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장대현학교.jpg
 
지난 2014년 3월 탈북학생들의 대안학교로 개교한 장대현학교(교장 임창호 목사).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난 3년 동안 탈북학생들에게 신앙과 중·고등학교 정규교육을 잘 진행해 왔다. 그런 장대현학교에 최근 좋은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다.
 
ㆍ고등학교 학력인증
장대현학교는 2014년 개교 당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인가받지 못한 상태에서 출발했다. 때문에 학생들이 중, 고등학교 학력을 인정받기 힘들었고 교육청의 재정지원도 받기 힘들었다. 그런 상황에서 학교의 살림은 빠듯했다. 교장인 임창호 목사와 교사들의 사랑과 희생으로 학교를 이끌어 왔고,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듬해 새 학기(2015년 3월1일부) 중학교 과정은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으로부터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지정을 받았다. 학생들의 학력인증은 물론, 관계기관의 재정지원과 독지가의 기부도 받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이마저도 중학교로 한정됐다.
하지만 최근 교육청으로부터 좋은 소식을 접하게 됐다. 장대현학교의 고등학교 교육과정도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인정을 받게 됐다는 소식이다. 중학교 학력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교육과정도 인증을 받게 된 것이다. 명실상부한 탈북학생 대안교육기관으로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 임창호 목사는 “교육청에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상당한 심사를 받았다. 교과 커리큘럼 과정과 엄격한 실사를 받았고, 고등학교 학력인정을 받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나님께서 함께 해주신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이란 A고등학교 내 탈북학생이 정규과정을 적응하는데 힘들어할 경우, A고등학교 학교장이 장대현학교에 탈북학생을 위탁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탈북학생의 경우 졸업장은 A고등학교 졸업장을 받게 된다.
 
장대현학교1.jpg▲ 괴정제일교회에서 합창하는 장대현학교 학생들
 
ㆍ첫 졸업생 배출
장대현학교가 개교한지 3년이 돼 간다. 내년 2월이면 첫 졸업생을 배출한다. 현재 장대현학교에는 고3학생 3명이 재학 중인데, 이중 2명(장은숙, 최광옥)이 탈북학생이다. 나머지 한명(김예린)은 대안학교를 다니다가 장대현학교로 온 국내학생이다.
탈북학생인 장은숙 학생과 최광옥 학생은 금년 수시시험을 쳤다. 장은숙 학생은 고려대 정치외교학과에 합격했고, 최광옥 학생은 고신대 아동복지학과에 합격했다. 김예린 학생은 현재 미국대학 진학을 준비 중이다.
이들은 장대현학교를 다니면서 큰 꿈을 키워왔다. 장은숙 학생의 꿈은 변호사다. 탈북민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통일한국 북한을 변화시키는 지도자가 꿈이다. 어린이를 무척 좋아하는 최광옥 학생은 통일 후 북한에 들어가 북한 어린이들을 위해 봉사하는 게 꿈이다. 또 김예린 학생은 국제적인 감각을 키워 국위선양을 하고 싶어 한다. 
임창호 목사는 “장대현학교는 통일시대에 가교 역할, 주인공 역할을 맡아 북한도 알고 남한도 알고 글로벌 시대에 전 세계도 아는 학생들을 기독교 신앙으로 키워서 장차 통일 한국의 인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가르치고 있다. 나는 우리 학생들이 통일 이후 우리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장대현학교2(김예린, 최광옥, 장은숙).jpg▲ (좌로부터) 김예린, 최광옥, 장은숙 학생
 
ㆍ기숙사 신축
장대현학교는 익명의 독지가의 건물(4층) 기부로 시작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4층 건물 안에서 정규교육과 기숙사 생활을 하기에는 장소가 협소하다. 장대현학교 학생 정원을 20명 이상 받을 수 없다. 임창호 목사도 “내년 뽑을 수 있는 학생이 8명인데, 현재 53명의 학생이 지원했다. 더 받고 싶어도 못 받는 것이 안타까울 정도”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장대현학교가 학교 건물 바로 인근에 기숙사 부지를 계약했다. 임 목사는 “좀 무리해서 땅을 구입했지만, 솔직히 공사는 엄두가 안 난다. 교회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만약 기숙사가 완공될 경우 장대현학교 학생 정원은 기존 20명에서 50명으로 늘어날 수 있다.
임창호 목사는 “지금까지 장대현학교는 하나님이 이끌어 오셨다. 인간의 계획과 계산으로는 절대 설명할 수 없다. 기숙사 땅도 사직동교회 모 집사님이 1억을 기부해서 땅을 구입할 수 있었다. 공사를 하기 위해 탈북민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으고 있고, 80대 할머니가 일한 돈을 직접 건네줄 때는 정말 눈물까지 났다. 하나님께서 분명 우리와 함께 하실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통일한국을 이끌어 갈 훌륭한 지도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통일독일을 이끄는 앙겔라 메르켈은 동독출신이다. 대학생 시절 자유민주주의를 배우고 통일독일을 꿈꾸고 있다가 통일이 됐을 때 동독 사람을 아우를 수 있는 지도자가 됐고, 이후 독일의 총리로 세워져, 오늘날 독일의 지도자로 존경받고 있다. 장대현학교 학생들 속에서 한국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 같은 지도자가 탄생하기를 기대해 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탈북청소년 장대현학교의 세 가지 축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