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크기변환_동서대 비전100아카데미 사진.jpg
 
 
21세기포럼 비전100인 위원회가 주최한 ‘부산정치, 성경으로 읽다’라는 토크 콘서트가 지난 15일 동서대학교(장제국 총장) 뉴밀레니엄관에서 열렸다. 이번 토크쇼는 보수‧진보간의 정치적 성향의 문제점과, 보수정치가 이대로 유지되는 것이 과연 좋은지,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놓고 앞으로 어떤 시각으로 봐야 하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날 남일재 교수(동서대학교)의 사회로 조경근 교수(경성대학교)와 김태완 교수(동의대학교)가 패널로 나섰다.
조경근 교수는 “오늘 토론회를 통해 정치‧경제를 어떤 방식으로 말씀과 접목시켜야 할지, 북한과의 관계 및 앞으로 있을 지방선거를 말씀 속에서 어떻게 보고 해석하면 좋을지 나누고 싶다”고 전했다. 이어 김태완 교수도 “이 자리에서 성격적 긍정의 의미로 정치‧경제를 이야기하려 한다. 앞으로 있을 지방선거 및 현재 정부의 양당정치의 문제점을 어디에 초점을 두고 풀면 좋은지와 정치를 바라보는 기독교인들이 어떤 자세로 정치를 봐야 할지를 같이 나눴으면 한다”고 이야기 했다. 조 교수는 “현재 거론되는 보수정치의 문제점으로는 ‘지배‧남을 속이는 것‧재산유지’라 볼 수 있다. 이 문제를 성경적으로 볼 때 가진 자의 배를 채워 시민경제를 살피는 데 소홀 하다는 것이 문제다. 평등을 중시하는 진보의 문제점은 인권과 다문화를 수용하게 되면서 들어올 수 있는 이교도, 다신교가 문제점이며, 현재 거론되는 동성결혼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런 현상을 통해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인정하게 된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 기준을 두고, 올바른 정보로 정치를 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을 어떤 관점으로 봐야하고, 현 정부의 대처로는 어떤 자세가 좋을지에 대해서 두 교수는 “북한을 주의해야 하는 것은 맞으나, 미국·중국·일본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현 정부가 교류와 협력을 통해 북한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핵무기가 어떤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생각해한다. 보수의 무조건 적인 반대보다는 진보·보수 양당의 유연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견해를 전했다.
6월 13일 있을 지방선거에 대해서는 한 정당의 정치적 색깔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그 사람의 됨됨이와 도덕적인 흠이 없는지,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정책을 이행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인지 판단 할 것을 이야기했다.
사회를 맡은 남일재 교수는 “성경 속에서 진정한 자유와 평등의 의미를 찾길 바라며, 진보·보수의 정치적 양상이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말씀을 기준삼아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다시 한 번 말씀에 중심을 둘 것을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정치, 성경속에서 의미를 찾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