마다 성공적이며 행복한 일의 연속이다. 만족하고 감사하다. 이렇게 쭉 나가면 평생을 즐겁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 것 같다. 돈도 모이고 건물도 몇 채나 되고 자녀들도 잘 자라고 자녀들까지 평생 먹고 살 재물이 있다고 하자. 여기에 만족하고 사회와 사람들에게 사랑과 선을 행하지 않으면 이 삶은 아래를 향하고 있는 삶인 것이다. 그 마음에 사랑이 없고 선을 행하려는 마음 없이 그 속에 자기를 위한 사랑과 세상의 부를 추구하는 마음만 있기 때문이다. 이 순간에 내가 갖고 있는 모든 재물과 힘과 지식을 사회를 위해,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사용할지 방법을 찾고 행동으로 옮길 때 자신의 삶이 위를 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땅에서의 우리의 삶과 저 세상의 삶은 연결되어 있다. 이 땅에서 아래면 저 세상에서도 아래일 것이며, 이 땅에서 위를 향하면 저 세상에서의 삶은 천국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누가 보거나 보지 않거나 가정에서나 사회에서나 매 순간의 삶을 위를 향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공칼럼] 위로 혹은 아래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