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김양현 목사.JPG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 열풍이 심상치 않다. 그의 이름이 미국 정치의 핵으로 떠올랐다. 사람들은 연일 그의 이름을 외치고, feel the bern(버니를 느끼라)이라는 구호가 회자된다. 그는 누구이길래 이렇게 뜨거운가? 버니 샌더스는 현재 미국 민주당의 대선후보로 강력한 상대자인 힐러리 클린턴(Hillary Rodham Clinton)과 함께 경합을 벌이고 있다. 작년 미국 대선 후보로 등록할 즈음 그의 지지율은 겨우 4%였다. 현재 그는 51%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힐러리 클린턴과 경합세를 보이고 있다. 1년 만에 이루어진 일이라고 보기엔 기적에 가깝다. 그의 성공의 이유는 무엇일까?
  버니는 1941년 브룩클린에서 유대계 폴란드 이민의 가정에서 태어나 자랐다. 브룩클린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시카고 대학을 졸업했다. 시카고 대학 재학 당시 흑인 인권 운동과 베트남 전쟁 반대운동에 참여하면서 정치에 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그는 1981년 버몬트 주 벌링턴 시장이 될 때까지 4차례의 패배를 맛보아야 했다. 그의 지지율은 고작 2% 안팎이었다. 그러나 그는 포기하지 않고 자기 길을 걸었다. 이후 그는 무소속으로 1981년 작은 도시 벌링턴의 시장이 되었고 시민들은 그를 4선의 시장으로 지지했다. 이후 버몬트 주 하원의원으로 8선, 유일한 무소속 상원의원으로 두 번째 회기를 보내고 있다.
  무소속 상원의원으로 무명에 가까웠던 버니가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된 것은 2010년 상원에서 진행한 8시간 35분의 연설이었다. 대부분의 의원들이 퇴장했으나 그는 멈추지 않고 연설을 감행했고, 사람들은 그의 이름을 기억하게 되었다.
  버니가 8시간이 넘는 연설을 하면서 외친 주요 내용은 미국의 현실에 대한 것이었다. 무엇보다 그는 미국 월가의 부도덕과 탐욕을 지적했다. 미국 인구의 1%가 1억3천만 명의 재산보다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명백한 부도덕이며, 부자들에 대한 감세는 옳지 않다는 것을 외치고 있다. 월가의 수익에 대하여 정당한 세금만 매겨도, 고질적인 문제인 전 국민 의료보험 확대, 대학생들의 수업료 해결, 가난한 이주민들의 주거 문제 해결, 최저생계비 해결이 가능하다고 외치고 있다. 물론 정확한 데이터와 논리로 주장하기에 사람들은 그에게 열광하고 있다.
  버니 신드롬을 보면서 몇 가지 드는 생각이 있다. 우선 일관성이다. 버니는 어느 날 혜성같이 나타난 사람이 아니다. 정치에 처음 발을 내딛은 40여 년 전부터 현재까지 일관된 주장을 하고 있다. 그의 30여 년 간의 정치적 발언을 담은 영상을 보면 그가 동일한 메시지를 주장했음을 알 수 있다.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자기 소신에 따른 발언을 해 왔다. 40여 년 간의 광야 길을 묵묵히 걸어온 사람이고 그 광야의 시련이 그를 연단시켰다. 모세가 생각나는 지점이다.
  또 하나는 그의 정치적 스탠스다. 그는 언제나 약자의 편에 섰다. 가난한 자, 이주민, 유색인, 어렵고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그들의 고통을 해결해 주는 정치를 해 왔다. 그는 정치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람이다. 그의 의정활동은 지역구를 돌아보며 사람들을 만나는 일에 집중되어 있다. 그 진심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선지자들이 외쳤던 정의와 공의,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일에 누구보다 헌신적이다. 사람들이 열광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마지막으로, 버니 신드롬을 통해 나는 교회를 생각한다. 오늘날 교회는 버니와 같은 신드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역사적으로 교회가 부흥하던 시절은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던 때다. 복음은 말이 아니라 삶으로 전해졌다. 세례 요한의 가르침대로, 빵을 가진 자가 없는 자에게 나눠주고, 옷이 있는 자가 없는 자에게 나눠주고, 고아와 과부를 돌보며 그들의 편에 설 때 사람들은 교회로 다가왔다. 예수께서 가르치시고 살아내셨던 삶에 다름 아니다. 오늘 교회가 버니 신드롬을 읽어낼 수 있기를 소망한다. 사람들이 왜 그에게 열광하는지 깨닫는 지점에 교회가 할 일의 힌트가 있지 않을까? 아무쪼록 詩를 읽고 또한 時를 읽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양현 목사] 버니 신드롬(Bernie Syndrome)에 대한 단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