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일 시 : 3월20일 오후 7시
장 소 : 하단교회(김영완 목사 시무) 당회실
참석자 : 탁지일 교수(부산장신대)
권남궤 실장(부산성시화운동본부 이단상담실)
추철수 장로(신천지피해자대책모임)
사 회 : 신상준 기자(편집국장)
기록 및 사 진 : 박슬아 기자


KakaoTalk_20180322_160040931.jpg
 
신상준 기자(이하 신) : 바쁘신데 자리를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좌담회는 이단대처를 위해 헌신하고 계신 세분을 모셨습니다. 한국교회의 무관심 속에서 오늘도 이단대처를 위해 수고하고 계신 세분께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격적인 대담에 앞서 본보 독자들께 부활절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탁지일 교수(이하 탁) : 어딘가에서 고통당하고 있을 피해자 가족들에게 소망과 용기를 발견하는 부활절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권남궤 실장(이하 권) :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과 사랑이 한국기독신문 독자분들께 함께 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추철수 장로(이하 추)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영광과 기쁨의 소망이 모든 독자들의 마음과 가정과 삶속에 가득하고 부활의 증인된 삶을 사는 복이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20180326_160704.png▲ 탁지일 교수
 
신 : 교수님께서는 ‘부산은 이단들의 요람’이라는 발언을 하신 적 있습니다. 부산이 왜 이단들의 성지가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탁 : 첫째로, 한국기독교의 중심은 서북지역과 서울지역이었습니다. 부산은 교회사적으로 기독교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이었습니다. 둘째로, 전통적인 불교의 땅인 부산은 기독교 교세도 약한 지역입니다. 이러한 조건들로 인해 다른 지역들에 비해, 교회의 이단 대처가 쉽지 않은 지역입니다. 한국교회 교권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이곳은, 이단들 발흥의 최적지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셋째로, 한국전쟁으로 인해 전국 각지의 이단들이 동시에 부산을 찾아왔습니다. 극심한 혼란과 공포 속에서, 이단의 감언이설에 속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 기성 교회는 제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분열을 거듭해, 사람들에게 실망을 주었습니다. 한국전쟁 시기에 통일교와 몰몬교 등의 국내외 이단들이 부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도 하나님의교회와 구원파를 비롯한 수많은 이단들의 거점 장소가 되었습니다. 부산지역은 기독교이단들과의 영적인 전쟁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80326_160716.png▲ 권남궤 실장
 
신 : 신천지가 한기총과 CBS 방송국 앞에서 전국 동시다발적으로 시위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시위의 원인이 되었던 고 구지인양의 사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이번 시위에 숨겨진 신천지 의도는 무엇인지 진단해 주십시오.
 
권 : 전남 화순의 한 펜션에서 신천지에 빠진 딸을 구하기 위한 부모의 간절한 노력의 결과가 이단 종교에 심취한 딸의 죽음으로 나타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구 씨는 지난 해 12월 30일 전남 화순군 북면에 위치한 C 펜션에서 부모와 말다툼 끝에 실신해 병원에 옮겨졌으나 10일 후에 사망했습니다. 최영춘 화순경찰서 수사과장은 “가족여행 이튿날 대화를 하는데 딸이 종교적 갈등으로 대화에 응하지 않자 심하게 다퉜던 것 같다”며 “딸이 소리치면서 저항하자 구씨 어머니가 조용히 하라고 입을 막아 실신하게된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구 씨의 부모는 딸이 의식을 잃자 곧바로 119안전신고센터에 신고했고, 구급대원의 지시에 따라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등 딸을 살리기 위해 안간힘을 썼던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수사당국은 현재 구 씨의 부모가 범행을 시인하고, 도주의 우려가 없어 불구속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언론 매체들은 부모와 자식이 종교 문제로 파국을 맞은 사건을 대서특필 했지만, 그 종교단체가 신천지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사이비 신천지 집단의 핵심교리는 이만희 교주의 육체 영생과 교주를 믿고 따르는 신도들이 이 땅에서 육체가 죽지 않고 영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육체 영생은 신천지에 144,000명의 제사장자격을 갖춘 신도들이 채워지는 2~3년 안에 이루어지며, 육체 영생을 얻기 위해서는 기꺼이 개인의 학업과 직업을 포기하는 결단과 심지어 가족이 신천지를 반대하면 가출과 이혼도 불사하는 믿음을 요구합니다. 이와 같은 비상식적이고 비성경적인 논리에 오랜 시간 세뇌되어 정상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는 신천지인들을 구출하는 방법은 그들의 거짓된 교리를 성경적으로 이해시키고 분별하게 하는 상담과 신천지의 실체를 계속적으로 폭로하는 CBS와 같은 언론들의 역할입니다. 해마다 많은 신천지인들이 가족과 지인들의 설득을 통해 상담을 받고 있습니다. 사이비 입장에서는 이단상담소와 사역자들이 두렵고 눈엣가시처럼 불편한 존재입니다. 이번 사건은 사이비 신천지의 반사회적 폐해로 인해 행복했던 가족이 큰 고통을 당하고 있는 현실을 악의적으로 이슈화 시켜서, 적반하장 격으로 인권유린, 가정파탄, 불법 강제개종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궐기대회를 통해 사건의 원인 제공자요, 가해자인 신천지가 피해자라는 억지를 부려서 면책을 받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종교의 자유와 인권 유린을 외치며 이단상담 사역을 저지하기 위해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을 위한 국민서명운동과 청와대에 국민청원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신천지가 안고 있는 내부적인 문제를 이 사건을 통해 주적을 정해놓고 힘을 결집하여 외부로 환기 시키려는 지도부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신천지 내부도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을 외부적인 문제에 결부시켜 희석시키려는 의도가 다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0180326_160724.png▲ 추철수 장로
 
신 : 권 실장님 말씀처럼 가족들이 정말 힘들 것 같습니다. 신천지피해자대책모임은 신천지에 빠진 이들의 가족이나 피해자들이 중심이 되어 활동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실제 장로님께서도 겪으셨겠지만, 피해자 가족들이 어떤 고통을 겪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추 : 신천지에 빠지게 되면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철저하게 그 사실을 숨기며 비밀로 하기 때문에 가족들조차도 짧게는 1년 길게는 수년이 지난 후에 그 사실을 알게 되므로 피해자를 신천지에서 돌아서게 하는데 더 많은 시간과 어려움이 따릅니다. 신천지에 빠진 사실이 드러나면 주위 사람들이나 가족들까지도 철저히 경계하며 일상적인 대화조차도 거부하며 누구의 근면이나 말도 들으려 하지 않고 귀를 닫아 버립니다. 피해자와 가족 간에는 항상 긴장이 흐르고 때로는 다툼과 갈등의 시간이 반복되면서 간혹 피해자 가운데 가출을 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부부가 이혼을 하는 경우도 있어 피해자 가족들의 아픔과 고통이 더 가중되어 지기도 합니다. 가족 중에 피해자가 생기게 되면 피해자 가족들은 교회를 혼란스럽게 했다는 죄책감과 간혹 가족들까지도 의심을 받는 따가운 시선 때문에 어떤 이들은 섬기던 교회의 봉사 일과 또는 모든 직을 내려놓기로 하고 어떤 이들은 오랫동안 몸담고 섬겼던 교회를 떠나는 아픔을 겪기도 합니다.
피해자 가족들은 신천지에 빠진 사랑하는 가족을 찾기 위해 눈물로 기도하며 어떤 이는 거리에 나가 1인 시위를 하기도 하고 또 어떤 이는 신천지 교육장에 찾아가 신천지 인들과 다투어 법정에 서기도 하는 힘든 싸움과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신천지에 빠진 가족을 돌아서게 하고 다시 찾는 일은 참으로 힘들고 어렵습니다. 가족들의 희생이 따르고 때로는 생업도 포기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신 : 해마다 이단 문제가 이슈가 되고, 교단이나 교회차원에서 대처를 강구하고 있지만, 이단들은 더 성장하고 있습니다. 교단이나 교회의 노력이 아직 부족해서 일까요? 이단들이 계속 성장하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탁 : 무엇보다도 한국교회의 문제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교회 역할의 약화와 본질의 퇴색은, 상대적으로 이단들의 활발한 활동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한국교회가 사회적 비판에 노출되면 될수록 이단들의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한국전쟁 시기부터 구체화된 한국교회 이단운동들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업그레이드 해 나아가고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 성장하는 이단들은, 교회의 교리적 인정보다도, 사회의 공신력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권 : 우리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이단들이 가지고 있는 조직적인 포교방법과 교리의 중독성이 성장의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단의 조직적인 포교방법은 한마디로 사기포교입니다.
이미 이단에 미혹된 지인을 통해 포교대상자의 개인정보를 파악하여 팀을 조직합니다. 각자의 역할을 분담한 후에 우연을 가장한 계획적인 만남을 통해 끈끈한 정을 나누어 마음을 감동시켜 친밀한 신뢰관계를 형성합니다.
한마디로 철저하게 개인이 공감할 수 있는 맞춤식 전략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교리의 중독성은 그릇된 성경공부를 통해 세뇌시키는 과정입니다.
비유풀이를 통해 요한계시록이라는 특별한 계시를 깨달았다는 자부심을 심어주고 계시록이 지금 한국에서 성취가 되었다는 임박한 종말론을 통해 특별한 구원에 하나님께서 특별히 초대했다는 특권의식을 갖게 합니다. 이 구원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행위 즉 열심을 통해 결과를 만들어내야 하는데 그것이 전도라고 강조하기 때문에 이단의 교리에 중독된 모든 신도들은 전도기계처럼 일사불란하게 쉴 새 없이 움직입니다. 때로는 전도의 중압감 때문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이단들의 성장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추 : 이단들의 성장 원인은 어쩌면 우리 교회들에게 있을 수 있습니다. 교회의 성장과 활동력이 왕성해지면 상대적으로 이단들의 영역과 운신의 폭이 좁아 질 것입니다.
최근 들어 이단들이 많이 성장하는 것은 어쩌면 우리 교회들의 성장과 활동이 정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원인과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단들은 항상 다른 복음, 다른 신학, 예수 외에 다른 중보를 내세웁니다. 철저하게 복음의 본질을 왜곡 합니다. 교회는 복음의 본질에 충실해야합니다. 그럴 때 교회의 성장이 회복되고 영향력과 영력이 넓혀져 이단들의 영역과 틈이 좁아질 것입니다.
 
신 : 교수님께서는 앞으로 신천지보다 하나님의교회를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을 하신 적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탁 : 특별이 하나님의교회가 생겨난 것도 부산 해운대입니다. 하나님의교회를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로는 한국이단들 중에서, 유일하게 성공적인 세대교체를 이룬 단체가 하나님의교회이며, 그만큼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안상홍에서 장길자로의 후계이전이 원활하게 이루어졌고, 장길자 이후에 더 급성장했습니다.
실제로 장길자가 정권을 가지고 있으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장길자 보다는 모든 재산과 모든 권한과 권력은 총회장인 김주철에게 집중되어있거든요. 장길자는 겉으로 나타난 사람일뿐 실제적인 것은 김주철이 다 가지고 있죠.
두 번째로는 교리체계가 안정적입니다. 왜냐하면 이게 스스로 개발한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부분들이 안식교교리에 기반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단단한 교리 위에 조금 바꿔서 변개한게 하나님의교회 교리라서 좀 안정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안부종말론이 3번을 실패했어요. 1988년, 1999년, 2012년. 종말론에 실패해도 이것을 계속해서 만회하면서 조직은 점점 더 커져갔다는 것. 한번은 안상홍 아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한 적 있습니다. 이때 하나님의교회 재산이 약 3-4조정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 돈들을 일단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 또 네 번째로는 사회봉사활동을 통해가지고 나름 사회적공신력을 충분히 갖고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그리고 정치권이나 공권력이나 나름 사회조직들하고의 많은 소통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다섯 번째로 돈과 함께 국내 단단한 거점들을 확보하고 있고, 외국을 보면 정확한 숫자는 안 나타나지만 아프리카, 남미, 중앙아시아, 유럽 할 것 없이 신도 수는 적어로 수 만명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신천지문제의 최대 수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신천지 문제에 빠져 있을 때, 하나님의교회는 조용히 급속도로 성장을 했습니다. 추후에는 하나님의교회를 좀 주목을 해야 하는데 그들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이나 로펌수준의 법적대응능력 등을 봤을 때 지속적이면서도 상당한 수준으로 우리를 힘들게 할 수 있을 겁니다.
 
신 : 앞에서 말씀처럼 이단들은 막강한 자금력과 정보력으로 자신들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교계는 이단과의 싸움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과거 신천지 본부이전 건립을 반대하기 위해 구성된 ‘부산이단대책위원회’가 있었지만, 지금은 이마저도 해체를 한 상황입니다. 초교파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이단들을 대처할 수 있는 ‘전문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세분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탁 : 적극적으로 동의합니다. 외국사례를 살펴보면 피해자 모임, 전문적인 상담자, 신학자들로 구성된 전문그룹들이 힘을 합쳤을 때 효과적인 결과를 얻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피해자 모임과 상담소, 중장기적인 대책기구 등이 힘을 합쳐 이단대처 기구를 만든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지금 부산은 이단대처에 대해서 구체적인 고민을 시작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더 늦어지면 이단대처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권 : 미혹은 과거형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단대책의 최선은 철저한 예방교육입니다.
교회에서는 부서별, 구역별 소그룹 모임들을 통해 이단들을 만났던 경험들을 나누며 서로 조사하여 발표하거나 이단들의 최근 동향을 본당 입구나 가능한 공간에 게시합니다. 성경공부에 대한 갈급함을 교회 안에서 해소시켜 주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중심이 아닌 성경중심의 설교와 함께 성경공부 및 기독교 교리를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교주 사후를 준비하여 이단 상담을 통해 잃어버린 양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품고 복음으로 회복시켜야 합니다. 교회가 교회답지 않고 목회자가 목회자답지 않고 성도가 성도답지 않으면 이단은 암적 존재로 미혹의 동력을 얻게 됩니다. 우리의 영적 건강함이 필요합니다. 이단 대처는 개인과 개교회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역별 연합대처와 소통이 필요합니다. 이단들의 미혹과 집단행동을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컨트롤 타워가 꼭 필요합니다.
 
추 : 교회가 건강해야 합니다. 건강 그 자체가 면역력입니다. 교회가 건강 할 때 음부의 권세와 이단이 접근하지 못할 것입니다. 교회를 이루는 한지체 한지체가 영육 간에 건강해야 합니다. 이것이 곧 교회의 건강입니다.
교회 목회자들과 중직 자들의 이단대처에 대한인식이 먼저 변화되어야 합니다. 안일한 대처를 해서는 안 됩니다. 대형 교회라 할지라고 조그마한 틈만 생겨도 이단들이 틈타 교회가 크게 어려워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부산지역 뿐만 아니라 교회차원에서도 이단대책위원회나 이단에 대처하기 위한 부서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철저한 경계와 예방교육을 통해서만 이단으로부터 교회와 성도들을 지키는 길이 될 것입니다.
 
신 : 끝으로 최근 이단들의 동향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탁 : 제가 고문으로 있는 현대종교에서는 4개월째 JMS 특집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새학기가 되면서 JMS 정명석 부분도 조금 집중해서 관심을 가져봐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3월 한 달 동안 학교의 신입생들 상담이 굉장히 많이 늘어났는데 JMS하고 무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JMS의 활동이 굉장히 활발하고 부산지역에서의 활동도 굉장히 활발합니다. 특히 부산의 3-40대 간사들의 활동이 굉장히 활발합니다. 그리고 몇 가지 제가 분석들을 했는데 정명석은 전자발찌를 차고 나왔습니다. 조그만 감옥에서 넓은 감옥으로 나온 겁니다. 활동은 과거처럼 쉽지 않겠지만, 조직이 이미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경계를 가져야 합니다. 후계구도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해외 포교는 위축 됐는지 모르겠지만 지금20대 학생들이 정명석을 잘 모른다는 점이 큰 걱정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감옥에 있었기 때문에 정명석을 그냥 문화적인 어떤 종교지도자로 알지 성적범죄에 대한 부분들은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전능신교도 관심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국내 신도는 많지 않지만, 이들이 중국에서 탄압을 받기 시작하니까 신도들이 중국에서 제일 가까운 종교자유가 있는 한국으로 넘어오고 있고 제주도에 무비자 환승제도가 있기 때문에 제주도로 들어와서 정착을 하는데 구로동에도 본부건물들이 있고 강원도 횡성에 지금 유스호스텔을 하나 샀는데 700명 이상 집단 거주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다 난민신청자들입니다. 현재 미국에 있는 지도자들이 곧 한국으로 온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그들이 온다면 전능신교 문제도 심각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신 : 이단문제는 교회가 힘을 모아야만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가 알면서도 힘을 모으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산에서 일어나는 영적전쟁에서 교회가 꼭 승리할 수 있도록 세분의 많은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가운데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활절 좌담회] 이단 대처를 위한 '전문 기구' 구성 시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