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부부사진.jpg▲ 이송학 장로와 故 배경숙 권사
 
 
지나간 자리에는 흔적이 남듯이 한 사람의 인생이 다녀간 자리에도 흔적이 남는다. 한 평생 살면서 어떤 흔적을 남기느냐가 중요하다. 배움에 대한 열정, 선교에 대한 헌신, 가족의 사랑을 남긴 이가 있다. 지난 11월 5일(화) 소천한 故 배경숙 권사(부산영락교회)이다.
 
가슴의 열정을 행동으로
故 배경숙 권사는 신앙의 개척자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예수님을 믿고 늘 말씀을 읽고 외우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리고 가족들이 믿도록 기도했다. 이를 본 배 권사의 자녀들 역시 외가 식구들과 친척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배 권사의 남편 이송학 장로는 “신앙의 개척자에겐 의로운 영적인 부담이 있다. 가족과 친척들을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야 한다는 사명의식을 늘 지니고 살았다. 그래서 자녀들까지도 이 일에 동참하게 교육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들이 고등학교 3학년 때 여름수련회를 갔는데 시험을 잘 치게 해달라는 기도는 하지 않고 외할아버지 외할머니가 예수님을 믿게 해 달라는 기도를 하는 것을 교회 교사들이 듣고 신기하게 여긴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 장로는 “그리고 그 후 믿지 않는 친척과 처가의 형제자매 중 많은 분이 주님을 영접했다”고 덧붙였다.
이송학 장로는 부인 배 권사를 회상하며 “아내와 결혼하고 산지가 벌써 49년이 되었다. 그 세월 동안 자식을 낳고 업을 이루면서 머리는 맞대고 의논하면서 열심히 살았다. 아내는 책을 좋아하고 성경 말씀을 늘 가까이 했다. 그래서 어떤 해는 말씀을 10독하기도 했고 영어성경 전권을 써서 그 성경책 위에 손을 얹고 아들이 결혼할 때 혼인서약을 했다”고 말했다. 서로 아주 다른 성정을 가졌지만 각자의 인생을 세상 권이나 지성, 인기, 시류 등에 두지 않고 철두철미하게 하나님의 말씀 위에 자신의 전 존재, 즉 사고나 생각, 행동, 믿음을 두기 위해 노력했다.
故 배경숙 권사는 늘 돕는 배필로 살기를 원했다. 자녀들을 돕기 위해 많은 책을 읽고 그 사상들과 성경의 말씀에 근거해 자녀들을 양육했다. 그러면서 부정적이거나 희망적이지 않은 것은 어떤 것도 자식에게 주지 않으려고 했다. 이 장로는 “특히 자녀들이 스스로를 부족하게 생각하거나 실망하는 것을 소망으로 바꾸어 놓는 일을 아주 잘했다. 전 그런 모습을 보는 것이 참 좋았다”고 말했다. 지식이나 재물이나 재능을 아무리 많이 가져도 자녀들과 부모가 서로의 마음을 터놓고 자유롭게 대화할 수 없다면 슬픈 일이다. 그러나 이 장로의 자녀들은 많은 것을 서로 이야기하고 나누려고 했으며, 손자들과 손녀들도 그러했다. 특히 배 권사와는 더욱 친밀했다.
이송학 장로와 배경숙 권사 슬하에는 12녀가 있다. 아들은 현재 경희푸른한의원을 경영하고 있고 경희대 한의대에서 임상외래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큰딸은 보스턴 뉴잉글랜드 컨설바토리에서 바이올린을 전공해 뉴잉글랜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작은딸도 같은 학교를 나와 보스턴대학교에서 반주학 박사를 받고 국내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늘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았던 배 권사는 대학생들을 오랫동안 가르쳤다. 이송학 장로 역시 교육에 관심이 많아 시의원 시절에도 교육 분과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인지 며느리와 사위들 역시 교육현장에 있는 이들이다. 며느리는 대학에서 불문학을, 큰사위는 보스턴 버클리음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작은사위와 작은딸도 연세대와 성신여대, 백석대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아들 이진신 씨는 어린 시절이나 지금이나 어머니는 늘 책과 함께하셨다. 물론 강인한 생활력으로 아버지를 뒷바라지하시고, 교회생활도 열심이셨다. 특히 선교에 열정이 많으셨지만 어머니에 대한 기억의 첫 장은 어머니의 서재이다. 방에는 책으로 가득 차 있었다면서 특히 철학과 신학, 이성과 종교에 대한 책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어린 시절에는 펴서 읽을 만한 쉬운 책은 없었지만, 고등학생 때부터는 아주 유익한 책들을 찾아 읽곤 하였다고 말했다.
 
가족사진1.jpg
 
아름다운 일들을 남겨
故 배경숙 권사는 대구 경북여자고등학교를 졸업, 계명대학교, 부산영남신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철학박사)를 전공했으며 대학에서 철학개론, 사상사 이해, 현대사회와 철학, 논리학, 과학과 종교, 과학론, 과학철학, 현대신학, 종교철학, 교양영어 등을 강의했다. 저서로는 <세계종교의 이해>, <진리와 자유 그리고 은혜>,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남편과 함께 쓴 <그 나라로 가는 길에>가 있다.
평소 선교에 관심을 갖고 교회에서도 앞장서 섬긴 배 권사의 삶을 기리며 가족들은 조의금 3천만원을 선교헌금으로 냈다. 가족들의 뜻이 모이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지만 남편 이송학 장로를 비롯해 자녀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선뜻 선교헌금을 내며, 배 권사의 삶을 기억하기로 했다. 한 사람의 생명이 사라졌지만, 그로인해 세계 곳곳에 영적 생명을 얻는 이들이 바라는 마음에서다.
부산영락교회 윤성진 목사는 “아름답게 살다가 아름답게 가신 분이다. 가족들이 아름다운 일들을 남겨놓고 싶어서 그랬다고 말했다”면서 “간호사 출신으로 신학도 배우고 철학박사 학위를 배우며 늘 공부하는 분이었다. 남편 이송학 장로님과 함께 교회에서도 늘 배우고 연구하는 부부였다. 고인의 뜻을 잘 기려서 가족들이 큰 결심을 했다. 많은 성도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가족들은 고인의 뜻을 이어받아 앞으로도 계속해 선교에 관심을 갖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족사진2.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의금을 선교헌금으로 낸 故 배경숙 권사 가족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