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크기변환_박동순 이사장1.jpg▲ 학교법인 동서학원 박동순 이사장
 
올해 팔순을 맞아 회고록을 출간한 학교법인 동서학원 박동순 이사장. 1965년 그야말로 황무지 같은 땅에 영남기독실업학교를 세웠다. 19명의 신입생으로 시작한 학교는 학교법인 동서학원 아래 경남정보대학, 동서대학교, 부산디지털대학교, 이렇게 3개 대학으로 발전했다. 10만 명이 넘는 졸업생, 2만여 명의 재학생과 1천명의 교수, 직원이 재직하는 큰 교육기관이 됐다. 학교법인 동서학원의 설립자인 故 장성만 박사가 교육가, 정치가, 목회자로 왕성한 활동을 펼친데는 그의 곁에서 늘 동역한 박동순 이사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지난 8월 25일 동서대학교 컨벤션홀에서 ‘2018학년도 2학기 개강감사예배 및 보직자 간담회’가 있었다. 더불어 박동순 이사장의 팔순기념 출판회를 가졌다. 이날 출판회에서 박 이사장의 장남 장제국 총장(동서대)은 “오늘의 동서학원이 있기까지 훌륭한 리더십과 섬김으로 학교를 이끄신 이사장님께 감사하다”고 말했고, 차남 장제원 국회의원은 “선친 장성만 초대 이사장님이 존경받는 인물로 기억될 수 있었던 것은 어머니의 훌륭한 내조 때문”이라고 말했다. 팔순회고록 <내 잔이 넘치나이다>(도서출판 카리타스)를 출간한 박동순 이사장을 만나 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내잔이넘치나이다.jpg▲ 박동순 이사장의 신간 <내 잔이 넘치나이다>(도서출판 카리타스)
 
Q. 책을 쓰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요?
A. 8월 30일이 제 팔순이었습니다. 이후에는 글을 쓰기 힘들 수도 있으니 건강과 상황이 허락될 때 기록으로 남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말보다 진솔한 글로 남기고 싶어 책을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어차피 제 인생에 대한 이야기이다 보니 재료를 모으기보다 머릿속에 있는 기억들을 메모하며 꺼내었습니다.
팔순이 8월이니 7월말에는 책을 출간할 계획으로, 4월부터 집필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차례 글을 다듬고 또 다듬고 하다 보니 생각보다 조금 늦어지긴 했습니다.
 
Q. 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제가 사회적으로 활동을 많이 하지 않았기에, 제 신분에 대한 신뢰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 출생과 가정환경 등 신분에 대해 밝혔습니다. 그리고 남편을 만난 이야기로 어떻게 만났고, 미국 유학 생활은 어땠는지, 학교를 설립할 때의 이야기, 12년간 동서대 총장으로 섬기면서 겪은 이야기들을 적었습니다. 또한 제가 본 남편의 이야기도 적었습니다. 남편의 삶의 자세, 자녀들에게 어떻게 가르쳤고, 크리스천 정치가로 어떻게 활동했는지 적었고, 그 외 제가 후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글로 남겼습니다.
 
Q. 글의 맛깔스런 표현력이 돋보였습니다. 글을 쓰는데 힘든 점은 없으셨는지?
A. 문학을 했기에 글을 쓰는 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청년시절엔 성경은 물론 책도 많이 읽었고 영화도 많이 보았습니다. 성경은 시편, 잠언, 전도서, 로마서 등을 특히 좋아해 많이 읽었고, 쿼바디스, 로미오앤줄리엣, 전쟁과평화 등 영화도 많이 보고 주제곡도 따라 부르곤 했습니다. 옛날엔 좋은 영화가 많았습니다.(웃음) 그리고 영시도 많이 외웠고, 좋은 문장을 적어두기도 했습니다. 우리 때는 그런 감성적인 문화들이 많아서인지 글을 쓰기 힘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낮에는 일하고 퇴근 후 집에 돌아가 글을 썼습니다. 보통 저녁 10시부터 글을 쓰기 시작하면 밤 2~3시가 될 때까지 빠져들곤 했습니다. 다음날 출근해야하는 걱정에 중단하고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평소 순간순간 기억나는 것은 메모하고, 시간을 쪼개어 틈틈이 글을 썼습니다. 이미 책을 출간했는데도 ‘아, 그거 썼으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도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지만 다시 책을 쓸 자신은 없네요.
 
크기변환_남편인 고 장성만 박사의 존영 앞에선 박동순 이사장.jpg▲ 남편인 故 장성만 박사의 존영 앞에선 박동순 이사장
 
Q. 글을 쓰며 중점을 둔 부분은?
A. 과거를 회상하다보니 나를 자랑하는 것이 되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진솔하게, 사실 그대로 쓰자고 결심했습니다. 우리 가정의 아이들이 나의 삶을 봐 왔기에 거짓이 없게 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동서가족인들이 보았을 때 공감할 수 있도록, 누가 보더라도 진솔하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 제게 백번을 물어봐도 똑같은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진실하게, 정직하게 썼습니다. 제가 살아보니 그렇더라고요. 진실할 때 모든 것이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Q. 제목인 <내 잔이 넘치나이다>의 뜻은 무엇인지?
A. 어머니께서 20대이던 시절 호주선교사로부터 기독교를 받아들였습니다. 당시 확실한 믿음을 가진 어머니는 믿음생활이 철저한 분이셨습니다. 이는 제 형제 모두 합창할 정도죠. 어머니는 애국적인 마음은 물론 신앙에 입각한 철저한 믿음생활을 사셨습니다. 그게 참 고마울 뿐입니다. 미국에서 공부할 때 정말 어렵고 좌절될 때 내가 예수님을 안믿었다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제게 신앙을 유산으로 남겨주신 어머니께 감사합니다. 그리고 (남편 장성만 박사의 초상화를 바라보며)저 양반이 나를 정말 사랑해주었습니다. 저 남자의 큰 사랑을 받았기에 힘을 합쳐 함께 꿈을 향해 달려갈 수 있었습니다.
또 동서가족에 대한 사랑과 감사한 마음은 말로 다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학교가 어려울 때 교직원들 모두 반발하거나 분규 없이 이제껏 지내왔습니다. 서로를 믿고 신뢰하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제게 좋은 만남들을 허락하셔서, 제가 변화되고 믿음을 갖고 능력을 갖고 살아온 것 같습니다. 어머니로부터 받은 신앙심, 남편의 사랑, 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받은 사랑과 신뢰로 저는 최선을 다해 살아왔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제 잔이 넘치도록 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합니다.
 
Q. 책을 본 주변의 반응은 어떤지요?
A. 큰 아들인 장 총장이 제게 인쇄들어가기 전 먼저 글을 보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보여줬더니 딱 한마디 하더군요. 눈물이 났다고. 오히려 제가 핀잔을 줬지만, 제 마음이 전달된 것 같아 고마웠습니다. 주변에서 책을 본 후 여러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분은 김형오 전 국회의장님입니다. 남편과 정치인 선후배로 알고 지냈는데, 이번에 여행 후 집에 돌아와 책을 읽다보니 진솔하고 마음에 감동이 와서, 앉은 자리에서 끝까지 다 읽었다며 편지를 보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또 여러 지인들이 잠이 안와서 책을 보며 자려고 했다가 한번에 다 읽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안지겹다고 말씀들 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요.
 
Q. 팔순잔치는 어떻게 하셨습니까?
A. 시대가 시대인만큼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한 학기를 시작하고 끝날 때마다 3개 대학 교직원들이 함께 모여 개강종강예배를 가집니다. 그런데 묘하게 제 생일이 8월말이라 2학기가 시작하는 여름방학이 끝날때, 남편의 생일이 음력 11월 2일이라 겨울방학 시작 때입니다. 이번 2학기에는 1부 개강예배, 2부에 출판기념회로 가졌습니다. 직원들 모두 참석은 힘들고 300명, 지인 60명을 초청해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그동안 뵙지 못했던 분들을 오랜만에 만나니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Q. 인생의 많은 시간을 학생들 앞에 서서 말씀하셨을 것 같습니다. 캠퍼스를 밟는 학생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씀은?
A. 앞서 말했듯 진실한 말이 감동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비록 명문장은 아니더라도 입학식, 졸업식 식사(式辭)를 제가 모두 직접 작성했습니다. 학생들에게 늘 말하던 것은 ‘before 동서 after 동서’, 학교 오기 전에는 당신이 누구였든지 간에 학교를 마치고 나갈 때는 좋은 친구를 만나고, 좋은 스승을 만나 아름다운 추억과 꿈을 만나고, 무엇보다 하나님을 만나서 변화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걸 명문장으로 쓰는 건 싫더군요. 제 진정으로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진심으로 말해왔고 앞으로도 그러고 싶습니다.
 
장성만 박사 가족.jpg▲ 故 장성만 박사의 동상 앞에 선 가족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진솔한 글로 후손들에게 이야기 하고 싶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