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성탄절이다. 우리에게 ‘성탄절’은 추운 겨울, 눈, 캐럴, 공휴일, 선물 등 다양한 이미지가 떠오르지만, 세계의 성탄절은 다양하다. 더운 여름 성탄절을 보내거나 성탄절 문화가 없거나 캐럴과 아잔소리(이슬람 사원에서 기도시간을 알리는 소리)가 어우러지는 이색 풍경이 벌어지기도 한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성탄절 풍경을 소개한다.
 필리핀.jpg
카톡릭국가, 필리핀의 크리스마스
필리핀은 국교가 카톨릭으로, 이곳의 크리스마스는 한국의 설날이나 추석과 같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문화적 의미가 더 크다.
9월부터 필리핀 뉴스에서는 크리스마스 디데이(D-day) 카운트를 세면서 크리스마스를 기다린다. 쇼핑몰이나 식당에는 2~3개월 전부터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고 캐럴이 흘러나온다. 물론 그 기간 성당이나 교회에서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풍기지만 장식이 화려하지 않고 비교적 조용한 편이다.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이 다가올수록 소비문화가 점점 심해진다. 다들 돈이 많이 필요한지 12월에 각종 비리나 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나기도 한다. 물론 지역에 따라 범죄가 거의 없는 곳도 있다. 그리고 12월 한달 내내 동창회나 회사에서 파티가 열려 시끄럽다.  필리핀에서는 크리스마스이브부터 주말까지 연휴처럼 휴일로 지킨다. 크리스마스이브에는 가족들이 모여 단란하게 보내는 분위기다. 각종 상점들은 이브에는 거의 문을 다 닫고, 심지어 대형쇼핑몰도 크리스마스이브에는 문을 닫거나 단축근무를 한다. 한국에서는 상상도 못할 일이다.
크리스마스 당일에는 성당이나 교회에 몰려드는 인파들로 정말 복잡하다. 심지어 이날은 평소에 성당이나 교회를 잘 안가는 사람들도 예배에 참석한다. 한인교회에서는 특별히 한국에서처럼 성탄축하공연을 하지 않는다. 가족들이 모여 식사하며 단란하게 보내고 크리스마스 예배를 다녀온다. 필리핀의 크리스마스는 홈커밍데이(homecoming day)처럼 타지에 사는 식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즐기는 연휴라고 볼 수 있다.
 
 
 
 
말레이시아.jpg
말레이시아의 핫(Hot)한 크리스마스
말레이시아에서도 해마다 12월이 되면 시내 중심가를 비롯, 호텔과 쇼핑센터 등에는 휘황찬란한 크리스마스 장식과 캐럴이 울려 퍼진다. 12월은 우기철이라 거의 매일 저녁마다 비가 와서 낮에 달아올랐던 열기를 식혀주지만 한낮에는 연일 34~35도를 웃도는 무더운 크리스마스다.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고사하고 반팔티셔츠에 시원한 곳을 찾아다녀야 한다는 것이 한국과는 다른 느낌이다. 그러나 12월 한달이 재고물건을 정리하는 세일기간이라 쇼핑몰마다 많은 사람들로 북적인다.
이슬람교가 국교인 말레이시아지만 관광산업을 중요시하는 특성 때문에 크리스마스를 더욱 화려하게 꾸민다. 이것을 보며 이들도 신앙보다 돈이 더 우상이 되고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특히 12월에는 이슬람교와 기독교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낮에는 하루 5번씩 모스크 사원에서 예배의 시작을 알리는 아잔소리가 들려오는 반면, 쇼핑몰에 들어가면 캐롤송이 들려오는 가운데 두둥(이슬람 여성이 머리가 드러나는 것을 가리려고 착용하는 스카프)을 착용한 여성들이 쇼핑을 즐기고 있다.
특히 금요일에는 모스크사원마다 예배 드리러 오는 사람들로 북적이며 차량정체를 일으키는가 하면,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크리스마스를 즐기러 나온 사람들로 인해 시내 주요도로와 쇼핑센터 근처 등 도로 곳곳이 차량정체가 심하다. 저녁에는 힌두사원에서 조차 트리장식에 불까지 밝히는 것을 보면 낯선 이방인의 눈에는 그저 신기할 따름이다.
이들은 크리스마스를 서로 선물을 주고받는, 전 세계인이 즐기는 하나의 축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말레이어로 ‘Hadiah sempurna’라는 말이 있는데 영어로 ‘The perfect gift’로 번역할 수 있다. 이슬람이 국교인 말레이시아에서 아기 예수의 탄생 소식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완벽한 선물’이 되길 기대한다.
말레이시아 A 선교사
 페루.jpg
크리스마스를 장식하는 페루
한여름의 성탄절인 만큼 페루 사람들은 일부러 성탄절의 분위기를 내기 위해 더 노력하는 것 같다. 온 거리와 집들은 성탄절을 맞이하여 아름답게 장식하며 거리의 사람들마다 들뜬 분위기를 알 수 있다.
특별히 사진 속의 거리는 수르꼬(surco)다. 수르꼬는 페루 리마에서 성탄절 때 가장 많은 장식들을 한다. 또 수르꼬 내에서 동네별로 어느 집이 가장 예쁘게 장식하는지 대회도 연다고 한다. 그래서 성탄절이 되면 페루 사람들이 일부러 이곳을 찾아 구경하기도 한다.
이런 모습들을 보며 감탄하며 즐거워하기도 하지만 가톨릭 문화로써만 자리 잡아 예수님이 내 죄 때문에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다는 그 큰 사랑을 깨닫지 못하고, 보여 지는 유한한 것에만 만족하며 하나님께서 주신 소중한 비전이 없이 하루하루 살아가는 이 곳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게 된다.
페루 이수연 선교사
 
한 여름의 크리스마스 아르헨티나
남반부에 위치한 아르헨티나의 크리스마스는 30~40도의 무더위 속에 맞이하게 된다. 이곳에서는 크리스마스를 나비다드(navidad)라고 부른다.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아르헨티나에서는 성탄절의 인사는 ‘메리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가 아닌 ‘펠리스 나비다(feliz navidad)’라고 인사한다.
크리스마스이브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족, 친지들과 한자리에 모여 파티를 여는데,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춤을 추며 칠면조 요리 혹은 아르헨티나 대표음식인 아사도(asado, 소고기 숯불구이)를 먹는다. 또한 이웃 간에 선물을 나누는데, 시드라(sidra)라는 샴페인과 빤둘세(pan dulce)라는 케잌 모양의 빵을 나눈다.
한인교회들 및 한인들은 보편적으로 주변 이웃이나 가난한 사람들에게 시드라와 빤둘세, 그리고 옷 등을 나눠주는 행사를 하고 있다.
크리스마스이브가 지나고 자정이 되면 크리스마스 행사의 정점인 불꽃놀이가 시작 된다. 파티를 여는 모든 이들이 열두시가 되면 일제히 폭죽과 화약 심지어 총을 하늘에다 쏘면서 자신들의 소원을 말한다. 전국에서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큰소리와 불꽃으로 소란스럽고 이것을 시작으로 밤새 폭죽을 터뜨리며 요란한 크리스마스를 보낸다.
크리스마스 아침이 되면 고요하다 못해 무서울 정도로 조용하다. 밤새 놀고 점심 때나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대부분의 한인들은 교회에 가기 때문에 오전 열한시 예배에 온가족이 참석한다.
아르헨티나 C 목사
 독일.jpg
세계적인 크리스마스마켓의 도시, 독일 뉘른베르크
독일의 크리스마스는 우리나라의 명절과 같다. 부활절과 함께 큰 축제다. 독일의 크리스마스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것이 크리스마스 마켓이다. 11월 말부터 12월 24일까지 열린다. 도시 광장에 시장이 생기는 것으로 상점들은 각종 장식과 조명으로 꾸며지고 기념품과 슈톨렌, 글뤼바인 등 여러 음식들을 판매한다. 그리고 회전목마와 관람차 등도 설치되며 어린이를 위한 마켓도 생긴다. 뉘른베르크의 크리스마스 마켓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유명하고 큰 마켓이다. 매년 2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독일 사람들도 이곳을 찾는다.
특별히 뉘른베르크 한인 교회에서는 남부 뉘른베르크에 있는 6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유서깊은 독일 교회, 세인트마르타교회와 자매결연 및 소속돼 있는데, 성탄절이 되면 항상 두 교회가 성탄절 주일에 함께 예배를 가진다. 또 Heilig abend라고 하여 크리스마스이브에 함께 또 연합예배를 드린다. 멋지고 예쁜 크리스마스트리가 교회 앞에 장식된다. 이날에는 성탄절의 의미를 생각하고 축하하기 위해 독일 교회의 어린이들이 성탄 연극을 하고 또 파이프 오르가니스트의 축하 연주와 한인교회의 합창 연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예수 탄생일을 축하한다. 예배가 끝나고 나면 한인 교회에서는 보통 모두 모여 떡국이나 맛있는 음식들을 먹고 다음 날에 있을 성탄 예배를 준비한다. 그리고 밤에는 시내에 있는 크리스마스 마켓을 구경하고 글뤼바인(Gluhwein)이라는 따뜻한 와인을 한잔씩 시켜 길거리에서 옹기종기 모여서 담소를 나누곤 한다.
성탄절이 끝나고 26일이 되면 거리에 북적거리던 많은 사람들과 분위기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조용한 일상으로 돌아간다.
독일 뉘른베르크 한인교회
 몽골 성탄절.jpg
평일의 몽골 크리스마스
몽골의 12월 25일은 평소와 다름없는 평일이다. 몽골에는 성탄절이 없기 때문이다. 1920년대부터 러시아의 원조를 받으며 사회주의를 기반으로 세워진 국가였기에 참 된 성탄의 의미를 알 수 없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트리를 가족(주로 자녀들)을 지켜주는 정령 나무, 혹은 신화 속 겨울 할아버지가 주는 복을 받는 나무라는 의미로만 집집마다 꾸며 놓았었다. 가끔 지인의 집에 방문하게 되면 그 집 거실 한 켠을 차지한 트리에 칸칸이 올려진 트그륵(몽골 화폐)을 보곤 의아하면서도 웃음이 났었는데, 알고 보니 트리 위에 놓인 돈으로 자녀들의 선물을 사준다고 했다. 토테미즘의 영향도 있겠지만, 뿌리 깊은 이들의 문화가 그렇다 보니 성탄절 트리에 못내 아쉬운 마음으로 트그륵 몇 장을 놓아두는 수밖에 없었다. 또한 성탄절 거리의 풍경이란 영하 30도의 날씨에도 송년회를 하기 위해 화려한 드레스와 턱시도를 차려 입은 남녀가 활보하는 것을 보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부터는 국제 사회와의 활발한 교류가 시작되고, 기독교가 부흥하며 참된 성탄절의 의미를 많은 사람들이 알기 시작했다.
그 이후 변화된 몽골의 성탄 분위기로는 첫째 공영 방송에서도 전 세계 교계의 성탄절 예배를 방영하며 성탄절의 의미를 전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둘째는 집에만 놓여있던 크리스마스트리들이 거리 밖으로 나오게 되었고, 치렁치렁 반짝이 줄트리만 무성했던 장식은 간소화되었으며, 나무의 꼭대기엔 동방박사의 별을 달기도 한다는 것이다. 거리에서는 간간히 캐럴이 들려오고 성탄절 카드도 판매가 되었다. 이런 변화는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룩했다는 가시적인 정책과도 맞물려 어느새 몽골 국립 백화점 앞은 매년 업그레이드 된 대형 성탄 트리가 등장했고, 그 앞은 각종 트리 장식을 파는 노점상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는 겨울 할아버지가 산타클로스로 미화된 그저 선물을 나누는 날 중 하루로 인식되어 있을 뿐이다. 이 땅에도 몽골인들의 구원을 위해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사랑과 성탄의 기쁨이 모든 사람들의 가슴에 깊이 스며드는 날이 오길 기도해 본다.
몽골 뵈뵈 선교사
 미국1.jpg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부의 크리스마스 
미국은 11월 마지막 주 추수감사절이 끝나는 동시에 크리스마스를 준비한다. 또 우리나라의 명절처럼 타지에서 떨어져 살던 가족들이 크리스마스를 통해 한 자리에 모인다. 그렇다보니 고향은 귀성객들로 북적인다. 그리고 각 가정들마다 크리스마스 장식을 한다.
한국교회와 미국교회의 차이점이 있다면 대부분의 미국교회는 25일, 크리스마스 당일에는 예배가 없다. 24일 크리스마스이브 저녁에 행사를 한다. 이 점은 한국교회와 비슷한데, 보통은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며 연극이나 칸타타, 아이들의 장기자랑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25일에는 가족 또는 친한 사람들이 모여서 파티를 한다. 함께 저녁식사를 하고 각자 준비한 선물을 교환하고 그 자리에서 선물을 뜯어보는 것이 풍습으로 여겨진다.
이곳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의 크리스마스 또한 다운타운에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풍기지만 주택가에서는 드문드문 성탄 장식이 된 집들을 볼 수 있다. 종종 과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집 외관을 장식한 집들도 있다.
오렌지카운티 은혜한인교회에서는 특별히 매년 성탄주일을 기념해 성가제를 개최한다. 은혜한인교회는 올해가 설립 33주년이며, 성가제는 30회째를 맞았다. 전교인이 모두 참여해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던 이곳 목회자의 아이디어로 시작됐다. 전 교인이 적게는 수십 명 많게는 100여명이 한 그룹에 속해지는데 이렇게 모인 28개의 그룹이 성가제에 참여해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의 성탄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