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남송우 교수.jpg
 
제62회 부산광역시 문화상 시상식이 지난 10월 28일(월) 오후 4시 부산예술회관에서 개최됐다. 부산시 문화상은 1957년부터 매년 부산의 문화예술 진흥과 향토문화 발전에 공이 큰 문화예술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날 문학 부문 수상자인 남송우 교수(부산중앙교회 장립집사)를 만났다.
지역에서 40년간 문학을 중심으로 문화활동을 해 온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수상소감을 묻자 남 교수는 “이 나이까지 활동할 수 있도록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정년 이후에도 지역 문화를 위해 계속 활동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아 감사하다. 사실 이 상의 의미는 제게 주시는 게 아니라 같이 활동했던 많은 동료와 후배들에게 주신 것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면서 “바쁜 활동으로 가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해 미안하고 그런 중에서도 지지해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지난 2월 정년퇴임한 남송우 교수(부경대학교 명예교수)는 부경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교직했고 부산문화재단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사)인본사회연구소 이사장, (사)부산여해재단 이순신학교 교장을 맡고 있다.
남송우 교수는 문학비평가로 활동하며 지난 1991년 국내 최초 비평 전문지 <오늘의 문예비평>을 창간했다. 시, 소설, 현대문학 등 문예지가 있으나 비평 전문지는 없던 당시 서울도 아닌 지역에서 발간되며 이목을 끌었다. 비평이 활성화되면 문학 전체가 활성화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동인들과 함께 창간한 것이다.
비평전문 계간 문예잡지 <오늘의 문예비평>은 창간 당시 전국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서울에서도 힘든 비평 전문지가 부산지역에서 창간되었다는 점에 주목 받았다. 그러나 주목과 함께 오래가지 않을 거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았다. 출판이 취약한 지역이었지만 지평출판사, 세종출판사의 도움으로 출간을 이어왔다. 남 교수는 당시를 회고하며 “4년이 지나고 5, 6년이 지나면서 재정적으로 무척 힘들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출간하면서 한국 문학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부산을 중심으로 비평 담론을 새롭게 만들어간다는 평가로 폐간할 수 없다는 결심을 굳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체적으로 ‘책읽는사람’이라는 출판사를 만들어 출판을 이어왔다. 그러던 중 봉생문화회에서 주최하는 봉생문화상 문학부문을 수상하며 재정의 도움을 받았고, MBC문화대상에서도 수상하며 받은 상금 1천만원으로 출간을 이어오게 됐다. 그리고 요산김정한문학상과 KNN에서도 수상하며 출간을 이어왔다. 상금으로 출간을 이어왔지만 수상이 계속 되는 것도 아니고, 상업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힘들었던 잡지였기에 알아보던 중 문화예술위원회에서 잡지 지원 프로그램이 있어 신청했고 <오늘의 문예비평>이 선정됐다. 남 교수는 18년간 편집인을 맡아왔고 20년이 넘어서면서 후배들이 전적으로 맡아 진행했고, 지금도 발간 중이다. 국내에선 가장 오래된 비평전문지로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남송우 시상식1.jpg
 
남송우 교수는 과거 부산지역 독서율을 설문조사한 적 있다. 조사 결과 초중등학생까지는 타지역과 비교해 평균 정도를 차지하지만, 일반인의 경우 타 지역보다 낮은 독서율을 보였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시민들의 독서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 결과 영광도서와 함께 ㅈ난 1993년 3월부터 영광독서토론회를 개최했다. 작가와 비평가, 독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주로 비평가들이 작가에게 질문을 하고 참석한 시민들도 함께 질문하며 토론을 진행하는 것이다. 때론 얼굴일 울그락불그락하며 토론을 벌이기도 했지만, 그만큼 시민들의 호응도 좋았다. 황석영, 공지영, 신경숙 작가 등 많은 작가들이 영광독서토론회에 자리했다. 남 교수는 “현상에 대해, 대상에 대해, 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해석하고 어떤 선택을 할지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비평이다. 이런 비평 정신을 시민들이 삶에서 활성화시켜 시민의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영광독서토론회는 일반 독자들이 생각하지 못했거나 작가가 놓친 부분을 잡아주며 문제를 짚어낼 수 있는 힘을 익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지금은 영광도서 건축 관계로 토론회가 일시 중지된 상태다. 이 외에도 국제신문과 오늘의문예비평팀이 협약해 국제문예광장을 개최해 지역 작가들의 왕성한 활동을 지원했다.
김종대 전 헌법재판관이 <이순신,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라는 이순신 평전을 펴냈다. 전기가 아닌 이순신 정신, 근원적 가치에 대해 그려낸 평전이다. 서울, 여수, 부산에 여해재단을 마련하고 재단 안에 학교를 개설했다. 청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순신아카데미를 열었고, 지난 2016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 7기까지 수료했다. 김 전 재판관의 권유로 부산지역을 남 교수가 맡아 진행 중이다.
남송우 교수는 과거 고려신학대학원이 송도에 있던 시절 신학대학원과 일반대학원을 동시에 다니며 공부했다. 그러나 교통사고로 신학 공부는 포기하고 문학공부만 지속했다. 그래서인지 그의 문학적 관심은 신학과 떨어져 있지 않다. 남 교수는 “선교 초창기처럼 말로 전하는 선교는 힘들다. 일반인들에게 기독교에 대한 이해가 보편화 되어 있기에 문화적 측면에서 선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학작품을 통해 시민들이 좋은 기독교 문학작품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기독교 정신이 무엇인지 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많이 없지만 기독교 문학 작품이 없는 건 아니라며 대표적으로 윤동주 시인을 꼽았다. 그의 작품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에서 영어로 출간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번연되어 국내에 소개된 김은국의 <순교자>, <소나기> 작가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엔도 슈사쿠의 <침묵> 등을 추천했다. 남 교수는 “문화적 토대가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지만 뛰어난 작가를 키워내지 못하는 한국교회가 안타깝다. 다양한 형태의 선교전략을 고민하고, 그 일환으로 문화예술인을 많이 키워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학비평가로 왕성한 활동 인정받아 부산시 문화상 수상한 남송우 교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