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스마트폰의 문제 해결은 가정에서부터!
표지.jpg
  이 책의 원제는 《사회성 키우기》다. 다양한 스크린에 몰두함으로써 사회성을 잃어가는 아이들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비롯한 디지털 기기로 인한 문제점 제기와 함께 해결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해결방안의 시작은 가정이다. 가정에서부터 스크린 타임을 줄여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모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물론, 먼저 앞장서야만 한다. 그 방안으로서 다섯 가지 사회성 교육을 제시한다. 대체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다. 다만 우리나라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애매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의 문제는 미국보다 우리나라에서 더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으므로,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읽어봐야 한다.
스크린 타임이 긴 어린이들의 경우,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더하여 비만, 행동 장애, 성적 저하, 폭력성 등 육체적·정서적 부작용도 나타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이버 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사람이 먼저다!”라는 말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스마트폰이 최선’이라는 인식부터 바꾸어야 한다. 아이들이 분노를 느끼는 이유가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어서일 수도 있다. “자녀와 함께 있는 동안에는 모든 것을 함께하라”는 말을 명심하자.
◈ 공동저자인 게리 채프먼(Gary Chapman)은 미국에서 널리 알려진 상담가로서, 그가 쓴 책 《5가지 사랑의 언어》는 1992년에 출간된 이래 줄곧 뉴욕타임스의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40여 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원제 Growing up Social. 생명의말씀사, 2015. 15,000원.
 
[좌담: 김길구 전 부산YMCA 사무총장, 김수성 경성대 외래교수, 김현호 기쁨의집 기독교서점 대표]
 우리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는 물론, 길을 걸을 때도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여기에 더하여 길 모퉁이나 아파트 엘리베이터에서 스마트폰으로 게임에 집중하는 어린아이들도 쉽게 볼 수 있다. 이 책은 이렇듯 ‘스마트폰 천국’으로 변해가는 상황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심각한 상태
김길구 : 이제 ‘스마트폰’은 우리 모두가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일반 가정의 아이들은 물론, 교회 성도의 아이들에게도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그림자가 짙게 드리우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미국 사례를 주로 들었는데, 우리나라의 상황은 어떠한가요?
김수성 : 우리나라 상황은 세계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지난 4월에 발표한 ‘2014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 중 스마트폰 중독위험군에 속하는 비율이 29.2%였습니다. 특히 중학생의 경우는 33.0%나 되고, 초등학생도 26.7%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이 스마트폰을 하는 시간은 하루에 5.3시간이나 됩니다(표 참조).

  표.jpg
 
김길구 : 우리나라에 스마트폰 중독 비율이 이렇게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IT산업 선두 자리를 지키기 위한 것과 관련이 있지 않나요?
김현호 : 전문 인력도 부족하고 치료기관도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내가 아는 어떤 목사님께서 인터넷 중독 치료와 예방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데, 정부의 지원도 얼마 되지 않을뿐더러 활동하는데도 어려움이 이만저만 아니라고 합니다.
김수성 : 맞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IT산업 수출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런데 정부는 IT 사용률이 떨어지면 수출하는데 명분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작용에 관한 조사는 하지만 치료나 예방은 생색내는데 그칩니다.
김현호 :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과도 관련이 있을 것 같습니다. 내 자식만큼은 다른 아이들에게 뒤떨어지게 해서는 안 된다는 ‘열성’ 같은 것 말입니다. 그리고 맞벌이 부부가 늘어난 것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아이들과 떨어져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불안해서 스마트폰을 사줍니다. 또한 아이들은 혼자 있다 보니 스마트폰에 빠져드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는 거죠.
 
#부모가 먼저 절제하는 모습 보여야
김길구 : 정부의 공식적인 통계자료에도 나타났지만, 갈수록 중독현상을 보이는 아이들의 나이가 어려진다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식당 등에서 보면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주고는 식사하는 부모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김수성 : 미국 시애틀 어린이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어린이들의 TV 시청시간이 한 시간 늘어나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위험은 10%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두뇌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져야 하는 3세 미만 어린이들에게는 신경기능 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림 1] 성인과 7세 어린이의 전자파흡수율 비교.

 
[그림1] 7세 어린이와 성인의 전신평균 전자파흡수율 비교 그래프.jpg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휴대폰 전자파가 태아를 비롯해 아이들에게 대뇌 발육 저하, ADHD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예일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휴대전화 전자파가 뇌의 사령탑인 전전두엽의 신경세포 발달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에서 전국 초등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3년간 실시한 ‘전자파 인체영향에 대한 종합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그림 1] 참조).
김길구 : 스마트폰을 통한 성인광고 등 유해광고의 피해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제 해결책이 무언가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이 책에서는 ‘해결책은 가정에 있다’고 강조합니다. 우선 부모들이 스마트폰 사용을 절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김현호 : 최소한 저녁식사만큼은 가족들이 함께 하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즉, 가족 관계를 회복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은 놔두고 식구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식사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김수성 : 저는 오래 전부터 ‘디지털 다이어트(digital diet)’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부모들이 아이들 앞에서 아무런 거리낌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아이들이 부모와 이야기하고 싶어도 그럴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도구’로 인식하고,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들도 따라합니다.
김길구 : 미국과 유럽의 경우,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서가 디지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김수성 :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너무 빠지면 아예 책을 멀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가 스크린에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부모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줌으로써 독서가 습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책을 많이 읽는 아이는 스마트폰을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김현호 : 아이들의 재미를 바꿔주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아는 한 교육전도사는 금요일 하교시간에 맞춰 학교 앞으로 가서 아이들과 실컷 놀아준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그렇게 좋아한답니다. 아이들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만 노는데 집중하여 폰을 쳐다보지도 않는다고 해요.
김수성 : 중요한 지적입니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습관을 고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다른 재미를 들이게 하는 것입니다. 최근 아이들 간의 사이버 왕따가 문제인데, 서로 어울려 뛰노는 아이들에게는 왕따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독서 습관도 아이들의 재미를 바꾸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뛰어놀게 해야
김길구 : 얼마 전 광주에 있는 한 대안학교를 방문했습니다. 그 학교에서는 성경암송을 습관화하더군요.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 학습능력이 상당히 향상하는 효과를 거둔다고 합니다. 이런 훈련은 ‘디지털 치매’와 관련해서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 2] 책 읽을 때와 게임할 때 뇌파 비교.

  [그림2] 독서 vs 게임 뇌파 비교.jpg
 
김수성 : 나름대로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독서는 뇌의 많은 부분을 활성화시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에 익숙해지면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뉴욕타임스〉에 실리콘밸리에 있는 대안학교 기사가 실린 적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대부분 IT 기업의 자녀들인데도 디지털 기기와는 거리가 먼 교육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컴퓨터도 중학교 2학년이 되어야 겨우 배운다고 합니다([그림 2] 참조).
김길구 : 스마트폰이 필요한 경우도 많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의문 나는 문제가 있거나 즉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을 때죠. 얼마 전 이야기를 하다가 어떤 문제가 제기되었는데, 즉석에서 스마트폰으로 그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럴 때는 스마트폰의 위력을 느낄 수 있죠.
김수성 : 앞서 이야기했듯이 이때는 스마트폰이 ‘도구’로 사용된 경우입니다. 그러나 그에 따른 문제도 생각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은 ‘빠르고 간편한 도구’이지만 ‘좋은 도구’라고 할 수만은 없습니다. 그에 따른 문제가 너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김현호 : 교회에서든 가정에서든 모두가 인생을 좀 더 풍요롭게 사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꺼놓고 악기를 배운다거나, 각자 취미생활을 함으로써 서로 어울려 살아가는 것을 배우는 것이죠.
김길구 : 체육의 중요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근대 스포츠는 대부분 기독교 리더들에 의해 창안되고 보급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을 선도하기 위해 이들 스포츠를 보급함으로써, 심신 단련과 함께 협동심을 키웠던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도 이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김수성 : 좋은 지적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교회에서 앞장서 주일은 ‘디지털 안식일’로 지키도록 하는 운동을 전개했으면 좋겠습니다. 즉, 주일은 아예 스마트폰을 꺼놓고 교회에 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습관이 우리 아이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김길구 : 올해 우리나라 부모가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은 하루 48분, 아빠와 아이의 교감시간은 고작 6분에 불과해 OECD 국가 중 최하였다고 합니다. 유대인의 안식일 제도가 율법적이라는 편견도 있지만, 회당에 갔다 와서 촛불이 켜진 정성스런 저녁식탁에서 아버지가 기도를 하고, 모성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는 성경 구절을 읽는 등 전 가족이 함께하는 날이라는 인식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회가 디지털 기기를 멀리하고,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자연친화적인 활동을 하는 디지털 안식일 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했으면 좋겠습니다.
김현호 : 교회학교에서 ‘우리 동네 알아보기’ 같은 활동을 하는 것도 좋겠네요.
김길구 : 이 책에는 스마트폰에서 벗어나는 구체적인 방안을 많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적합한 내용을 받아들여 좋은 결과를 도출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레너드 스윗의 《태블릿에서 테이블로》(예수전도단, 2015)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김수성]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IT전문가 가족의 사이버 중독 탈출기》 / 이지용 지음 / CUP
《페이스북 영성이 우리를 구원할까?》 / 조너선 윌슨하트그로브 / 홍성사
 
기쁨의 집.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독교 교양 읽기⑨] 빠르고 간편하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